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애학생을 스마트하게, 특수교육 앱 꾸러미 본문

교육정보

장애학생을 스마트하게, 특수교육 앱 꾸러미

대한민국 교육부 2014. 8. 19. 13:00

장애학생에게 유용한 앱이 잔뜩 모였다!
장애학생을 스마트하게, 특수교육 앱 꾸러미
특수교육앱꾸러미 I 장애학생 I 태블릿PC I 자기주도학습

최근 뉴스를 보면 디지털 물결이 교실에 밀려들고 있다거나, 종이 교과서가 사라지고 태블릿 PC새로운 교과서로 등장하고 있다는 뉴스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태블릿 PC는 새로운 수업 도구로 교실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태블릿 PC를 이용하는데 필수적인 것이 앱입니다. 

다양한 앱 중에서 장애학생들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앱이 나왔는데요, 바로 '특수교육 앱 꾸러미'입니다. 이 앱은 특수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능성 게임 및 기능성 앱 들을 통합하여 한 자리에서 보고 설치하며 실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런처 앱입니다. 그럼 장애학생에게 유용한 앱이 잔뜩 모여 있는 선물꾸러미를 같이 한번 풀어볼까요? 

 

필요한 교과와 아동의 수준에 따라 선택하는 '특수교육 앱 꾸러미'

'특수교육 앱 꾸러미'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한 무료 앱입니다. 구글플레이에서 특수교육을 검색하면 '특수교육 앱 꾸러미'라는 어플이 나오는데요, 이 어플을 설치하면 '수학교과서 놀이', '입체야 놀자', '재미있는 낱자와 낱말', '상황에 맞는 옷차림 알기', '톡톡 시간표' 등의 어플이 나옵니다. 이러한 어플 중 필요한 교과와 아동의 수준에 맞는 어플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알아볼까?

먼저, '상황에 맞는 옷차림 알기' 앱을 설치하여 실행해보았습니다. 아동의 수준에 맞게 쉬움, 보통, 어려움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고, 성별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계절과 장소에 따른 학습상황을 선택한 후, 학습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의 처음에는 애니메이션이 전개되어 아동의 흥미를 높였고, 아동이 직접 손으로 느끼고 조작하며 주인공의 옷을 입힐 수 있었습니다. 옷을 입히는 과정에서는 아동이 한 것에 대한 정답 여부를 소리와 영상으로 즉각적으로 알려주어 학습의 효과가 높았습니다. 

'숫자야 놀자' 라는 어플도 사용해 보았는데요, '숫자야 놀자' 앱은 '별달적기'와 '주사위 놀이', '동전 놀이'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몇 개가 더 많은지를 알아볼까요?

'별달적기'아이들이 좋아하는 별 모양과 달 모양을 이용해서 칸을 채우는 것입니다. 저는 학생과 가위바위보를 해서 별과 달 모양으로 칸을 채운 후 별과 달의 개수를 세어보고 별이 달보다 몇 개가 더 많은지를 알아보는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무엇이 무엇보다 몇 개가 더 많다는 개념은 장애아동들이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개념인데도, 게임형식으로 활동을 전개하니 아동은 쉽고 재미있게 개념을 습득하였습니다. 

 

이리저리 흔들어 주사위를 던져보자

'주사위 놀이'에서는 주사위를 던져 기초적인 수 개념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태블릿 PC를 흔들면 주사위가 던져졌는데요, 아이들은 태블릿 PC를 왼쪽 오른쪽으로 신 나게 흔들고, 수를 익혔습니다. 또한, 그 수를 바탕으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드니 어렵게 생각하던 덧셈, 뺄셈도 한 번에 정복할 수 있었습니다. 태블릿 PC를 흔드는 기능까지 갖춘 어플이라 태블릿 PC의 이점을 최대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생활에 유용한 '동전 놀이'

'동전 놀이' 또한, 태블릿 PC를 흔들어 동전의 앞뒷면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고, 그러한 구분을 통해 개수를 세어봄으로써 10까지의 수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돈 개념은 우리가 생활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인데요, 태블릿 PC를 통해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낱자와 낱말', '동사 익히기', '내가 만드는 이야기 극장' 등 다양한 어플들이 많았습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특수교육 앱 꾸러미'

'특수교육 앱 꾸러미'의 어플들은 난이도의 선택이 가능하고, 장애학생에게 꼭 필요한 학습 내용을 어플로 구성해 놓았습니다. 또한, 장면마다 학생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에 따른 결과물을 학생에게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이 재미있어할 만한 수업자료나 교구를 찾고 계시나요? 아니면 가정에서 학교와 연계하여 학습이 계속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어떤 자료를 써야 하나 고민하고 계시나요? '특수교육 앱 꾸러미' 어플은 장애학생에게 유용한 내용을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애학생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특수교육 앱 꾸러미' 지금 검색해서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