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삼시세끼'의 숨은 제작진 동물랭글러와 무인항공촬영감독 본문

교육부 소식

'삼시세끼'의 숨은 제작진 동물랭글러와 무인항공촬영감독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1. 4. 21:25









케이블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에는 이서진, 옥택연, 김광규 등의 출연자 외에도 눈길을 끄는 조연들이 있습니다. 강아지 '밍키', 염소 '잭슨', 닭 그룹 5인방 등은 매번 색다른 장면을 연출하며 시청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나영석 삼시세끼 PD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제작진 회의 결과, 시골생활을 컨셉트로 하는 삼시세끼에 동물들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섭외에 나섰다"고 말했습니다. 제작진은 촬영 기간이 아닐 때도 촬영지인 강원도 정선에 스태프를 상주시켜 동물들을 관리합니다.

  미국에는 삼시세끼 제작진처럼 영화나 드라마, 텔레비전 프로그램, 광고에 출연하는 동물을 섭외하고 훈련시키는 직업이 따로 있습니다. '동물랭글러(Animai Wrangler)'가 그 주인공입니다. 미국에선 영화의 본고장인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영화, TV쇼가 흥행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동물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동물을 섭외하고 촬영현장에서 정서적으로 동물을 안정시키며, 촬영이 시작되면 원하는 장면이 나오도록 돕는 동물랭글러의 역할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대부분 동물랭글러는 동물보호소, 동물훈련소 등에서 일하거나 동물농장을 운영하면서 활동을 이어갑니다. 주요 업무는 △동물이 사람의 목소리나 접촉으로 지시한 사항에 맞춰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기 △대본을 검토한 후 촬영에 적합한 동물을 선정하기 △영화감독이 요청할 수 있는 특별한 장면을 동물에게 선행학습 시키기 △동물의 의상이나 액세서리 등이 조화를 이루도록 코디하기 △동물의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유지하기 등입니다.




동물랭글러가 되고 싶다면 동물보호소, 훈련소, 농장, 동물원 등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동물과 함께 지내면서 상황을 잘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미국의 경우 동물랭글러로 일하는 데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은 없습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교나 전문대학에서 심리학이나 축산학, 수의학, 동물행동학 등을 전공하거나 동물훈련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게 좋습니다.미국 내 동물행동학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는 버지니아 메릴랜드 칼리지, 메릴랜드 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동물에 각별한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었고 최근에는 동물과 이벤트가 융합된 다양한 비즈니스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동물이 출연하는 방송이나 광고 제작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물에이전시가 설립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소수의 인력만이 이 분야에 몸담고 있으며 애견트레이너들이 동물랭글러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일부 대학의 동물조련학과, 동물이벤트학과 등에서도 동물을 직접 조련시켜 광고나 드라마에 출연시키기도 합니다.

  다시 삼시세끼로 돌아가보면 삼시세끼 중간중간에는 촬영지인 옥순봉 등지를 멀리서 조망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를 촬영하는 것은 사람이 아닌 '헬리캠(Helicam)'입니다. 헬리캠은 소형 무인 헬리콥터에 텔레비전(TV) 카메라를 장착하여 만든 원격 무선 조종 촬영 장비입니다.




미국에서는 헬리캠을 조종하는 '무인항공촬영감독'이 따로 직업으로 존재합니다. 주요 업무는 △무인항공 영상 송수신 장치와 지상모니터를 통한 드라마, 영화, 광고 영상촬영 및 녹화 △장면 연출 틀 잡기 △카메라, 조명, 디자인, 사운드 등 무인항공 촬영에 필요한 장비와 요소 점검 등입니다.

 

  무인항공촬영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영화 관련 분야의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물론 헬리캠을 활용할 수 있는 무인기컨트롤러자격증 등의 자격증과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춰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과 한국영화아카데미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영화연출 및 촬영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인항공촬영감독은 좀더 특수한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무인항공기 조종과 이에 대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으로는 '(주)헬리캠' 등이 있습니다.

 

(참조: 미래의 직업세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pointㅣ관련 단체 및 기관 
△동물랭글러 : 동물자유연대(animals.or.kr) 동물언어연구소(animallanguageinstitute.com)
△무인항공촬영감독 :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korea-uvs.org) 헬리캠(helicam.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