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러닝, 새로운 기술로 날개를 달다! 「2017 이러닝 코리아」국제행사 개최 본문

보도자료

이러닝, 새로운 기술로 날개를 달다! 「2017 이러닝 코리아」국제행사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4. 17:00

  
이러닝
, 새로운 기술로 날개를 달다
2017 이러닝 코리아국제행사 개최

- 증강현실(AR) 등 최신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이러닝 체험의 장 열려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 8 29()부터 31()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2017 이러닝 코리아(e-Learning Korea 2017)를 개최합니다. 이러닝 코리아는 최신 이러닝 동향과 국내·외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이러닝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국제행사로, 2006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12회를 맞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한 이러닝 산업계와 교육계의 관심을 반영하여, 이러닝, 새로운 기술로 날개를 달다(e-Learning, Happy Encounter with New Technology)”라는 주제로 국제박람회, 국제콘퍼런스와 다양한 부대 및 연계행사로 진행됩니다.

 

이러닝 국제박람회(’17.8.29.()~31.(), 코엑스 3 C)

이러닝 국제박람회에는 15개 국가의 약 110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하여 정책홍보관, 기업관 등 200여 개 부스를 운영하며,  2 7천여 명의 관람객이 참관할 예정입니다.


< 전시관 구성 >


 

정책홍보관에서는 디지털 교과서, 소프트웨어교육 등 이러닝 정책과 미래 비전을 소개하고, 지진 및 화산 체험, 용접 및 화학공장 훈련 체험 등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최신 이러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업관에서는 국내외 이러닝 기업의 주요 제품을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직업훈련 등의 분야로 나누어 전시하고, ARVR3D 등 최신 기술과 제품을 시연하는 기업 설명회도 함께 운영합니다.

 글로벌 기업관 전시 규모 : 국내· 110개 기업·기관 참가, 140부스

 박람회 참가기업 현황은참고 3참조

 

이러닝 국제콘퍼런스(2017.8.30.()~31.(), 코엑스 3층 콘퍼런스룸)

이러닝 국제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최신 이러닝 동향을 공유하고, 지능정보기술의 발전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이러닝 관련 이슈와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합니다.

 15개 소주제(트랙) 세부 내용은참고 4참조

 

미네르바 스쿨(Minerva School)의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 벤 넬슨(Ben Nelson) 의도적인 교육(An Intentional Education)”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미네르바 스쿨은 미국의 혁신 대학으로 실시간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캠퍼스 없는 온라인 대학입니다. 초청 특별 강연은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이라는 주제로, 서울대 장병탁 교수가 진행합니다.

 

< 특별 초청 강연 및 기조강연자 주요 약력 >

 

국제 콘퍼런스는 교육부 트랙, 산업부 트랙, 아세안 사이버대학 트랙 등 3개의 트랙으로 구성됩니다. 교육부 트랙에서는 지능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래 교육의 모습과 혁신적인 교수학습 사례 등을 소개합니다. 산업부 트랙에서는 미래 일자리, 에듀테크, 혁신 기업 사례 등을 발표하고 무크(MOOC)의 최근 이슈 및 국제협력 관련 토크쇼를 진행합니다. 아세안 사이버대학 트랙에서는 아세안의 대학 및 국제기구 전문가가 모여 이러닝 관련 한국과 아세안 국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부대 및 연계행사

이 밖에도 이러닝 수업시연 및 소프트웨어(SW) 교육 체험, 이러닝 수출상담회, -교류협력국 정책협의회(e-Learning Club)*, 2017 이러닝 코리아 어워드** 등 이러닝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 17개 교류협력국과 교육부, 시도교육청 등 관련 기관 간 정책협의회

** 이러닝 우수기업 콘테스트 및 이러닝·에듀테크 비즈니스모델 공모전 통합 시상식

 

화산과 지진 활동을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도입한 실감형 콘텐츠로 체험하고, 이와 관련된 탐구 과제를 해결하는 수업시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소프트웨어 교육 및 3D 프린팅 제작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또한, 구인-구직 매칭 채용 행사인 이러닝·에듀테크 채용매칭관을 운영하며, 해외 바이어와 국내 기업을 매칭해 주는 이러닝 수출상담회도 개최됩니다.

 이러닝 수출상담회 실적(2016) :  128(138억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2017 이러닝 코리아를 통하여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발전하고 있는 이러닝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우리나라의 이러닝 성과와 기술을 세계와 공유하는 한편, 국내 이러닝 산업이 보다 활성화되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러닝 국제박람회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2017 이러닝 코리아 누리집(www.elearningkorea.org)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