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 연구의 자존심, 한국연구재단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한민국 연구의 자존심, 한국연구재단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6. 17:21

정부R&D예산 21.1% 차지, 메머드급 연구재단 탄생!
한국연구재단, 그 위대한 출범현장에 다녀오다

 

안녕하세요? 제2기 블로그 기자단 Gee 입니다.
무더위가 한창이고, 이제 장마도 시작되는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수박이 그립고, 바다가 그리울 이 때, 저는 오히려 내륙지방인 대전으로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날도 더운데, 그 이유는????
뜨거운 열정이 가득했던, 한국연구재단의 출범일!!!
그럼, 다들 따라오시죠!!
 
지난 6월 26일, 대한민국 연구의 자존심이 될 한국연구재단이 드디어 그 위대한 항해를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3월, 한국연구재단법이 공포되면서 재단의 설립을 구성하였고, 그리하여 6월 26일에 공식 출범을 하여 세상에 나아갑니다.

                                                                             한국연구재단 정문
 

1. 한국연구재단이란?

            한국과학재단 + 한국학술진흥재단 +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 => [한국연구재단]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은 한국과학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그리고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을 통합하여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는 거대한 국내 최대의 연구지원 전문기관입니다.

 

한국연구재단에서 관리하는 R&D 사업예산이 올해만 무려 2조 6천억원!!
이는 정부 R&D 예산의 21.1%나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앞으로 연구비중을 점차 늘려나가 2012년에는 무려 약4조원 수준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엄청납니다!!
 


2. 이사장님 취임식

이렇게 엄청난 한국연구재단의 초대 이사장님은 바로  박. 찬. 모 이사장님 입니다.

                                                                                         박찬모 이사장님의 연설 모습
 

전 대통령과학기술특별보좌관이셨던 박찬모 이사장님께서는 취임사로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의 출범은, 우리나라 학술진흥 및 연구개발의 선진화를 위한 새로운 출발점입니다. 바야흐로 인문사회학과 자연과학기술,기초연구와 응용연구가 융합되고, 연구관리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풀어가는 연구지원과 관리의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21세기 지식기반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들이 지식창출과 인재유치를 위해 R&D 예산을 늘리고 연구지원기관들의 역할을 강화하고있는 상황에서, 인원 300여명, 예산 2조7천억 원에 육박하는 한국연구재단의 설립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드높일 수 있는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3. 연구재단이 해야 할 일

이사장님께서는 한국연구재단의 성공을 위해 추진할 5가지 실천과제를 제시하셨는데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1) 모든 학문 및 연구분야에 대한 균형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체제 구축
창의적인 연구분야와 과제를 발굴하여 지원을 합니다.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분야 간의 대화와 협력, 그리고 융합을 도모합니다. 또한 국제협력을 하여 국제화시대에 부응합니다.
 

2) 연구자 중심의 연구환경 조성
기초연구와 풀뿌리 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연구관리 규제 개혁을 통해 연구하시는 분들이 더욱 자유롭고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과제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고, 연구의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평가방식을 양적평가에서 질적평가로, 연구과제 계획서 중심에서 연구자의 역량평가 중심으로 전환하여 우리 나라에서도 질 높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선진형 연구관리전문가(PM) 제도를 조기에 정착시켜 연구관리 품질의 향상
각 분야별 뛰어난 학문적 업적으로 학계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전문가를 PM으로 영입하여 우리나라의 연구역량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는 PM제도 입니다. 그리고 연구관리전문가님들은 다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정말 쟁쟁한 분들이죠? 이사장님께서도 이 PM제도를 '한국연구재단의 Brand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씀하실 정도였습니다.^^

 
4) 연구성과의 사회적 활용 증대
열심히 연구하여 얻은 소중한 결과물들을 그냥 버릴 순 없죠!
우리 사회에 널리 적용될 수 있도록 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한국연구재단 조직 운영의 선진성과 효율성 증대
이사장님께서는 한국연구재단의 투명함과 윤리성을 강조하시면서 5E 원칙을 발표하셨습니다.
탁월성(Excellence), 형평성(Equity), 효율성(Efficiency), 전문성(Expertise), 소통성(Exchange)
 
 

한국연구재단은
학문간 경계를 허물고, 최고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관리를 통해 우리나라의 신지식 창출을 선도하게되며 미래 지식기반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성장잠재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세계일류 과학기술 강국 건설을 견인해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깃발 


박찬모 이사장님, 최건모 감사님, 배규한 사무총장님과 한국연구재단 임직원분들.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며
대한민국 연구의 자존심이 될 한국연구재단!
그 창창한 미래를 기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교육과학기술부 블로그 기자 Gee 였습니다.


 :: 취재 후기를 보시려면 한국연구재단 취재 이모저모 를 클릭하세요!
<<< 김지언 |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e-mail | jjaammy@gmail.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