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를 밝히는 선진과학기술! ‘경기 바이오센터’ 본문
미래를 밝히는 선진과학기술!
경기과학기술원의 경기 바이오센터를 다녀와서...
경기도 과학의 메카 바로 경기 바이오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청량한 하늘이 반갑고 기분 좋은 시원한 초가을 바람이 부는 날, 경기 바이오센터 홍보팀 김주현 연구원은 입구에서부터 반갑게 맞아주셨습니다. 시설을 둘러보기 전, 경기도과학기술진흥원과 경기 바이오센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경기 바이오센터 홍보팀 김주현 연구원에게 설명을 듣고 있는 한경희 선생님]
먼저 경기도과학기술진흥원은 “과학 및 산업분야야 기술에 관한 연구와 진흥을 통하여 지역산업의 고도화와 경제발전에 기여”를 목적으로 지난 2010년, 산학협력 연구지원, 산학연간의 네트워킹, 공동활용 장비 제공, 과학기술 정책연구 등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기능을 통합하고 이들 간에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또 경기과학기술센터와 경기 바이오센터의 기능을 승계받고, 그 위에 경기도과학기술사업을 기획하고 평가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도내 과학기술정책을 종합적으로 기획, 조정하는 일을 하며, 경기도청의 핵심목표인 첨단기술산업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경기 바이오센터는 국제 선진전문기관 기술 도입·확산사업, 국내 기초기술성과 산업화 연계사업 및 첨단 공동 장비 구축 및 분석지원 사업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었습니다.
[경기 바이오센터 전경 및 출입구]
아울러 김주현 연구원은 경기도기술진흥원 바이오센터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한다고 전해 주었습니다.
1. 바이오 연구개발
① 바이오기술 기업화 연계사업
② 최첨단 약효검색 지원
③ 천연물 소재 건강 기능성 식품개발
④ 천연물 신약 후보물질 및 신약 소재 개발
⑤ 비임상 약효검사 시스템지원
⑥ 교류협력 및 수탁사업 운영
[경기 바이오센터 안에 상주한 제약회사]
2. 인프라 지원
① 첨단공동장비 분석지원
② 첨단기술 정보지원
이처럼 주요사업목표인 바이오 연구개발과 인프라 지원사업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마침 이날은 학생들과 제1회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연수체험 프로그램인 ‘도내 청소년 과학교육지원을 위한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연수체험 교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는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연수 체험프로그램은 크게 센터견학과 바이오제약 관련 실험 체험으로 진행됩니다. 참석대상은 경기도 내 고등학교 재학생 30명이었는데, 참가하는 학생들은 도내에서 과학 중점학교에서 바이오에 관심이 있는 학생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이날 참가하는 학생들의 연구·연수체험 프로그램은
1.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연수 체험교실 및 일일 체험교실을 운영하여 바이오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공하여 이공계 진출 유도하고
2. 실험 및 장비운영 실습으로 전문지식을 축적하고 미래 과학자로서의 미래 바이오 및 제약산업을 선도할 예비 과학 기술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을 이용해 바이오 기술 관련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던 이번 제1회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 연수체험 프로그램 중 ‘도내 청소년 과학교육지원을 위한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연구체험 교실’의 주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7월 30일(월) - 과학 특강(Ⅰ,Ⅱ), 바이오 제약 특강Ⅰ,광교 TV 및 기관 견학
1) 과학특강Ⅰ(이연희 전략기획실장(경기과학기술진흥원)): 경기도 과학기술정책 방향에 대 한 이해와 과학기술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흥미유도에 관련된 것.
2) 과학특강Ⅱ(유정열교수(숭실대학교 화학과) : 첨단과학-과학자의 꿈과 비전을 통해 과 학에 대한 일화, 과학 미래전망에 대해 설명
3) 바이오 제약 특강Ⅰ(송시환연구소장((주)켐온)) : 약-약의 역사, 종류 및 산업에 대한 개 요, 신약에 대한 이해
7월 31일(화) - 바이오 제약 특강Ⅱ, 장비활용 실험
1) 바이오 제약 특강Ⅱ(명승운 교수(경기대학교 화학과)) : 분석화학자가 하는 일-분석에 대한 이해
2) 장비활용 실험
a) MALDI-TOF MS(질량분석기의 일종)를 이용한 단백질의약품 정성분석
b) ICP-OES(유도결합플라즈마 발광분광계)를 이용한 음용수내 중금속 분석
c) GC-MS/MS(가스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를 이용한 카페인 정략분석
d) Fermentation(발효)를 이용한 미생물이 자신의 효소로 유기물을 분해 또는 변화시켜 각기 특유한 최종산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견학
8월 1일(수) - 바이오 신약 실험 체험, 천연물 신약 실험 체험
1) 바이오 신약 실험 체험 :
a) 이론교육 : 실험동물개론
(동물실험을 위한 기초이론 강의(보정법,투영법,마취법,해부법)
b) 실습교육 : 랫드의 해부 및 조직분석법
8월 2일(목) - 글로벌 인재 특강, 체험 및 소감 발표, 수료식
1) 글로벌 인재 특강 : 한국 최초 우주인 선발 최종 6인 후보로 선정된 강연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고취
저는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과 함께 연수체험 교실에 동행하였습니다. 먼저 분석화학자가 하는 일이란 주제로 강의시간을 가져보았는데, 경기대 화학과 명승운 교수는 학생들에게 화학자가 무엇을 하는지와 화학이 어디에 활용이 되는지를 중심으로 소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반응은 일반적인 교과서에서만 배웠던 내용을 다시 한번 관련학과 교수님을 통해서 들으니 신기하면서 재미있다는 평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다음 순서로 진행된 일정은 분석장비를 이용한 실험을 위해 먼저 연구원분들이 학생들에게 장비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하였고, 실험과정에서 이런 장비들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실험과정에 활용되는 과학 원리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제는 학생들을 조별로 나누어 연구원들과 개별적인 실험을 위해 각자의 실험실로 이동하였습니다.
[MALDI-TOF MS를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
[ICP-OES를 위해 물질을 희석하는 학생들]
[GC-MS를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
[Fermentation을 수행하기 전 설명듣는 학생들]
저는 Fermentation(발효) 과정 조를 따라 실험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실험과정은 이미기 선임연구원의 안내로 경기 바이오센터의 핵심 장비를 체험해보는 흔치 않은 기회이었는데요. 이 시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멸균된 옷을 입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들 옷을 입으며, 시설에 대한 주의 사항과 시설에서 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학생들과 저는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습니다.
시설의 마지막 실험실에서는 이미기 선임연구원과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진영 학생) 연구원으로서 다시 경기 바이오센터를 방문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요?
이미기 선임연구원) 저는 학부 때에는 식품을 공부하였지만, 석·박사과정에는 생명공학을 공부하였습니다. 경기 바이오센터에 들어오는 방법에 딱히 정답은 없지만, 바이오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충분히 다시 이곳에서 재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지영 학생) 저는 화학공학과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데 화학공학과도 바이오 기술과 관련성이 있나요?
이미기 선임연구원) 네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오 기술은 과학기술 전반적인 부분에 관여되어 있으며 앞선 강의시간에서 보았듯이 화학자들의 역할은 바이오기술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송민지 학생) 불철주야 연구원에서 연구를 지속할 때는 힘들지 않으신가요? 또 가장 보람 있을 때에는 언제인가요?
이미기 선임연구원) 사실 연구를 지속하는 것은 큰 노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가끔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힘이 부칠 때도 있지만, 이곳에서 하는 연구를 통해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연계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큰 힘이 되며 가장 보람찬 기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기 선임연구원은 학생들에게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식으로 무엇을 준비를 해야 하는지도 자세하게 알려주었습니다.
[시설 견학 후 기념촬영]
[ 이 시설은 한번에 100여 개에 약품을 자동으로 투여하는 기계입니다.]
[경기 바이오센터의 핵심 실험실과 초고속 약효 검색 지원 사업 소개]
※ 과학문화지원사업 프로그램을 마지막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프로그램 |
운영 |
추진(접수)시기 |
1 |
청소년 바이오제약 연구 체험교실 운영 |
10회 |
2012년 6월 ~ 10월 |
2 |
청소년 과학기술분양 체험수기 공모 |
1회 |
2012년 10월 1일 ~ 25일 |
3 |
청소년 과학문화체험행사 |
2회 |
2012년 10월 |
4 |
우수 아이디어 공모대회 |
1회 |
별도공지 |
체험을 마치고... 바쁜 연구 일정에도 교육 기부사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경기 바이오센터 연구원분들에게 큰 감동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팀 김주현 연구원은 여러 가지 사업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예산지원이 지금보다 더욱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보다 많은 교육 기부사업과 산학연계사업이 활성화되기를 당부하였습니다.
경기 바이오센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터의 품격, 감각으로 체험한다! (0) | 2012.09.30 |
---|---|
‘경호원과 요리사’, 전문직업인을 꿈꾸는 학생들 (0) | 2012.09.29 |
‘원자력’, 두려우신가요? 알면 편해집니다! (0) | 2012.09.20 |
우리 땅 독도의 과학적 가치는? (3) | 2012.09.18 |
‘나비효과’, 교육계 역동 문화 창조하는 초빙제도!! (6) | 2012.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