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업무를 하며 장학금을 받는 대학생?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업무를 하며 장학금을 받는 대학생?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2. 11:00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
업무를 하며 장학금을 받는 대학생?
국가장학금 I 국가근로장학금 I 한국장학재단 I 근로장학생

국가근로장학금이란? 

대학교에는 학생들이 수업을 듣는 강의실과 휴식공간과 밥을 먹거나 문구류를 사는 편의 공간, 또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기숙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 학생들이 공부하며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와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서 행정실과 각 과 사무실, 대학교 본부와 같은 곳에서 보이지 않는 노력을 하며 각 부분이 톱니바퀴처럼 부드럽게 돌아가 학교를 잘 운영하고 학생들이 더 좋은 학교에 다니도록 만듭니다.

 

모든 대학교의 사무실에는 주로 담당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선생님들과 옆에서 보조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좋은 근무환경을 만드는 근로장학이 있습니다. 근로장학생이 대학생들에게는 굉장히 친숙하지만, 그 외의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낯설게 들리기도 하는데요, 근로장학생은 앞서 말했듯이 주로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선생님들의 보조업무를 돕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업무를 하면서 매달 근로장학금을 받으며 사무실 현장에서 다양한 업무를 배우고 직업 세계를 직접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교육부의 지원을 받는 ‘국가근로장학금’은 대학생들이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신청하고 학교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업 유지에 필요한 등록금과 생활비 지원은 물론이고, 다양한 직업 세계 체험의 기회와 현장 적응력 및 취업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능력과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경제적 사정과 관계없이 균등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대학교 성적 요건을 맞추면 소득분위를 기준으로 대상을 선발하기 때문에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국가근로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의 신청자격, 선발기준, 지원금액과 근로시간은 다음 표가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신청자격

 대한민국 국적자 중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성적(70/100) 및 소득요건을 충족한 학생

선발기준

 · 교내 

 - 우선순위에 따른 선발

· 1순위:소득 3분위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포함)

· 2순위:소득 5분위 이하

· 3순위:소득 7분위 이하

 ※ (동일 순위 내 우선선발) 장애인, 다자녀가구, 새터민 가구, 국가유공자, 국가보훈자, 부모 중 한 분이 장애인·중증환자, 기혼학생, 연관 전공·근로경력자인 경우에 우선 선발 권장

 · 교외

 - 대학 자체기준을 마련하여 선발 (소득 7분위 이하 대상*)

 ※ 단, 교외 근로의 경우 사업 실패 등 긴급한 사정으로 가계가 어려워진 학생, 근로 기관의 전공 수요 등을 고려하여 대학 자체기준을 마련하여 소득분위 제한 완화 가능

 지원금액 근로시간

 · 시급

 - 교내 : 8,000원

 - 교외 : 9,500원

 · 근로시간

 - 학기 중 : 주당 최대 20시간

 - 방학 중 : 주당 최대 40시간

 ※ 단, 주간 근로가 가능한 장학생 (야간대, 원격대학 학생 등) 주당 40시간 이내 가능



국가근로장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주변에서 국가근로장학금을 받고 있는 대학생 두 명을 만나서 생각을 나누고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각각 충남농업마이스터대학 행정실에서 근로하는 12학번 유수진 학생사범대학 행정실에서 근로하는 14학번 안효익 학생인데, 지금부터 인터뷰한 내용을 보며 대학생들이 실제로 국가근로장학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일하게 된 계기와 알게 된 경로는 무엇인가요?

A. (유수진 학생) 1학년 때에는 국가 근로 장학금에 대해 알지 못해서 2학년 2학기 때부터 국가 근로 장학생으로 일하게 되었는데, 국가 장학금 신청을 위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둘러보던 중 국가 근로 장학금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A. (안효익 학생) 대학교에 처음 합격한 후에 학교 등록을 마치고, 장학금 신청을 위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국가근로장학금이라는 제도가 있더라고요. 처음에는 뭔지 궁금해서 봤다가 학교에서 근로하고 장학금을 받는 제도인 것을 알게 되자마자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바로 신청했어요. 

Q. 자신이 현재 일하고 있는 부서는 무엇이며, 보통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A. (유수진 학생) 저는 현재 충남농업마이스터대학의 행정실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행정실에서 근무해서 보통 행정실 선생님들을 도와 일을 하는데, 주로 강의실 정리를 하고, 행정실 선생님을 도와 교수님이 강의하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하시는 행정 업무를 돕고, 교수님의 강의 자료 준비를 돕기도 합니다.

A. (안효익 학생) 사범대 행정실에는 선생님들과 봉사장학생 선배들, 그리고 국가근로장학생인 제가 있는데요, 보통은 다른 곳에서 오는 전화를 받아서 행정실 선생님들께 연결해주는 일을 하거나 대학본부에 있는 학생과나 아니면 제가 속해있는 교육학과로의 심부름도 자주 갑니다. 또 기타 여러 가지 행정업무들도 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정리를 하든지 아니면 청결을 위해 쓰레기통을 비우거나 분리수거도 합니다. 

Q. 다른 장학금과 달리 국가근로장학금만이 가지는 장점이 있다면?

A. (유수진 학생) 먼저 국가 근로 장학금은 다른 장학금과 이중 수혜가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그리고 국가 근로는 하루 중 수업이 없는 빈 시간을 이용해 근무해서 무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공강 시간을 근로함으로써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 근무해서 일을 하러 가는 이동시간도 많지 않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그리고 평소에 친해질 기회가 없는 다른 과 학우들과 함께 일하며 친해질 수 있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A. (안효익 학생) 음, 아무래도 과 사무실에서 그냥 봉사장학생으로 친구들과는 달리 시급이 높은 것이 장점이에요. 또 같은 과 사람들이 아닌, 같이 근무하는 다른 과 형, 누나들과 친해질 기회도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다른 학교와 비교했을 때 장학금을 등록금에서 차감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 학교는 직접 계좌로 근로한 만큼 월급이 들어오는 것도 좋습니다. 

Q. 국가근로장학생을 하는 데 있어서 단점이 있다면?

A. (유수진 학생) 국가근로를 하면서 단점이라고 생각이 드는 점은 거의 없지만, 있다면 시험을 보기 직전에도 근무해야 하는 점이 단점인 것 같아요. 근무 시간이 시험 보기 전이면 시험 때문에 근로가 큰 부담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공강 시간을 거의 국가 근로하는데 보내다 보니, 이것이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가끔 점심시간도 부족할 정도로 바쁘다는 것이 단점인 것 같습니다.

A. (안효익 학생) 아무래도 수업이 없는 공강 시간에는 근로를 해야 하니까 같은 과 동기들 그리고 선배님들과 같이 있는 시간이 많이 없는 것이 조금 아쉬워요. 또 업무는 바쁜데 수업을 들으러 갈 때에도 조금은 죄송스럽기도 하고 눈치도 보이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렇지만 선생님들이 잘 챙겨주셔서 항상 감사할 따름입니다.

 

두 학생 모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장학금 정보를 접하고 신청했습니다. 보통 행정실의 선생님들의 업무를 지원하는 업무를 하는데, 쉬는 시간이 10분 남짓이었던 고등학교 때와 달리 자신의 시간표에 따라 쉬는 시간이 길어서 이러한 공강 시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얘기합니다. 시험 기간에도 근무해야 하는 부담감과 수업 시간이 되면 근무 중간에 강의실로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다양한 과의 학생들과 인맥도 생기고 직업 세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학생들을 위한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의 지속적인 노력 

저는 2010년도부터 대학교에 처음 입학해 학교 내의 백마국고를 통해 4년 전액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학교 차원에서 주어지는 장학금이나 외부에서 들어오는 장학금 외에는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대학생들이 국가근로장학금 외에도 예전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국가장학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우수장학금, 국가전문대학우수장학금, 드림장학금, 희망사다리장학금 등 다양한 목적과 기준을 가지고 대학생을 지원하는 다양한 유형의 장학금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많은 대학생이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고 많은 혜택을 받고 있으며, 가장 긍정적인 모습은 등록금,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에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또한 경제적으로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창 등록금 인상에 대한 대학생들의 걱정이 많았지만, 국가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올바르게 알고 자신의 유형에 적합한 장학금을 받는다면 좀 더 밝은 학교생활을 할 수 있고, 학업성취에 대한 동기부여는 물론이며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이 생길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