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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출제방향 및 예시문항 등 공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11. 09:44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에 따른

한국사 출제방향 및 예시문항 등 공개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직무대리 이양락)은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부터 필수로 치르게 되는 한국사 시험의 출제방향, 문항유형, 예시문항 등을 발표하였습니다. 


교육부는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13.10)’에서 한국사 교육 강화를 위해 한국사를 2017학년도부터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학생들의 수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쉽게 출제하는 동시에 절대평가를 도입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의 출제방향, 난이도 등에 대한 학생·교사·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안내자료를 마련하였습니다.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 안내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 및 수능정보제공 사이트(www.suneung.re.kr)에서 안내됩니다.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한국사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수능 필수과목 지정에 따라 2017학년도부터는 모든 학생들이 수능 한국사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


이에 따라 상위권 학생 변별을 위해 고난도 문항을 일부 출제하던 종래의 방식에서 벗어나 2017학년도부터는 모든 문항을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쉽게 출제합니다. 또한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절대평가를 도입합니다.  


시험 출제는 2014년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부터 적용되는 한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근거하여 이루어집니다.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안내자료에는 10가지 문항유형에 따른 12개의 예시문항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0가지 문항유형은 학생들이 한국사 학습을 통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문항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 알기

 2. 역사에서 중요한 용어나 개념 이해하기

 3. 역사적 사건의 흐름 파악하기

 4. 역사적 상황 인식하기

 5. 역사적 시대 상황 비교하기

 6. 역사 탐구에 적합한 방법을 찾아 탐구 활동 수행하기

 7. 역사 자료에 담긴 핵심 내용 분석하기

 8. 자료 분석을 통해 역사적 사실 추론하기

 9. 역사 자료를 토대로 개연성 있는 상황 상상하기

 10. 역사 속에 나타난 주장이나 행위의 적절성 판단하기


12개의 예시문항은 10개 문항유형별 및 내용영역별(선사시대~현대, 시기별)로 고르게 구성되어 있고, 문항유형별로는 1~2개의 예시문항이, 내용영역별로는 2개의 예시문항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표> 고등학교 한국사 내용영역 및 시기


 내용영역

 내용요소

 시기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선사 문화

 -고조선의 성립과 여러 나라의 성장

 -삼국과 가야의 발전과 대외 관계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과 사회 모습 

-고대 국가의 국제 교류와 문화 발전

 선사 시대 ~ 고려 성립 이전

 고려 귀족 사회의 

형성과 변천

 -고려의 건국과 동아시아 정세

 -고려의 경제 제도와 경제생활

 -고려의 신분 제도와 사회 모습

 -고려의 사상적 특징

 -고려의 대회 관계와 고려 사회의 개방성

 고려 성립 ~ 조선 건국 이전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조선의 건국과 유교적 통치 체제 정비, 국제 관계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조선의 대외 관계와 양난의 대내외적 영향

 -조선 후기의 정치 변동과 제도 개편

 -조선 후기의 사회, 경제적 변동

 -조선 후기 사회 개혁론의 대두

 -서민 문화의 전개와 영향

 조선 건국 ~ 흥선 대원군 집권 이전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서구 열강의 접근과 조선의 대응

 -문호 개방 및 개화사상과 위정척사 사상

 -근대적 개혁 추진 과정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와 사상적 배경

 -개항 이후의 경제 변화와 사회 변화

 -독도와 간도 

 흥선 대원군 집권 ~ 국권 상실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국제 정세의 변동과 동아시아의 변화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과 식민 통치 방식의 변화

 -3·1 운동의 전개와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국내 민족 운동의 전개

 -국외 민족 운동의 전개

 -일제 강점기의 사회경제적 변화

 -건국 노력과 국제 사회의 움직임

 국권 상실 ~ 8.15 광복 직전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냉전 질서의 형성과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6․25 전쟁의 원인과 전개 과정 및 참상과 영향

 -자유민주주의의 발전

 -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

 -북한의 실상과 남북 간의 통일 노력

 -올바른 역사관과 주권 의식

 -국제적 위상의 향상

 8.15 광복 ~ 현재


이번 예시문항은 고교교사 등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한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학교 수업을 성실히 들으면 해결할 수 있는 평이한 수준으로 개발되었으며, 향후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문항 출제시까지 지속적인 의견수렴, 실험평가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편,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의 문항 수, 배점(문항당 배점 포함), 시험시간, 절대평가 등급 결정 방법 등은 전문가 및 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올해 8월 ‘2017학년도 수능 기본계획’ 발표 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향후 교육부는 시·도교육청별 역사 담당 교사 연수 등을 실시하여 교사들이 새로운 수능 출제방향에 맞추어 수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의 한국사 수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한국사 수업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기르는 한편, 별도의 사교육 없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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