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 가족들이 가 볼 만한 곳
- 과천과학관 첨단과학관을 소개합니다-
과학기술을 체험하고 미래를 상상하는 호기심과 즐거움이 넘치는 과학문화의 공간입니다!
첨단과학관에서 교과와의 연관성을 크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 국립과천과학관의 첨단기술관 전시물에서는 생명과학 , 정보통신 , 에너지 환경 , 항공우주 , 기계 소재의 첨단과학을 보여줌으로써 과학교육의 STS(과학 , 기술 , 사회와의 상호작용) 적 관점을 바탕으로 과학과 관련된 사회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함으로서 다양한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과학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생명과학실험실] 조직 배양실에서 식충식물을 조직배양 해보아요!! 예약하기!
기간 : 2015.04.03 ~ 2016.08.31
접수일정 : 2015.03.26 09:00 ~ 2016.08.30 17:00 (14일전 09:00부터 1일전 17:00까지)
장소 : 전시장 첨단기술1관 생명과학실험실신청대상 : 회원본인만 가능
[ 조직 배양실에서 식충식물 조직배양 해보기 ]
※ 조직배양실 안에서 수업 진행.
- 식물은 어디로 호흡을 할까요?
-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기공은 어떻게 다를까요?
- 조직 배양실에서 어린 식물을 어떻게 조직배양 할까요?
ㅁ 일 정: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00분 ~ 오후 4시 30분 (30분간 진행)
ㅁ 대 상: 초등3 ~ 고등 (단체 환영)
ㅁ 장 소: 첨단기술관 1 (1층) 생명과학실험실
ㅁ 인 원: 회당 10명
ㅁ 참 가 비: 무료 (과학관 입장권 별도)
ㅁ 신청방법: 인터넷 예약 또는 현장접수
첨단과학관 중앙에 쉴 수 있는 부대시설입니다.
발명이란 단어에서 왠지 특별한 사람과 특별한 아이디어, 아인슈타인이나 에디슨 같은 과학자들에게나 해당될 것 같은 친숙하지 못한 용어입니다. 발명전시관을 통해 이러한 생각은 선입견에 불가했다는 생각을 바로하게 만듭니다.
발명에 관한 전시관에서는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가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매일매일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과 각종 연구 결과들을 메모하고 스케치하여 노트에 남겼다고 합니다.
다빈치의 노트에는 비행기, 헬리콥터, 잠수함, 엘리베이터 등 그 당시에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던 많은 기계장치들의
원리와 설계도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었고 예술가이자 과학다 수학자로서의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도 발명하고 만드는 방법 또한 발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 저장 방법도 발명이 될 수 있습니다.
김치, 샌드위치, 라면, 통조림 그리고 젓갈 등이 음식과 관련한 발명이 됩니다.발명은 사랑과 관심 그리고 필요에 의해 창조된 결과물입니다 .
로봇 공연장에서는 눈높이에 맞춘 동요와 신나는 인기곡에 맞춰 춤추는 댄스 로봇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키 150cm, 몸무게 67kg의 네트워크형 휴머노이드 로봇 '마루'가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마루'는 사람의 동작을 바로 배울 수 있고 로봇의 동작을 원격지에 있는 사람이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휴머노이드가 어떻게 자세를 잡는지, 두 발로 걷고, 여러분과 악수를 나누고, 물건을 알아보고 반응하는지 관찰함으로써 만화에서 보던 휴머노이드에 대한 단순한 신비감을 없앨 수 있는 기회가 될 겁니다. 이외에도 로봇스타디움에서는 로봇 분야에 대한 다채로운 행사 및 강연이 열리며 이곳에서 로봇 과학자의 꿈을 키워 보실 수 있습니다.
생명과학에 관한 전시는 생명에 관계되는 현상 및 생물의 기능을 연구하여 의료나 환경보존 등에 사용하는 종합과학을 생명과학이라 합니다. 이는 인간과 자연과의 본연의 관계를 해명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1930년대 미국 등 선진국에서 시작되어 1960년대에 이르러 적극적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생명과학의 대표적인 연구목표를 설명하면 생명현상과 생물의 여러 가지의 해명, 자연환경의 해명, 정신활동의 해명, 건강유지와 의료의 향상, 식량자원의 확보, 생물 및 그 기능에 공업에의 응용, 그리고 인구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과학관의 전시물은 생명과학의 중요성과 추구하고 있는 방향성, 미래 비전을 표현한 전시물을 통해 생명과학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자 재조합 생명체는 자원의 고갈과 환경 오염으로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으며 인구는 점점 늘어나서 과포화상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환경정화 식물, 바이오에너지 생산용 식물, 백신 생산용 식물 등을 개발하는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형질전환이란 특정 형질을 발현할 수 있는 외래의 유전자를 토양 미생물 아크로박테리움이나 유전자 총을 매개로 대상 생물의 세포 안으로 도입하여 형질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생명존중에 관한 논란이 있는 분야 이기도 합니다. 올바른 가치관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발명에 관한 전시가 눈을 끌었습니다 . " 사랑이 발명이다 "
그 외에 가벼운 항공기전시는 가볍고 단단한 재료를 많이 사용하여 비행기를 가볍게 하기도 하며, 고성능의 엔진을 사용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힘(추력)과 떠오르는 힘(양력)을 키우기도 합니다. 항공기는 800여명 이상의 사람과 물건을 싣고 15,000km를 날아갈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 외 흥미롭고 다양한 체험관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풀어주고 다양한 볼거리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체험 가능한 곳으로 과학관으로의 봄나들이를 계획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과천과학관 네이버 홈페이지
사진- 직접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