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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문제해결 방법 사례연구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

대한민국 교육부 2017. 7. 4.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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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문제해결 방법 사례연구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

 

 


인도네시아 2006년 교과과정에는 수학 수업시간에 창의적인 행위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증진하는 과제의 중요성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을 실천하는 방안 중의 하나는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에서는 학생들은 어떤 방법으로 이미 해결된 문제에 대한 또 다른 답을 찾아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한 이후에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적 사고능력의 개선정도를 측정하고 또한 그들의 반응을 평가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이 문제해결 접근법에 따라 주어진 질문을 해결하도록 훈련시키는 주 목적은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를 제고하고 창의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모든 학생은 서로 다른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그 차이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그들의 의지와 문제해결에 사용한 서로 다른 전략에 기인한다.

 

본 연구에서 창의적 사고가 의미하는 바는 다수의 가능한 해결방안과 문제해결방법을 도출해내는 학생들의 능력을 말한다.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은 유연성, 참신성, 유창성으로 측정될 수 있다.

 

1) 유연성 (fleksibilitas) : 학생들이 다양하고 차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2) 참신성 (kebaruan) :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있어 차별화된 정답을 다양하게 도출해내는 능력이다.

3) 유창성 (kefasihan) : 학생들이 문제에 대해 다양한 대응방안을 도출하고 적절히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때 다양한 대응방안은 차별적이어야 하며 특정한 패턴을 보여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은 교사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공하고 해답을 얻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 스킬과 비평적 사고를 증진하는 한 방법이다. 이전의 연구들은 이 과정을 결론을 반추해보는 단계라고 언급하거나 마지막 결론 또는 재검토하는 행위의 연장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해석은 문제라는 것이 단지 답을 찾았다고 해서 종료되어서는 안 된다는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교사들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다른 어떤 해답을 찾았습니까?”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은 학생들이 문제에 접근하는 전략 또는 다른 패턴을 찾아보도록 자극한다. 학생들은 문제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만 하는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창의적인 사고를 훈련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4에서 2005년 기간 중 인도네시아 자와티무르 (Sidoarjo)에 소재한 공립중학교 (SMP Negeri)에 다니는 1학년 학생들이었으며 응답자는 40명이었다. 이곳에서는 능력에 따라 학생들을 선별하는 제도를 적용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에 참여한 학년에서 학생들의 능력은 동질하지 않았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선택한 이유는 그들이 받는 수업내용이 기초 수준이며 다음 학년을 위한 준비과정이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들에게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의미가 있으며 그 결과 학생들은 다음 학년에 올라가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게 되고 더 향상된 창조적 사고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수행한 분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1. 자와티무르 공립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은 양호한 편이었다. 왜냐하면 52.9%의 학생들이 만족 및 매우 만족의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이 결과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 개념을 잘 이해해서 양호한 문제해결 과정을 수행하고 올바른 계산 과정을 거쳐서 한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문제를 풀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양호한 문제해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2. 자와티무르 공립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은 “다른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한 이후에 향상되었다.

 

3. 자와티무르 공립중학교 1학년은 "다른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을 적용하는데 긍정으로 반응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개선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수학 수업을 진행할 때 "또 다른 접근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해결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즉. 교사들은 학생들이 이 개념에 보다 친숙해지도록 문제 해결을 훈련하기 위한 보다 많은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할 것이며 또한 다양한 해답이 가능한 보다 열린 주제들을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 이글은 http://scholar.google.co.kr/citations?view_op=view_citation&hl=ko&user=ioIq8cQAAAAJ&citation_for_view=ioIq8cQAAAAJ:-_dYPAW6P2MC를 출처로 하며, 저자로부터 글 사용에 대한 허락을 받았음. 저자인 Tatag Yuli Eko Siswono는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국립대학교 (Universitas Negeri Surabaya)의 수학교육 강사 Lecturer of Mathematics Education이다.

영문번역_ Luzviminda Setyawan

영한번역_ 차수경

출처_ 크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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