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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인정하고 공감하는 전국 인성교육 우수 모델 (학교‧동아리, 네트워크) 최종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7. 09:22

모두가 인정하고 공감하는 전국 인성교육 우수 모델

(학교‧동아리, 네트워크) 최종 선정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백순근)과 공동으로 2014년 `인성교육 우수 모델` 학교 9개교(초3, 중3, 고3)와 교사동아리 9개팀, 지역 단위 네트워크 10개청을 최종 선정‧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전국 인성교육 우수 모델은 2013년에 선정‧운영된 인성교육 우수학교(40개교), 교사동아리(40개팀), 네트워크(20개청)가 심사 대상이었으며, 산․학․연 및 학교현장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이 지난 1년동안의 운영 성과와 향후계획을 중심으로 서면평가(1차 평가)와 현장방문 및 프레젠테이션 평가(2차 평가)를 거쳐 최종‧선정하였습니다.


이번 인성교육 우수 모델은 학교와 교사, 지역단위의 특화된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발굴․지원함으로써, ‘교육의 중심을 바른 인성함양에 두어야 한다’는 시대정신과 `인성‘을 중시하는 범사회적 분위기 확산을 도모합니다. 


우수학교는 인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실천적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인성교육 우수학교를 서면심사와 현장방문 평가를 통해 최종 모델학교로 심사‧선정하였으며,

     ※ 인성교육 우수모델학교 : 최우수‧우수‧장려(각 초1, 중1, 고1교씩)


우수 교사동아리는 각 시‧도의 자생적인 수업연구회 중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실천력으로 성과가 우수하고 일반화 가능성을 중심으로 심사‧선정하였고,

     ※ 인성교육 우수 교사동아리 모델 : 최우수(1팀), 우수(3팀), 장려(5팀)


우수 네트워크는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지자체-민간단체와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성과와 향후 발전 계획 등 지속성 있는 실천력을 중심으로 심사‧선정하였다.

     ※ 지역단위 인성교육 우수 네트워크 : 10개 교육지원청


인성교육 우수 모델로 선정된 최우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성교육 우수 모델 학교】 

아산남성초등학교(교장 윤은진, 041-547-2312)는 ‘고움‧베풂‧이끎의 3선(, , )Ⅱ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을 기본방향으로 정하고, 도덕․체육․음악 교과 순증 운영 등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 강화 및 일반화에 노력하였으며, 재미와 흥미, 다양한 또래활동을 통해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하여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 고움: 곱고 선한 마음을 갖기 위한 인성프로그램 운영, 베풂: 인성 덕목의 실천으로 배려와 나눔의 생활화 도모, 이끎: 미래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자질과 재능 개발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교장 한원경, 053-232-8255)는 ‘오늘 우리는 행복했어요! 그리고 함께 성장했어요!’를 기본방향으로 정하고, 행복덕목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의 행복 역량을 제고하고, 배움 중심의 참여형 수업으로 서로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협력과 소통의 교실문화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퇴계원고등학교(교장 류정렬, 031-570-1529)는 ‘배움ㆍ돌봄으로 인성교육 3-솔루션을 통한 행복학교 만들기’를 주제로 정하고, 학교교육 재구성을 통한 실천적 인성교육 여건 조성 및 핵심인성덕목 함양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의 자율적ㆍ능동적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성숙한 학교문화를 조성해 오고 있습니다.


 【인성교육 우수 교사동아리】

광주 동곡초등학교 교사동아리 ‘뇌기반 창의인성 동아리’(대표 김형수, 062-943-3332)는 ‘들꼴 아이들의 더(The) 행복 찾기’를 주제로 하여, 교실에서 자기조절 등 인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찾아, 그 아이를 중심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실천하여 학생 전체의 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인천 청라고등학교 교사동아리 ‘창의인성교육MIE네트워크’(대표 김애란, 032-568-9692)는 ‘모두가 탐·내·구 인성역량키움 프로젝트 「나의 인성 자서전 만들기」’를 주제로 하여, 학교 교육과정 운영 에서 공유적 가치를 지향하는 체험 및 지(知)․정(正)․의(義) 활동 중심의 인성교육 운영을 통해 미래사회의 주역인 초‧중등 학생들이 더불어 사는 삶에서 필요한 인성적 역량을 능동적으로 체득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탐: 탐색(M1E 창체활동에서 인성적 가치 탐색), 내: 내면화(Storytelling으로 인성적 가치 내면화), 구: 구현(자기 서사 쓰기·발표 활동으로 인성적 공유가치 창출(CSV))



 【지역단위 인성교육 네트워크】 

부산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기용, 051-250-0414)은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 서부교육」을 위한 인성교육 네크워크’ 운영을 통해, 지역의 특화된 인성교육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으로 실천적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모와 함께하는 행복한 가족대화」운영을 통한 가정-학교 연계 인성교육 운영, 학교 관리자(유치원 원장‧원감, 초‧중학교 교장‧교감) 대상 인성 리더십 연수, 학부모 대상 행복아카데미 연수 등은 그 성과가 우수하고 일반화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원 고성교육지원청(교육장 박을균, 033-680-6031)은 ‘모두가 이 되는 은하수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학교 인성교육의 지속적 운영지원을 위한 지역 교육네트워크을 구축하고, 학생 문화 조성을 위한 연합 동아리 활동, 지역주민․학생․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 등을 개발․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인천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손홍재, 032-560-6612)은 ‘서부 에듀세르파들의 셈(SEM) 인재 육성’을 주제로 하여, 실천‧체험 중심의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지닌 전인적인 창의 인재를 육성하고자, 셈(SEM)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 셈(SEM) 인재 육성을 위한 역량 강화 및 셈(SEM) 발현 기회 확대를 위한 사업들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 S: 사회성, E: 감성, M: 도덕성


상장 및 인증패 수여식은 2014년 12월 9일(화) 오전 10시 30분에 서울 LW 컨벤션에서 개최됩니다. 인성교육 우수 모델 학교와 교사동아리는 교육부장관상 수여 및 시범학교 우선 지정 등 우수 모델 일반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되며, 우수 네트워크는 교육부장관 인증패와 지원금을 받습니다.

    ※ 지원 내역 : 우수모델학교 1,000만원, 교사동아리 500만원, 네트워크 4,000만원


인성교육 우수모델 운영 계획서와 보고서는 `인성교육 활성화 홈페이지(http://edpolicy.kedi.re.kr/insung)`에 탑재‧공개하여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인성교육의 확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붙임] `14년 인성교육 우수학교 교사동아리 네트워크 최종 선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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