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놀면서 배우는 코딩수업 바람, 대학가에도 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놀면서 배우는 코딩수업 바람, 대학가에도 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1. 22:01

 

 

놀면서 배우는 코딩수업 바람,

대학가에도 불다


전 세계에 코딩교육 의무화 바람이 불고 있다영국정부는 2013년 9월 '어린이를 위한 컴퓨터교육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2014년 가을학기부터 코딩 수업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초고교 학생들이 코딩을 배우고 있다이를 계기로 일본이스라엘 등 해외에서는 국가정책으로 코딩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이에 우리나라도 이런 추세를 따라 2018년부터 전국 초중고교에서 소프트웨어교육(코딩 교육)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코딩 교육은 기본적으로 논리력창의력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으며 단체 수업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또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은 퍼즐이나 블록 맞추기 등 놀이 방식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알고리즘 원리를 놀이 형식에 빌려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체득할 수 있는데특히 스크래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퍼즐 및 블록 형식으로 연산 원리를 알려주기 때문에 코딩교육에 많이 이용하고 있다코딩 교육의 관심으로 MIT미디어랩에서 2006년에 스크래치를 개발하여 코딩 교육 도구로 놀이 방식을 이용하였다스크래치를 통해 코딩 수업을 할 경우 긴 명령어와 소스코드를 입력할 필요가 없이 특정 기능이 담겨 있는 블록/퍼즐 형식을 클릭하고 옮기면서 원하는 기능을 실현시킬 수 있어 어린 학생들도 손쉽게 코딩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

 

  


 

초중고 코딩교육의 정규수업 의무화에 발맞춰 2017년 3월 서울예술대학교에서는 '김승범', '윤혜정강사를 초청하여 '창의적 컴퓨팅 입문'이라는 이름의 코딩수업 강좌를 개설하였다창의적 컴퓨팅 입문은 스크래치를 이용해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이다학생들은 아이들이 레고를 가지고 노는 것처럼 즐겁고 손쉽게스크래치를 통해 직접 작업을 하였다.

 

코딩 교육을 통해 얻을 교육 효과로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정보과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등을 들고 있다. '창의적 사고력'은 학생 스스로 생각하여 새롭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닌 만들어 내는 능력이며, '논리적 사고력'은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접근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일컫는다. '정보과학적 사고력'은 절차를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해 나가는 컴퓨팅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문제해결 능력은 학생이 스스로 오류를 찾아내고 해결해 나가면서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이와 같은 다양한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데 코딩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코딩수업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기존 주입식 교육과 교수의 일방적인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닌 직접 코딩을 사용하는 방법을 찾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냈고모르는 것이 있으면 다른 학생들에게 물어보면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새로운 수업 방식을 선보였다.

 

처음 코딩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존 수업 방식과 달라 신선했으며 직접 코딩을 통해 작품을 만들어 냈다는 게 신기하다고 말했다또 창의성 및 협동심을 길러주고 수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감까지 얻었다고 전했다.

 

음악과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여러 가지 악기 소리를 조이스틱에 연결하여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악기와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만들었다이렇게 학생들은 스스로 수업을 만들어 나간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이라고 바라보고 있으며예술적 상상력을 자극시켜 줄 수 있는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시각디자인과에 재학 중인 김정준 학생은 코딩 수업 후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디자인 작업을 구성 중이라고 말했다특히 바나나 조이스틱을 이용해 다른 학생들이 캐릭터를 자유롭게 이동시켜 누구도 예상 할 수 없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등 코딩교육에 적극적으로 임했다또 이같이 단순한 놀이를 통해 만들어 낸 디자인이예술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나아가 누군가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고 말하며 본 코딩교육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양선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