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서양종교의 조선 토착화의 흔적을 찾아서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서양종교의 조선 토착화의 흔적을 찾아서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1. 21:59




서양종교의 조선 토착화의 흔적을 찾아서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강화도는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인돌 유적지와 고려시대 대몽항쟁기의 수도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조선 개화기 신미양요・병인양요 등 군사적 요충지로서 서양, 일본 등 외세 열강의 침탈의 흔적은 물론, 강화도 제적봉의 통일전망대까지 대한민국의 고대 및 현대사를 아우르는 다양한 역사적 흔적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타임캡슐과 같은 강화도는 서울 근교에 위치하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주말을 이용해 역사체험학습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필자 역시 아이들과 함께 강화도의 스탬프 투어를 이용하여 전등사, 평화전망대, 강화자연사박물관과 역사박물관, 초지진, 강화화문석박물관 등을 찾았었는데, 이번에는 고려궁지를 찾아 용흥궁공원에 도착했습니다.

용흥궁공원은 조선시대 25대왕인 철종이 강화도령 이원범으로 강화도에 숨어살던 시절 사가였던 초가집을 즉위 후 건물을 새로 짓고 용흥궁으로 명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2005년 용흥궁공원이 조성되기 전 1947년부터 2005년까지 강화도 향토기업으로써 60~70년대 한국경제에 큰 역할을 담당했던 국내 굴지의 직물회사 ‘심○직물(주)’이 있던 곳이죠. 조선시대 병자호란기 청군에 항거하다 순국한 선원 김상용 순국비와 함께 지금은 낡은 굴뚝으로만 그 흔적이 남아있어 조선시대의 사료들과 묘한 조화를 이룹니다.




심○직물 기념비


한편, 주차장에서 언덕으로 고개를 돌리니 용흥궁 옆 언덕위에 멋스러운 한옥건물인 대한성공회 강화성당이 눈에 들어옵니다. 처음엔 2층 한옥건물에 흔치 않게 지붕 위 하얀색 십자가가 달려있어, 그 독특한 모습에 자연스럽게 발걸음을 옮기니 20여개의 돌계단과 멋스러운 한옥 대문이 눈길을 끕니다. 계단 옆 철제난간도 무기를 만들기 위해 종과 함께 일제에 수탈되었던 것을, 훗날 일본 성공회의 성직자와 신자들이 과거 일제의 침략행위에 대한 참회와 평화공존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한일강제병합 100년을 맞이한 2010년에 복원한 것이랍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일제강점기 슬픈 역사가 떠오릅니다.



강화성당 입구


입구 옆 안내문에는 대한성공회 강화성당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적혀있었습니다. 고요한(Charies Jone Corfe) 초대주교가 1900년대 축성한 건물인 강화성당은, 성베드로와 바우로 성당으로 명명되었고 당시 건축공사에는 궁궐 도편수가 주도했다고 합니다. 이후 몇차례 보수가 있었으나 처음의 모습 그대로 보존되고 있어 그 가치가 더욱 높습니다. 특히 언덕에 위치하고 있는 성당은 세상을 구원하는 방주로서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배의 형상을 따랐다고 하며, 성당 건물은 장방형(넓이 4칸, 길이 10칸) 중층 구조로 전체적인 건물양식은 한국 정통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배치와 내부구조는 서양식 바실리카 건축양식을 응용하여 조화의 아름다움과 토착정신이 드러납니다. 즉, 강화성당은 한국 최초의 한옥 교회건물로서 서양종교의 조선 토착화와 같이, 건축사적으로도 중요한 유적으로서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강화성당 본관 정면



강화성당 본관 측면


강화성당 사제관


조심히 신발을 벗고 본관 내부로 들어가니 한옥 나무마루에 서양식 바실리카 양식의 장엄한 예배실과 성의실이 펼쳐져 놀라움과 경건함이 저절로 들게 합니다. 때마침 성당내부에서는 성공회 강화선교 123년, 성당 축성 116주년 사진전이 열리고 있어 강화성당은 물론 대한성공회의 역사를 진귀한 사진들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강화성당 내 예배실과 성의실



강화성당 내 116주년 사진전


한편, 작년에는 서울시에서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옛 국세청 남산별관을 철거하면서 역사공원을 조성하고 있고, 이에 가려져 있던 국내에서 보기 드문 로마네스크양식의 대한성공회 서울성당(서울시 유형문화재 제35호)이 그 웅장한 모습을 시민들에게 드러낸 바가 있는데요.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역시, 조선 근대, 서양종교의 진출과 토착화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주말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역사교육과 즐거움을 동시에 선사해보는 건 어떨까요?



대한성공회 서울성당



※ 성공회 강화성당 오시는 길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 422(용흥궁 공원 내)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경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