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무료로 공부해보실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무료로 공부해보실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1. 15. 13:00

작년에 가장 행복한 직업이 무엇인가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예술가 18.7%를 차지하여 1위로 뽑혔습니다. 그 이유는 '하고 싶은 일을 할 것 같아서'가 64.4%로 가장 많았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배우고 싶었던 것, 하고 싶었던 하나쯤은 포기하고 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시간적,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바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설문조사에서도 보이듯이 사람들은 행복자신이 하고 싶은 것, 즉 개인의 자아실현에서 찾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자아실현의 연장선으로 평생교육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시간적, 경제적 부담 없이 무료로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 입니다.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는 도서관, 교육정보제공 기능과 함께 지역민 평생교육 기능을 갖춘 기관입니다, 교육수요자가 원하는 전자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장소 제공, 다양한 도서의 검색 및 열람을 통한 문헌자료제공, 디지털자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 확보, 지역민에게 평생교육기회제공 등 이용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민들뿐만 아니라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용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www.info.go.kr 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화살표로 가리키고 있는 회원가입이 보이실 겁니다. 그곳을 클릭해 회원가입을 먼저 합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상단에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평생교육 탭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평생교육 페이지로 다시 이동합니다.

3개의 풍선이 있습니다. 각 풍선에는 IT지식센터, 사이버강좌, 뿌리한자가 적혀 있습니다. IT지식센터는 컴퓨터 자격증 관련 인터넷 강의가 있습니다. 우선 IT지식센터 이용방법 먼저 배워볼까요? 풍선의 IT지식센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상단메뉴에 전체강좌, 실무강좌, 전문강좌, 자격증강좌가 있습니다. 원하는 컴퓨터 과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수강을 원하는 강좌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신 후 강좌담기를 클릭합니다.

다시 상단메뉴에 나의강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의 강좌에는 내가 담아놓은 강좌가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여 강좌 상세보기가 뜨면 배우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여 강의를 수강하시면 됩니다! 쉽죠?

다음은 두 번째 풍선에 있는 사이버 강좌입니다. 왼쪽탭에 카테고리를 보시면 IT, 어학, 교양/평생교육, 교양, 취업/면접, 학부모교육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살펴볼까요? 우선 IT탭을 클릭하면 트위터, sns사용법, 정보검색사로 나누어집니다. IT지식센터와 마찬가지로 체크박스에 원하시는 강좌를 체크하신 후 강좌담기에 담으셔서 (이번에는 아래에 있습니다.) 나의 강좌탭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어학중국어, 영어-청취, 영어-회화, 일본어-회화, 다문화 강좌가 있습니다. 어학을 배우고 싶었으나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으셨던 분들이 편하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교양/평생교육아트디자인, 생활건강, 요리, 유아교육, 여행, 재테크, 인문학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인문학강좌중에 영화로 떠나는 유럽여행을 수강하였는데 정말 영화를 통해 유럽의 아름다운 건축과 자연을 감상할 수 있어서 마치 유럽을 다녀온 기분이였습니다.

 

교양말하기와 글쓰기, 예술-음악, 심리학, 건강에 관련한 강의가 있습니다. 취업/면접9급공무원과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제공하고 있어 취업과 면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교육입니다. 주로 자녀교육에 관한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자녀교육 강좌가 궁금해서 자녀교육 강좌 중 살맛나는 자녀교육 유머를 수강해보았습니다. 엄마의 유머가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중심으로 참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풍선인 뿌리한자입니다. 뿌리한자를 배우시려면 아까의 방법과는 다른 다시 처음에 접속한 메인페이지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 아래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뿌리한자 탭을 클릭합니다. 한자학습, 모의시험, 한자숙어, 한자이해 총 4가지 탭이 보이시면 원하시는 학습 코너를 클릭합니다. 한자학습 클릭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자학습수, 시간, 방향 , 학교생활과 국가, 사람과 생활, 자연, 기타로 나누어져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의시험을 클릭하며 급수별로 가상모의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자숙어초급, 중급, 고급 총 3가지 단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홉 번 죽을 뻔하다가 한 번 살았다는 말로 죽을 고비를 벗어나 겨우 살아남음을 가리키는 '구사일생'이라는 초급 수준의 한자부터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를 가리키는 '가정맹어호'라는 고급 수준의 한자숙어까지 뜻풀이뿐만 아니라 얽힌 이야기까지 설명되어 있어 훨씬 수월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한자의 이해 한자의 이론적인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자의 기원부터 시작하여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대한 설명까지 정말 자세히 나와있어 한자를 공부하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로 많은 강좌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강의를 다운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배우고 싶었던 것 그러나 기회가 없어서 배우지 못 했던 것을 저는 틈나는 대로 강의를 수강하여 배우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저는 평소에 커피와 와인을 좋아하기는 하나 관련된 지식은 모르고 있었는데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커피와 와인 강좌를 통해 많은 배움을 얻었습니다.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인터넷 강의의 가장 큰 장점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자신의 배움을 늘려간다면 정말 평생교육을 내 안방에서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바쁜 현대인들에게 인터넷 강의는 정말 큰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을 통해 하고 싶었던 것, 배우고 싶었던 것들을 배우면서 피곤한 일상들을 행복한 나날로 바꿀 수 있습니다. 행복은 개인의 자아실현이고 자아실현은 배움과 실천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에서 잊혀졌던 여러분의 작은 꿈을 가슴 뛰는 꿈으로 바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