교육부 공식 블로그

매주 금요일은 과학과 함께! '금요일에 과학터치'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매주 금요일은 과학과 함께! '금요일에 과학터치'

대한민국 교육부 2012. 6. 29. 09:00

 

CG로 물과 불을 어떻게 만들어내는 거지?

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할까?

세포는 어떻게 죽을까?

방사광이 뭐지?

오늘 밤 달은 어떤 모양일까?

 

남녀노소 불문하고 한 번쯤은 골똘히 궁리해봤을 법한 과학 호기심들!

위와 같은 과학에 대한 평소 궁금증을 해결하고 미래에는 어떤 과학기술이 활용될지 알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여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지식과 생각이 자라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입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성과를 국민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 나눔의 장입니다.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유용한 과학지식의 전파를 위해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우수 연구자가 여러분 곁으로 다가갑니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을 들으며 여러분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커뮤니티이기도 합니다. 

특히, 과학기술자를 꿈꾸는 보다 멋지고 재미있는 과학기술의 세계를 보여 드리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과학터치에서 일상 속에서 잃어버렸던 상상의 나래를, 시간 속에 묻혀버린 창의력을, 잊고 지냈던 꿈을 되찾아 보세요.

 


또한, 금요일 저녁이라는 것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데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매주 금요일 저녁 6:30 ~ 8:30분 전국 5개 도시에서 진행됩니다. 바쁜 학부모들도 이제 금요일 업무를 마치고 자녀들과 함께 손을 잡고 과학터치에 참여해 보세요. 온라인에서는 VOD 강연 영상, 강연 일정, 과학뉴스, 과학인물 등 더욱더 다양한 '금요일에 과학터치'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 홈페이지 - http:/www.sciencetouch.net

‘금요일에 과학터치’ 블로그 - http://sciencetouch.tistory.com

‘금요일에 과학터치’ 트위터 - @sciencetouch


 지역

장소 

문의전화 

홈페이지 

 서울

 정독도서관 3층 시청각실

02-2011-5758

 www.jeongdoklib.go.kr

 부산

 상반기 금정도서관 대강당,
 하반기 수학과학창의체험교실

051-501-6342

 www.fobst.org

 대전

 대전교육과학연구원 5층 합동강의실

042-865-6398 

 www.des.re.kr

 광주

 광주교육과학연구원 3층 303호

062-220-9764

 http://gise.gen.go.kr

 대구

 중앙도서관 지하 1층 시청각실

053-753-3368

 www.tglnet.or.kr


매주 금요일마다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다가올 미래에는 단 과학이 더욱 발전하여 우리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될 것입니다. '금요일 과학터치'에서는 우수 과학자들이 나노 기술, 배아 줄기세포, 인공지능 로봇 등에 관한 주제를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미래 세계를 여행하며 첨단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재미있는 상상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 미래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금요일 과학터치'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끼게 하려면 도입강연본 강연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입강연에서는 일상생활 속 숨겨진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학기술의 세계를 소개하고 본 강연에서는 가연구개발사업의 우수 연구책임자들이 미래 유망 핵심과학기술에 대한 연구성과를 돌려 드립니다. 간략히 7월의 '금요일에 과학터치'강연 일정을 소개해 드릴테니 더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서울강연]


[부산강연]


[대전강연]


[광주강연]


[대구강연]

 

“와글와글 하하 호호” 유쾌한 현장을 방문하다.


제21회 '금요일에 과학터치'가 진행되었던 광주 교육과학 연구원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이날의 주제는 도입강연 "트리케라톱스의 뼈 모형 만들기"본 강연"대장암을 극복해 보자"였습니다. 강의 시간이 가까워지자 삼삼오오 장난기 가득한 얼굴을 한 친구들이 모이기 시작하였고, 다소 진지한 표정으로 입석하는 중·고등 학생도 보였습니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과학터치를 방문하신 부모님께서 상당히 많았습니다.


(도입 강연 "트리케라톱스의 뼈 모형 만들기" 강의자 선민혁 선생님과 강의를 경청하는 학생들)

 

사회자의 반가운 인사로 '금요일에 과학터치'가 시작하였고 바로 도입강연의 강연자광주 백운초등학교 선민혁 선생님이 등장했습니다. 선민혁 선생님은 트리케라톱스의 뼈 모형 만들기를 시작하기 전, 공룡의 분류공룡에 대한 궁금증을 재밌고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여러분은 공룡을 어떻게 분류하는지 아시나요? 오늘 배워 본 내용을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룡의 분류-

먹이에 따른 분류 

육식공룡

수각류

초식공룡

조반목, 용각류

골반구조에 따른 분류

용반목

용각류, 수각류

조반목

조각류, 검룡류,곡룡류, 각룡류


먹이에 따른 분류인 육식공룡초식공룡으로 구별하는 방법은 많은 분이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아마 반구조 따라 공룡을 분류하는 것은 대다수 분이 처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공룡은 골반구조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목은 도마뱀과 유사하게 장골, 치골, 좌골이 세 방향으로 나타내며, 좌골에서 치골이 앞으로 향하는 것을 뜻하며 반목의 대표적인 공룡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가 있습니다. 


반면 조반목이라 하는 것은 골반의 형태가 새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오늘 배울 트리케라톱스가 바로 조반목의 각룡류에 속한답니다. 트리케라톱스는 세 개의 뿔이 있는 머리라는 뜻을 가지며, 8~9m에 달하는 크기로 각룡 중 가장 큰 공룡입니다. 또한, 입은 앵무새 부리 같고 번식력이 뛰어나 공룡이 멸종하는 그 순간까지도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공룡과 트리케라톱스에 대한 공부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트리케라톱스의 골격 만들기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보조 선생님의 재료 분배 후 강사님의 지시에 따라 만들어 나갔습니다.



(▲트리케라톱스 골격 만드기 재료 & 순서)

 
총 3단계를 거쳐 트리케라톱스를 완성해 나가는 학생들은 사진촬영조차 인지 못할 정도로 열정적으로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만들기 체험과 신기한 지식을 안겨준 도입강의가 성공적으로 마친 후, 본 강의 "대장암을 극복해 보자"가 시작되었습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유전자제어 연구센터를 운영 중이신 김경근 교수님이 오늘의 강사님으로 나오셨습니다.


(본 강연 "대장암을 극복해 보자" 강의자 김경근 교수님과 진지하게 강의를 듣는 학생들)


강의의 원활한 설명을 위한 의학 관련 용어가 자주 나왔지만, 미리 나누어주신 강의안과 교수님의 청중 수준을 고려한 쉬운 설명으로 큰 어려움 없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이 가장 강조하셨던 대장암의 예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대장암 예방 10대 원칙

1. 총 칼로리 섭취량 중 지방의 비율을 30% 이하로 줄인다.

2. 평소 신선한 채소, 과일 등 양질의 식이섬유를 하루 20~30g 이상 섭취한다.
3. 붉은색 육류나 가공육을 피하고 담백한 가금류, 생선, 두부 등을 선택한다!
4. 발효된 유제품(요구르트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5. 하루 1.5 L 이상의 충분한 물을 마신다.
6.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7.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조미료, 훈제식품 등을 피하고 적당한 체중을 유지한다.
8. 음주, 흡연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9. 50세 이후 5년마다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다.
10. 가족력이 있는 경우 40대부터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다.


또한, 대장암 예방에 좋은 오색식품의 섭취를 꾸준히 하는 것을 생활화하라고 거듭 이야기하셨는데요. 오색식품은 사과, 고구마, 양배추, 요구르트, 블루베리로서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기능을 높여주어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꾸준한 섬유소 섭취, 운동의 습관화 또한 중요하답니다.

 

강의가 끝난 후 이어지는 질문 시간에는 톡톡 튀는 상상력으로 무장한 학생들의 열정적인 질문이 이어졌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친절히 대답해주셨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꿈으로 나아가는데 한 발짝 내밀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과학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 왕성한 탐구심을 키움으로써 우리나라 과학의 미래를 열어가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과학기술자의 꿈을 키워가는 공으로 과학기술 대중화의 새로운 지평을 마련하는 장으로 모든 국민의 과학 지식 나눔터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yoooheeee1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