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자살예방 등 학생정신건강 증진 강화에 나선다 본문

교육부 소식

학생자살예방 등 학생정신건강 증진 강화에 나선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2. 11:00

학생자살예방 등 학생정신건강 증진 강화에 나선다

-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 모델구축․지원 사업 실시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학생자살예방 등 학생정신건강지원을 강화 하고자 5월부터 ‘2013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이하 ‘특성검사’)」가 오는 5월 13일부터 전국 초1․4학년, 중1․고1 학년 학생(약 2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개요 》

 검사대상

초1,4,중1,고1 학년 전체학생 (약 210만명 대상)
(초등학생 : 학부모 응답 / 중,고등학생 : 학생 본인 응답)
※ 필요시 기타 학년 학생에 대해서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검사 실시 관리 가능

 검사방법

온라인 검사 (http://mom.eduro.go.kr)
(단, 컴퓨터 활용이 어려운 가정, 학생의 경우 서면검사 가능)

 검사절차

 학교 내 온라인 검사*(관심군 발견, 확인)
→ 전문기관 심층 검사(심층평가 및 전문상담 등)
* 온라인 검사 완료 후 검사결과 등 학생 개인정보 일체 온라인 시스템에서 일괄 삭제 처리 및 담당 교원만이 학교 내에서 관리하도록 조치 

 검사내용

 학생정서, 행동발달 경향 전반 
(우울,불안, 스트레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교폭력징후, 자살생각 등)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통한 긍정적 경험 사례 》

△ 저 자신의 내면을 알 수 있어 좋았고, 신기하기도 했어요. 이거 계속 하면 안될까요?

     (ㅇㅇ초등학교 6학년 ㅇㅇㅇ학생)

△ 상담 후 교실에서 분노행동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ㅇㅇ초등학교 교사ㅇㅇㅇ)

△ 특성검사 결과 아이가 힘든 점이 많은 것 같다고 선생님으로부터 정신 번쩍 들게 하는 말을 듣게 되었다. 아이를 다 커버린 큰 아들로 생각하고 너무나 무관심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부모 ㅇㅇㅇ)

교육부는 전문가(소아청소년정신과전문의 등)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교육청․학교 컨설팅, 학부모․교원 대상 교육․연수 등을 실시하는 등 학생정신건강의 중요성  학생 지원․관리 방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예정입니다. 


【학생정신건강 학교-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사업 실시】

교육부는 올해 5월부터 6개 지역(대구․광주․세종․충북청주․전남목포․제주)을 대상으로 ‘학생정신건강 학교-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전문자원(Wee 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 병․의원 등)을 연계․활용하여 특성검사 등을 통해 발견된 자살징후 등 위기학생을 효과적으로 지원․관리할 수 있는 학생정신건강 관리 우수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확산합니다.  


교육부는 최근 학생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는 등 학생들이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보다 세심하게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