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국 5개 시도에 지역「다문화교육 지원센터」생긴다. 본문

교육부 소식

전국 5개 시도에 지역「다문화교육 지원센터」생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2. 23. 09:00

전국 5개 시도에 지역「다문화교육 지원센터」생긴다. 

 - 강원, 경기, 울산, 제주, 충남 등 5개 시도교육청 시범 선정

 - 지역밀착형 다문화교육 서비스 제공과 모델 확산

 - 이를 통해 다문화 학생에게‘가능한 최고의 출발 기회’제공 기대

교육부는 전국에 5개의 시·도교육청을「다문화교육 지원센터」사업자로 선정, ‘15년부터 시범사업에 착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선정된 시범센터는 정부 부처 및 관련 기관과의 연계·조정을 통해 다문화교육 정책을 기획하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학교 다문화교육을 지원하는 지역 거점센터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최근 1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Multi-cultural society)로 변모하였고, 다문화 학생 수 역시 급증하여 ‘14년에는 최초로 전체 학생 대비 1%를 초과하는 등 급변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체계적인 다문화교육 정책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그간 교육부는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다문화 학생의 적응을 돕기 위해 예비학교 프로그램을 확대(‘14년 80교)하고, 일반 학생의 다문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중점학교를 확대(’14년 120교)하는 등의 정책적 노력을 하였으나 지역 단위에서 다문화 정책을 기획하고 학교 다문화교육을 지원할 행정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어왔습니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 따라 교육부는 향후 3년 동안 동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17년까지 전국의 모든 시·도교육청과 외국인 밀집지역에* 소재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다문화교육 지원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외국인 주민이 1만명 이상 혹은 전체 인구대비 5% 이상인 시·군·구


이번 사업을 위해 9개의 시·도교육청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강원, 경기, 울산, 제주 및 충남 등 총 5개의 시·도교육청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지역 다문화교육 지원센터」선정 결과 >

 연번

 시·도

 센터명

 1

 강원도

 1) 강원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2) 원주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2

 경기도

 1) 경기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2) 안산 및 시흥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3

 제주특별자치도

 1)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4

 울산광역시

 1) 울산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5

 충청남도

 1) 충남 다우리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2) 금산 다우리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다문화교육 지원센터」로 선정된 지역은 시·도교육청 단위 1개와 교육지원청 단위 1개의 센터를 연계하여 지역 단위 종합계획 수립과 학교 다문화교육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우선, 학력심의위원회 운영, 입학절차 안내 및 학교 배치·관리 등을 통해 다문화 학생의 공교육 진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 인력을 확충하여 다문화이해 교육, 한국어교육(KSL), 순회교육 및 방문교육 등을 통해 지역 단위에서 맞춤형 다문화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역의 특성, 다문화 가정 학부모와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지역 밀착형 다문화 사업 역시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사·상담사·복지사·의사 등 지역의 다문화 인적자원을 연계·활용하여 위기에 처한 다문화 학생을 집중 보호하고 밀집 지역의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등 다문화정책의 새로운 거버넌스(Governance)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육부는 영국의 ‘Sure Start 프로젝트’ 사례를 언급하면서 이번 시범사업의 궁극적인 기대 효과는 전국 68천명의 모든 다문화 학생들에게 ‘가능한 최고의 출발 기회를 부여’(Giving children the best possible start in life)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ure Start는 2000년대 초반 영국의 저소득, 다문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단위 센터에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습결손을 예방하고 적극적 사회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을 말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지역 다문화교육 지원센터」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다문화 가정과 학생들이 명실상부한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붙임] 지역_다문화교육지원센터_시범사업_선정결과_및_향후계획.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