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농산어촌에서 우수한 교육을, '기숙형고교' 본문

교육부 소식

농산어촌에서 우수한 교육을, '기숙형고교'

대한민국 교육부 2010. 3. 11. 16:14
   기숙형고교
 

도시와 다르게 발전의 속도가 느린 농산어촌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교육 문제였습니다. 눈에 띄게 벌어지는 교육격차에 학생들은 불안감이, 부모님들은 미안함이 함께 커져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도입된 것이 기숙형고교입니다. 기숙형고교는 교육 낙후 지역의 학교에 기숙사 시설을 완비하여 도시의 학교와 같은 좋은 환경에서 우수한 품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되는 것으로 전국에 150개교가 지정되었습니다. 2010년 82개교,2011년 68 개교 등 지정된 모든 학교가 운영을 시작하면 26,000명의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인성 교육을 기본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전문가의 현장 컨설팅이 더해지면서
기숙형고교는 경쟁력을 갖춘 학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충북 옥천고등학교, 강원 홍천 고등학교의 경우와 같이 중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의 입학이 늘어나는 등 실질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숙형고교
  • 기숙사에는 학생을 위한 충분한 개인 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휴게 공간과 냉·난방시설 등이 갖추어져 단순한 통학불편 해소를 넘어 가정과 같이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우수한 선생님들과 방과후·주말·방학중 프로그램, 기숙사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교 내에서의 교육만으로도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어 도시로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Q 기숙형고교의 기숙사비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A   농산어촌 학부모들의 경제형편을 감안하여 월 평균 10만원대의 기숙사비를 부담하도록 함으로써 안심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기숙형고교는 어떻게 학생을 선발하나요?
A   학교에 따라 전국단위와 지역단위로 학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국단위로 모집하는 학교라도 기숙형고교 취지에 부합하도록 지역학생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회적배려대상자도 일정비율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