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재능기부 신문제작체험, 나도 기자다! 본문

교육정보

재능기부 신문제작체험, 나도 기자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8. 11:00

'재능을 나눕시다' 캠페인을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 성인남녀 인구 중 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평균 20%, 즉 10명 중 약 2명이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거나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하는 현대사회에서 베풀고 나누는 활동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과정 활동입니다. 학교에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자원봉사를 체험할 뿐만 아니라, 사회 각계 기관 및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재능을 기부받아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활동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재능 기부의 목적

- 다양한 사람들의 재능자원봉사로 연결시켜 문화로 정착

- 재능 기부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하고 행복한 사회 조성

- 적재적소의 봉사활동으로 봉사자와 수혜자 모두 만족하는 봉사활동 정착

- 자원봉사를 전국민 운동으로 확산

대구 지역의 조간신문 발행사인 영남일보재능 교육기부의 형태로 마련된 '신문제작체험교육' 프로그램에 구남중학교 1학년 학생 18명과 3학년 학생 6명이 참여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시작된 교육은 오후 3시 30분까지 이론교육, 취재 체험, 기사 작성, 편집실 체험 등으로 알찬 교육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9시부터 10시 30분까지는 이론교육이 있었습니다. 신문제작의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이루어진 교육은 신문사 조직 구성과 취재기자, 편집기자, 사진기자, 교열기자, 도안기자 등 다양한 기자 직종에 대해 소개를 받았습니다. 전 기자 직종이 다양하고, 필요로 하는 역량도 다르다는 사실은 진로와 직업 선택에서 중요한 정보가 되었습니다.

오전 이론교육 후에 4명의 현직 기자 멘토들과 함께 대구상공회의소 취재 체험을 했습니다. 경제 분야 기자 멘토의 안내를 받으며 상공회의소 내 기자실을 방문하였습니다. 멘토 기자와 학생들이 기자실에 마주앉아 기자란 직업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문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은 기자의 생활, 신문기자와 방송기자의 차이점, 근무시간 등 구체적인 질문을 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오후에는 취재를 바탕으로 직접 기사작성을 해보았습니다. 4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멘토 기자들과 사전에 협의한 1-2개의 기사를 작성하였는데, 학교 주변 유해업소 문제, 한가위 문화 행사 소개, 한가위 전통시장 동시 세일 행사 소식, 교통카드 서비스 개선 소식 등을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3학년 학생들은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직접 인터뷰와 자료조사로 기사를 작성하면서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놀라웠습니다.

영남일보의 재능 교육기부라 할 수 있는 신문제작체험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 안에서 경험할 수 없는 일일기자 체험을 통해 언론 관련 직업과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상황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현직 기자 4명 멘토와의 대화와 신문체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 현상을 인식하는 능력과 그것을 글로 쓰는 역량, 바른 가치관과 사명감, 직업 윤리 등에 대해서 귀중한 정보를 얻었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영남일보에서 진행된 신문제작체험교육은 학생들에겐 실제 직업현장에서 하루 동안 직업을 체험할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학교에서 진로 교과와 진로 직업 체험을 통해서 직업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지만, 다양성과 구체적 경험 제공 측면에서는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지역 사회의 여러 기관과 조직이 앞장서서 직업 현장을 개방하고 실제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재능 교육기부 문화를 정착한다면 좋겠습니다. 직업 현장 방문과 직업 체험이 활성화되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 교육은 우리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올 것입니다.


재능나눔캠페인은 내가 가진 것으로 쉽게 참여 가능하며, 아주 조그마한 재능, 지식, 경험이라도 누군가에게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나눔의 철학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공공 기관, 단체 기관, 학교, 기업이 갖고 있는 재능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나눔포털(www.1365.go.kr)에서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의 경우 나이스(www.neis.go.kr)와 연계되어 자원봉사 실적 확인도 가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