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가에 부는 '그린 캠퍼스' 바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가에 부는 '그린 캠퍼스' 바람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1. 17. 14:45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날씨가 너무 추워서 장갑, 목도리, 모자 등으로 무장하고 다니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떠세요? 감기에 걸리진 않으셨는지요?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 제가 전해드릴 소식은 찬 바람이 아닌 대학가에 부는 ‘그린 캠퍼스’ 바람 소식이에요. 요즘 대학가에 녹색성장을 위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해요. 그린 캠퍼스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1. 서울여대 - ‘에코캠퍼스’ 선포식 개최 
 

서울여대는 지난 10월 28일, 교내 광장에서 ‘서울여대 에코캠퍼스 STOP CO2 선포식’을 개최했어요. 서울여대는 기후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양필수 과목을 개설 및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2010학년도 1학기부터는 전공과목과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이라네요!


   2. 상지대 - 교내 건물에 지열 및 태양광 설비 
 

상지대학교는 2006년부터 국내 대학 중 최초로 기숙사 및 교내 대부분의 건물에 지열 및 태양광 설비를 시설했다고 해요! 거의 모든 건물이 가스나 석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 건물로 변모해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하 500m에서 끌어올린 지열과 학내 곳곳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심야전력 등을 이용하여 난방과 온수를 자체 해결하고 있어서 대학 시설 운영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지대학교의 신재생에너지 건물 (출처 : 상지대학교 홈페이지)



   3. 경상대 - 대학 내 자전거 타기 활성화 
 

경상대학교는 대학 내 자전거 타기 활성화로 ‘그린 캠퍼스’에 참여하고 있어요. 경상대의 학생 지원처는 진주시청으로부터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비로 지원받은 1000만원의 보조금으로 자전거 거치대를 설치하고 자전거 구입하여, 임대 시범사업을 하고 있어요. 

경상대학교의 ‘대학 내 자전거 타기 활성화’ (출처 : 경상대학교 홈페이지)



   4. 고려대 - ‘차 없는 캠퍼스 운동’의 선두주자 
 

국내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차 없는 캠퍼스 운동’을 추진한 곳이 바로 고려대입니다. 고려대는 2002년 각 건물에 있는 주차장을 통합해 학교 입구 지하에 주차장 ‘중앙광장’을 만들었고 2006년엔 자연계 캠퍼스 지하에 주차장을 비롯한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 ‘하나스퀘어’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많은 차들로 복잡했던 캠퍼스가 아닌,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즐길 수 있는 녹지공간이 생겼다고 하네요.


많은 대학들이 ‘그린 캠퍼스’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니 정말 기분이 좋네요! 많은 대학에서 에너지 과다 사용이나 폐기물 처분 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이 때, 더 많은 대학이 푸르른 녹색 캠퍼스, 공해 없는 캠퍼스를 만드는 데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제제 | IDEA팩토리 김수지 기자 | spoon007@naver.com
'a plain intention, simplicity.' 신과 마찬가지로, 사람 또한 누구나 아름답기에 꼭 그 만큼만 드러낼 수 있으면 되지 않을까요? 애써서 꾸미려 하거나, 감추려 하지 말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