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년 을지연습 , 교육부 ․ 산하기관 등 본문

보도자료

2017년 을지연습 , 교육부 ․ 산하기관 등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21. 18:04


2017년 을지연습 , 교육부  산하기관 등

213개 기관참여

- 국민과 함께하는 을지연습! 튼튼한 국가안보!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 8. 21.()부터 8. 24.()까지 3 4일 간 국무총리 주관(행정안전부 총괄)으로 실시하는2017년 을지연습에 교육부도교육청, 소속 기관단체 등 213개 기관이 참여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을지연습! 튼튼한 국가안보! ’를 슬로건으로 실시하는 이번 을지연습은 올해 50회째로,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연습입니다.

 

특히, 최근 북한의 새로운 도발유형인 핵  생화학 공격, 사이버 공격 등에 대응하여 학교(학생), 주민,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실제훈련으로 실시됩니다.

 

이번 연습은 평상 시 국가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전쟁 발발 시 국가 총력전에 대응한 빈틈없는 교육 분야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목표로 추진되며, 전시직제 편성훈련, 도상연습, 현안과제 토의 등 전시 국가 총력전 수행을 위한 교육부의 주요 임무 수행훈련을 중점적으로 실시합니다.

 

또한, 현대전에서 주요 위기인 사이버 위기 발생 시 교육행정기관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훈련용 해킹메일 발송 및 홈페이지 모의해킹 공격 등 사이버공격 대응 훈련도 함께 실시합니다.

 

김상곤 부총리는 이번 을지연습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엄중한 한반도 안보상황을 직시하여 실질적인 전시대비 계획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학생과 교육시설 보호 등 학교 현장 중심의 비상대비계획을 현실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 해 달라.”라고 당부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