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과학 캠프! 본문

교육정보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과학 캠프!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25. 15:00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과학 캠프!

과학캠프 I 교과수업 I 과학관 I 천체관측 | 현미경

여러 아이가 과학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학교육을 전공한 초등 교사로서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과학에 대한 너무 많은 교과 수업 내용과 아직은 안타까운 학교 현실이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학에 목마른 아이들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우리 학교에서는 과학 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학이 시작되는 사흘 동안 진행되는 캠프는 신청서 수합 하루 만에 마감될 만큼 큰 인기입니다. 그 인기의 비결이 궁금하시다고요? 비결은 간단합니다. 바로 재미있는 과학입니다.

첫 번째, 현미경 관찰 및 프레파라트 제작입니다.

우리 학교는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지속시키기 위해 캠프마다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 가지 프로그램을 이틀에 걸쳐서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그중 올해 제가 맡은 프로그램은 현미경 관찰 및 프레파라트 제작입니다.

 

프레파라트는 현미경 관찰을 위해 만드는 표본입니다. 교과 수업 시간에 현미경에 대해 공부하지만 여러 아이가 현미경을 공유해야 하는 학교 현장의 현실에 인해, 현미경을 마음껏 만져본 친구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과학캠프에서만큼은 원 없이 현미경을 만져볼 수 있습니다.


먼저 양파의 표피세포를 벗겨내고 학교 화단에서 따온 달개비를 손질합니다. 그 위 슬라이드 글라스와 커버 글라스 사이에 표본을 올려놓고 아세트산카민 용액을 떨어뜨립니다.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아이들은 혹여 잘못될까 무섭게 집중합니다. 잠시 후 현미경을 들여다보는 아이들의 입에서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아파트처럼 꽉 들어찬 세포 사이로 붉게 염색된 핵이 보입니다.

 

두 번째, 천체 관측입니다.

우리 학교는 두 대의 천체 망원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고 하죠? 우리 학교는 수시로 이 망원경을 꺼내 듭니다.


저녁 식사를 하고 온 학생들이 모였습니다.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오늘 밤하늘에 학생들이 관찰하게 될 천체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스텔라리움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이해를 더욱 쉽게 도와줍니다. 설명 들은 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오늘 밤 별자리 지도를 완성합니다. 야광 테이프를 이용하여 크게 확대하여 인쇄한 별자리 판에 나만의 지도를 완성합니다. 불이 꺼지자 지도가 환히 빛나고 아이들의 뿌듯함은 더욱 커집니다.

 

별자리 지도를 만드는 동안 해가 지고 어둠이 찾아왔습니다. 아이들은 차례로 줄을 서서 오늘 밤 토성을 관찰합니다. 토성은 멀리 있기 때문에 망원경으로 관찰할 경우 수시로 초점을 맞추고 궤도를 수정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토성과 그 고리를 보면서 즐거워합니다. 아이를 데리러 온 부모님도 슬그머니 줄을 섭니다. 망원경 하나로 온 가족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과학관 방문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과천 과학관에 도착했습니다. 과학관에는 학교에서 볼 수 없었던 재미있는 과학 관련 시설들이 가득합니다. 아이들의 눈이 반짝입니다.

 

먼저 아이들과 함께 플라네타리움에 들어갑니다. 어제 천체에 대해 열심히 공부한 덕분일까요? 우리 학교 아이들은 사회자의 질문에 척척 대답합니다. 여름철 대 삼각형은 물론 별자리까지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곧 물 만난 고기처럼 과학관을 돌아다닙니다. 주의 사항은 간단합니다. 뛰지 말기. 큰 소리로 이야기하지 말기. 시간 꼭 지키기. 아이들은 과학의 역사를 살펴보고 미래의 과학 기술을 엿봅니다. 내가 직접 미래의 도시를 만들고 깊은 바다 속 물고기를 살펴보고 우유로 비누를 만들고 내 손바닥만 한 거미를 만나고. 과학이 이렇게 재미있다니! 아이들의 상기된 뺨이 넓은 과학관을 다 보고야 말겠다는 결심과 열정을 보여줍니다.

 

사흘간의 과학 캠프는 이렇게 막을 내렸습니다. 아이들은 과학에 대한 즐거운 추억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이 모든 내용을 기억하고 이해하기를 바라는 것은 욕심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과학이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신 나는 과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과학 캠프의 목적입니다. 그리고 올해 과학 캠프도 대성공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