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성 및 인성 신장을 위한 연극·뮤직비디오 UCC 제작 본문

교육정보

창의성 및 인성 신장을 위한 연극·뮤직비디오 UCC 제작

대한민국 교육부 2017. 7. 4. 11:45

​​


창의성 및 인성 신장을 위한

연극·뮤직비디오 UCC 제작

 


 

 

 

콘텐츠 소개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을 목표로 하여 연극·뮤직비디오의 UCC를 제작하였다. 국어, 영어, 미술, 체육, 실과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여 시수를 확보하였다. 연극은 학급 연극제를 개최하여 모둠별로 공연 및 감상하였으며, 뮤직비디오는 교내 예술제와 영어 페스티벌 행사에 출품하고, 제작한 UCC는 학급 SNS를 통해 공유하였다.

 

 

수업 들여다보기

1) 연극 UCC 제작 활동

- 극본 작성 및 연극 제작 과정에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경험

- 극본 작성 과정에서 창의적 언어 표현 능력 신장

- 연극 연습 및 공연 과정에서 창의적 신체 표현 능력 신장

- 연극 연습 및 공연 과정에서 협력·의사소통 능력 신장

- 연극 공연과 UCC 결과물을 통한 성취감과 자부심 함양

 

2) 뮤직비디오 UCC 제작 활동

- 뮤직비디오 콘티 및 안무 작성 과정에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경험

- 뮤직비디오 안무 작성 및 연습 과정에서 창의적 신체 표현 능력 신장

- 안무 연습 과정에서 협력 · 의사소통 능력 신장

- UCC 결과물을 통한 성취감과 자부심 함양

 

 

수업 따라 하기

1) 연극 UCC 제작 활동 : 극본 쓰기, 공모 및 투표

연극 UCC 제작에 앞서 학생들 스스로 극본을 만들게 하였다. 연극의 3요소, 플롯, 기승전결, 패러디 등의 요소에 대해 지도한 후 1인 1극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국어, 창체 시간을 이용하여 시수를 확보하였다. 작성된 극본은 학급 SNS(클래스팅)을 이용하여 공유하고 서로 읽어보도록 하였으며, 투표를 거쳐 학급 연극제에 출품할 극본 5편을 선정하였다.

 

[그림 1] 극본쓰기학습지(1), (2)

 


 

 [그림 2] 학습 SNS(클래스팅)을 통한 극본 공모, 극본 공모 및 투표

 

 

2) 연극 홍보 포스터 제작

학급 연극제 홍보를 위하여 모둠별로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포스터는 복도와 학급 SNS에 게시하였으며, 다른 학급과 학부모에게 학급 연극제를 홍보하고 관객을 모집하였다.

 

 

[그림 3] 연극 홍보 포스터 제작 및 게시

 

3) 연극 공연 및 촬영, 학급 SNS 업로드

학급 연극제를 개최하여 모둠별로 연습했던 연극을 친구들 앞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극에 참여한 학생들의 모습을 촬영하였으며, 촬영된 동영상에 인트로, 스탭 롤, 감상을 넣어 모둠별로 UCC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Windows Movie Maker 이용). 제작된 UCC는 학급 SNS에 공유하였다. <TIP> 조명, 스포트라이트, 핀 마이크, 슬레이트 등의 방송 소품을 준비하면 연극의 몰입도롤 높일 수 있다.


 

[사진 4] 연극 UCC - 여름왕국, 마리오의 모험, 불효녀 샘청, 공들의 모험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4) 뮤직비디오 UCC 제작 - 뮤직 비디오 촬영 및 학급 SNS 업로드

학기마다 한 번씩 뮤직비디오 UCC를 촬영하였다. 학급 SNS를 활용하여 UCC 주제를 정하고 모둠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콘티를 쓰고 안무를 구상하였다. 모둠별로 연습한 안무를 촬영하고, 촬영된 동영상을 UCC로 제작 (Windows Movie Maker, Cyberlink Power Director 이용)하여 SNS를 통해 학급 친구들과 공유하도록 하였다.

 


[사진 5] 뮤직비디오 UCC - Uptown Funk in Kyongin(상), What time is it(하)

 

수업 후기

1) 학생 스스로 안무를 짜고, 여러 장면을 구성해서 연습하는 과정이 즐거웠다.

"선생님의 도움을 받기는 했지만 여자애들 혼자서 안무를 짜고, 또 농구, 치어리딩 할 때 따로 만나고... 우리 반 애들끼리 스스로 이렇게 다 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 남학생 장◯◯

 

2) 연습은 힘들었지만 완성된 뮤직비디오를 보니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치어리딩이다. 춤을 배우는 것은 힘들었지만 내가 춤을 추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니 감격스럽다." - 여학생 이◯◯

"더운 밖에서 연습하고, 체육시간에 촬영하고, 여러 차례 다시 찍어 힘들었지만 마지막에 영상을 보니 꽤 성취감 있고 뿌듯하다." - 남학생 이◯◯

 

3) 뮤직 비디오를 제작하며 친구들과 협력할 수 있었다. 더 친해질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나에게 제일 보람이 있었던 것은◯◯, ◯◯, 그리고 ◯◯와 좀 더 친해진 것이다." - 여학생 이◯◯

"좋았던 점은 바로 친구들하고 함께 하면서 서로 협동심이 생기고, 함께 뮤직비디오를 만들면서 보람을 느꼈다는 것이다." - 남학생 허◯◯

 


글_방건우 (서울 경인초등학교)

수도중부권 초등 창의교육 거점센터 (서울교대)

출처_ 크레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