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적인 학생이 되는 12가지 수업방법 본문

교육정보

창의적인 학생이 되는 12가지 수업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7. 7. 7. 18:13



창의적인 학생이 되는 12가지 수업방법

12 Cara Membuat Siswa di Kelas Menjadi Siswa yang Kreatif

 


 

 

 

아구스 삼뿌르노 (Agus Sampurno)는 학교발전 연구재단인 뿌뜨라 삼푸르나 (Putera Sampoerna)에서 일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이자 프로젝트 리더이다. 그는 워크숍, 세미나 등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교사, 학부모, 학교장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멘토링 활동을 해오고 있다. 그의 철학이 집대성되어 있는 블로그에는 흥미로운 글이 게재되어 있는데,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그가 수업시간에 적용하고 있는 1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교사들은 매년 해마다 그들이 담당할 학생들에 대해 연구를 한다. 그들은 학생들의 행동, 학업능력, 교실에서 교우관계에 필요한 중요한 스킬들을 검토한다. 그들은 다른 교사들로부터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이미 얻은 상태에서 이러한 검토결과를 기초정보로 활용해서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인식하도록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을 창의적인 학생들이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창의성이라는 것이 예술의 세계에만 존재하다는 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창의성은 모든 곳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가능하며 창의성을 통해 삶의 모든 영역이 보다 증진될 것이다. 왜냐하면 혁신이 창의성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교사와 더불어 창의적인 학생들이 인도네시아의 교육을 보다 선진화된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다. 창의적인 학생들은 또한 그들의 업적과 사회기여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들은 자신들이 담당하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학생들이 되도록 지도할 임무가 있는 것이다.

 

학생들을 창의적이 되도록 하는 12가지 방법을 아래에 소개한다.

 

1) 학생들이 학습의 일환으로써 다른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유도하라.

2) 학생들이 동료 학생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고 유창하게 주장·제안하여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라.

3) 학생들이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하라.

4) 수업시간에 여러 가지 활동을 창안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독자적인 사고를 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5) 숙제를 완료하는 시점에서 학생들이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목표가 딸린 숙제를 부여하라. 다시말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많이 요구하는 연극 및 작품 공연 또는 만화 제작과 같은 과제를 부여하라.

6) 학생들을 다른 학생들과의 공동 작업활동에 익숙해지도록 독려하도 지도하라.

7) 보다 창의적인 과제를 부여하라. 책을 요약하거나 서평을 쓰는 과제보다는 책의 표지를 창의적으로 디자인해보는 과제가 더 바람직할 수 있다.

8) 학습 교안 작성시 학생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라. 그럼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과감한 의견을 표현하는데 보다 익숙해질 것이다.

9) 수업시간에 무엇인가에 대해 토론을 할 때 여러분이 그 단어를 들으면 무슨 생각이 떠오릅니까?라는 질문을 자주 던져라.

10)  학생들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 숙제보다는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숙제를 부여하라. 예를 들어 단순히 객관식 문제를 푸는 숙제보다는 인터뷰를 해오도록 하거나 사진을 찍고 밑에 평을 달아보게 하는 것, 또는 그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는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여하라.

11) 수업시간에는 학생들 사이의 토론과 의견 교환의 시간을 늘리고, 강의와 교사로부터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의사소통의 시간을 축소하라.

12) 수업시간 안에 설명하는 문화를 조성하라. 정답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설명하는 방법 또한 중요하다. 만약 정답을 제시한 학생이 있다면, 교사는 그 학생에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까지 설명하도록 유도하여 다른 학생들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지도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12가지 방법은 이미 수업시간에 실천하고 있는 것들이다. 학생들은 학습을 즐기게 되고,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도 보다 민주적이 되는 방법이다. 또한 학생들은 교사가 자신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인 동시에 교사들도 자신들과 마찬가지로 학습을 즐기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할 수 있게 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배움을 즐기고 학습에서 재미를 발견하는 것은 창의적인 사람이 가지는 특징 중 하나이다. 바라건대 이 12가지 방법을 통해 여러분의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창의적인 학생들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이 글은 https://gurukreatif.wordpress.com/2012/01/23/12-cara-membuat-siswa-di-kelas-menjadi-siswa-yang-kreatif을 출처로 하며, 저자로부터 글 사용에 대한 허락을 받았음.

 


글 영문번역_ 루삐 Luzviminda Setyawan

영한번역_ 차수경

출처_ 크레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