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다리프로젝트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본문

보도자료

사다리프로젝트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5. 25. 16:09

사다리프로젝트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과학에 재능과 꿈을 가진 소외계층 학생 진로 지원 확대-

) -->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박태현) 417일 가정환경이나 성별, 장애에 관계없이 과학에 재능과 꿈을 가진 학생들의 진로를 지원하는 사다리프로젝트 활동팀 공모 결과를 발표합니다.

(일정) 시범운영(~’17.1.) ‘17년 계획 수립(2.21.) 공모(2.21.~3.30.) 심사(4.7~4.12)발표(4.17) 지도교사 오리엔테이션(4.26.)

) --> 

사다리프로젝트는 평소 과학에 재능과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경제적지리적 한계 등으로 교육 기회가 부족했던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꿈과 적성을 찾아 주기 위한 사업인데요.

) --> 

작년 시범 운영에 참여했던 학생,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높은 만족도를 반영하여 지난 해보다 선발팀을 확대했죠.

사다리프로젝트 활동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한 정도는 5점 만점에 학생 4.3, 교사 4.7점으로 나타남


 

 

올해는 전국단위 공모를 통해 자기소개서, 팀 활동 계획서 심사로꿈트랙 35, 재능트랙 35팀 등 팀별로 학생 3명과 교사 1으로 구성된 사제동행팀 70을 선정했습니다.

) --> 

꿈트랙은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과학체험, 실험 등을 통해 학생의 적성과 꿈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고, 반면 재능트랙은 고등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자율탐구나 연구경험 제공으로 구성되어 학생이 꿈꾸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요.


선정된 팀 중에는 멀리 상해한국학교에서 재능 트랙을 지원한 2개의 팀도 포함되어 있죠.

) --> 

최종 선정된 팀은 팀별 자체계획에 따라 다양한 과학체험활동과 과학탐구활동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 멘토링을 받게 되는데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과, 기술, 공학, 정보, 우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멘토링에 참여하여 지원해 주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멘토링 참여 문의는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교육개발실(02-559-3924)에서 가능

) --> 

이번 프로젝트는 426()에 열릴 지도교사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5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사제동행팀은 방과후나 주말을 활용해서 팀에서 정한 주제를 가지고 자율탐구활동을 하거나 과학관 체험 등을 하게 됩니다.

) --> 

여름 방학 중에는 중앙단위의 과학캠프에 참여하여 미래 직업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겨울 방학에는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되죠.

) --> 

각 팀별로 지원되는 전문가 멘토들은 온오프라인을 통한 팀별 활동 자문 및 학생이 희망하는 과학분야의 진로 컨설팅 지원을 합니다.

) --> 

교육부 남부호 교육과정정책관은 교육부는 기회의 제한으로 과학에 대한 꿈과 끼를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미래에 대한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