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마트한 e-교과서, 스마트하게 활용하려면? 본문
모든 것이 스마트해지는 요즘. 우리 교육도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교육,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교육 등 스마트 교육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여러 모습이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딱딱하기만 했던 교과서의 스마트한 변화, 바로 e-교과서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교과서???
“e-교과서는 인터넷으로 다운받아,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교수 학습 지원 기능을 활용하여 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발전된 형태의 교과서입니다.”
e-교과서는 여러 면에서 활용도가 높은데요. 먼저, 언제 어디서나 e-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교과서, 그리고 CD로 배부되던 교과서는 교과서가 있어야만, CD가 있어야만 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e-교과서는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학습 자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자료, 이미지 자료, 동영상 자료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들로 더 생생하고 재미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데요. 학습 자료 외에 단원 평가 자료도 같이 만나볼 수 있어, 생생한 학습 후에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e-교과서를 포트폴리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교과서는 메모, 필기 등은 물론이고 외부의 자료를 끌어와 스크랩할 수 있는 기능 등 교과서에 자신이 공부한 많은 것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스로 찾아 공부한 많은 것들을 e-교과서에 담아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e-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e-교과서 활용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사이트 메인에 있는 인증 번호 입력 창에 학교에서 알림 받은 우리 학교, 학년의 인증 번호를 입력합니다. 인증 번호가 입력되면, 우리 학교의 e-교과서가 조회됩니다. e-교과서 조회 후,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신이 원하는 e-교과서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하면 내 컴퓨터에 e-교과서가 다운로드 됩니다.
2. 스마트한 e-교과서, 스마트하게 활용하려면
동기 유발을 통한 시작, 단원정리를 통한 마무리
공부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는 동기 유발과 흥미 유발이 중요합니다. e-교과서에는 생각 열기와 같은 콘텐츠로 동기 유발을 도와줍니다. 동기 유발 콘텐츠들은 앞으로 배워야 할 내용을 미리 구조화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한 단원의 학습이 끝나면 단원정리와 단원평가를 활용하여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원평가에서는 문제와 정답이 제공되며, 정답에는 적절한 피드백이 있어 자기 주도적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평가 문제는 e-교과서에서도 풀 수 있고, 인쇄하여 풀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참고 자료와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하기
e-교과서에는 기존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교과 자료들이 존재합니다. 교과 내용을 더 깊이 있게 알려주는 참고자료, 교과 내용을 다양하고 생생하게 알려주는 멀티미디어 자료가 있는데요. 참고자료를 통해 학습 내용을 더 깊이 알 수도 있고, 숙제할 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더 생생하게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모르는 부분을 인터넷 강의로 접할 수도 있고, 애니메이션을 통해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자료와 함께하는 넓고 깊은 학습
e-교과서에는 자료 연결 기능이 있습니다! 에듀넷의 자료를 나만의 e-교과서에 끌어올 수 있는 기능인데요, 에듀넷에는 엄청난 자료의 양이 있는 만큼 잘 활용한다면 넓으면서도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 같습니다. 또,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부분, 더 알고 싶은 부분이 생긴다면 에듀넷 검색, 백과사전 검색 기능을 바로 사용하여 더 꼼꼼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검색한 내용은 e-교과서의 메모 기능을 사용하여 e-교과서에 저장해 놓을 수도 있답니다. 이러한 외부 자료들을 꼼꼼히 모아 나만의 e-교과서와 연결한다면 나만의 학습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직접 활동하기
e-교과서에 제시된 문제에 직접 답을 쓰며 자신이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학 e-교과서의 경우에는 쓰기 도구를 활용하여 도형 그리기, 칠교놀이 등 그림을 활용한 학습도 가능합니다. 또, 수준별 학습이 제공되어 자신에게 알맞은 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함께하는 공부
이렇게 열심히 스크랩하고, 직접 참여하며 공부한 e-교과서를 친구들, 선생님과 함께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SNS, 이메일, 학급홈페이지 등을 통해 서로의 e-교과서를 공유하며 다 같이 즐거운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스마트해지는 교육, 즐거워지는 공부
e-교과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더욱더 재미있는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더 넓고 깊은 학습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스마트해지는 기술이 학생들의 공부도 스마트하게 바꾸어주고 있는 것인데요. 다만 걱정이 되는 점은, 학생들이 공부하며 컴퓨터의 다른 인터넷 사이트 혹은 게임으로 관심을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한 e-교과서 학습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의지와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0월 이후에는 모바일용 e-교과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교과서로 공부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그만큼 학생들이 교과서와 더욱 친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교과서와 더욱 친해지고 다양한 멀티미디어자료, 학습자료 등을 통해 학생들이 e-교과서를 통한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육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부 내년 예산 57조… 대학 등록금 부담 완화 (0) | 2012.09.27 |
---|---|
교과부, ‘선행학습 해소’ 위한 대책 본격 추진! (0) | 2012.09.26 |
남성의 수명이 여성보다 짧은 이유, ‘남성호르몬’ 때문 (2) | 2012.09.25 |
‘학교폭력 상담’, 더 이상 망설이지 마세요! (0) | 2012.09.22 |
‘국내 최초’ 큐브위성 경연대회 & 1차 교육 개최 (0) | 2012.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