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이의 과학 꿈을 키우는 꿈누리관 본문

교육정보

아이의 과학 꿈을 키우는 꿈누리관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3. 11:00

아이들의 손을 잡고 나들이 가기 좋은 5월입니다. 많은 교사와 학부모님의 고민은 아이들과 유익하면서도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또한, 비용이 많지 들지 않는다면 알뜰한 학부모님에게는 더없이 좋은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서는 그런 장소를 찾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대구 수성구에 있는 꿈누리관에서는 무료로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습득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하여 다녀왔습니다.

전시실 입구로 들어가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인 미키마우스가 아이들을 반겨줍니다. 입구가 동화 속에 나오는 성 모양으로 되어 있어 아이들은 동화 속의 주인공이 된 듯 성문을 통해 전시실로 입장합니다. 제1전시실의 주제는 거울의 세계 및 우주공간탐험입니다.
 

1전시실에는 오목거울, 볼록거울, 파이프 거울 등 다양한 거울들이 장식되어 있어 아이들이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거울의 원리를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거울을 통해 자기 모습과 사물을 보고, 광원이 아닌 물체를 볼 수 있는 이유는 빛이 경계면에서 반사하여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인데, 그러한 거울의 원리에 아이들은 신기해하였습니다. 특히 움직이는 거울과 요술거울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제2전시실은 아이들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신 나는 기기들이 많습니다. 제2전시실에는 터치센서체험, 틀린 그림 찾기, 그림 색칠하기, 카드뒤집기, 우주체중계, 토네이도, 고무줄 구성놀이, 회전달걀, 핀 스크린, 에어 테이블 등 다양한 기기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에너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에너지 홍보관도 있어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이들이 흥미 있어 한 코너들을 소개합니다.

터치센서 체험
두더지 게임을 연상하게 하는 게임입니다. 원형 램프에 불규칙적으로 불이 들어오면 빠르게 손으로 램프의 가운데를 터치해줍니다. 터치한 램프가 꺼지고 다른 램프가 들어오면 다시 빠르게 터치해줍니다. 일정 시간 안에 많은 수의 램프를 터치하면 위에 기록이 표시됩니다. 아이들은 불이 들어온 것을 정신없이 터치하였습니다. 센서의 기능과 실생활에서의 응용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핀 스크린
무수히 많은 핀으로 만들어진 스크린에 신체나(손, 얼굴) 도구를 접촉합니다. 들어가고 나온 핀의 상태에 따라 모양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비교, 관찰하는 놀이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손 모양이나 얼굴 모양이 찍히는 걸 보고 신기해하면서 까르르 웃으며 놀았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며 관찰과 조작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소였습니다.
토네이도
토네이도는 땅 위의 물체를 맹렬하게 하늘로 휘감아 올릴 수 있는 회오리바람입니다. 스위치 한 번으로 용솟음치듯 토네이도가 만들어지는 걸 보고 아이들은 좋아서 몇 번이나 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은 조작활동을 통해, 토네이도는 공기의 기운이 불안정하여 생기는 바람으로, 매우 강한 소용돌이를 치며 이동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고무줄 구성놀이
일정 간격으로 많은 핀이 꽂혀있는 구성 놀이판에 고무줄을 끼워 모양을 만드는 놀이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아이들은 네모모양, 세모모양, 별모양 등을 만들었고, 자신의 이름을 만들어 보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과학의 첫걸음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장소였습니다.

에어 테이블
오락실에서 다들 에어 하키라는 게임을 한 번쯤 해보았을 것입니다. 바닥에서 공기가 나옴으로써 마찰력을 줄여 서로의 공을 받아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탁구 게임을 즐기듯 즐겁게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마찰력이 없을 때, 등속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속도에 상관없이 계속 같은 속도로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을 게임을 통해 알았습니다. 

제2전시실에는 3D 입체영상관도 있었습니다. 레이의 우주 대모험이 상영되고 있었는데, 실감 나는 영상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지구의 탄생에 대해서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3층으로 향하였습니다. 3층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 있었습니다. 7세 이상의 어린이들은 탈 수 없지만, 유아들에게는 정말 좋은 놀이터였습니다. 부모님도 여기에서는 아이들이 원하는 만큼 실컷 놀이기구를 타는 모습을 흐뭇하게 지켜보았습니다.


대구 꿈누리관은 우리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원리를 체험을 통해 탐구하고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장소였습니다. 또한, 우리 아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게 하여 아이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무료로 입장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신 나는 놀이기구도 탈 수 있어 알뜰한 가족 나들이 장소로 좋았습니다.

가정의 달 5월, 가족 나들이로 저렴하면서도 신 나게 놀 장소를 찾으신다면
 대구 꿈누리관으로 이번 주말 나들이계획 잡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