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동계올림픽의 꽃, 피겨스케이팅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동계올림픽의 꽃, 피겨스케이팅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0. 17:55


동계올림픽의 꽃
, 피겨스케이팅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100일 가량 남았습니다! 2011 7 6, 평창이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이후 어느새 개막식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2018 2 9일부터 2 25일까지 17일간 개최되는 이번 동계올림픽은 15개 종목, 102개 세부종목 경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동계올림픽 사상 최초로 금메달 수가 100개가 넘는 동계올림픽이 됐는데요. 특히, 이번 평창올림픽에서부터 6개 세부종목이 새롭게 추가되어 역대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여성·혼성 종목의 경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출처: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yeongchang2018.com)

 


경기종목은 설상 7개 종목, 빙상 5개 종목, 슬라이딩 3개 종목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빙상 경기종목 중에서도 피겨스케이팅(Figure Skating)을 다루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가 활약하면서 피겨스케이팅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단숨에 인기 스포츠로 올라섰는데요.

 


피겨스케이팅 경기 규정

 

동계올림픽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피겨스케이팅은 음악에 맞추어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 위를 활주하며 다양한 동작으로 기술의 정확성과 아름다움을 겨루는 빙상경기입니다. 경기장크기는 길이 56 - 60m, 너비 26 - 30m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yeongchang2018.com)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자면, 피겨스케이팅은 19세기 중반부터 현재와 비슷한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피겨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잭슨 하인스가 1860년대 중반 스케이트에 발레와 댄스를 접목한 후 1891년에 유럽피겨선수권대회가 처음 열렸으며,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이듬해인 1892년 창설됐습니다. 이후 1896년부터 세계피겨선수권대회가 개최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놀라운 사실! 처음에는 세계피겨선수권대회에 여자 종목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1902년 마지 시어스가 여자로서 최초로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하여 준우승을 거머쥐면서 ISU 1906년 올림픽에 피겨스케이팅 여자 종목을 추가한 것입니다. 이후 1908년 런던 하계올림픽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고, 동계올림픽이 처음 열린 1924년 샤모니 동계올림픽에서도 정식 종목에 채택된 것입니다.

 


피겨스케이팅에도 종목이 있다고?

 

피겨 스케이팅에는 다양한 종목이 있습니다. 생겨난 순서대로 남녀 개인이 출전하는 싱글(Single), 남녀가 한조를 이루어 경기를 펼치는 페어(Pair), 그리고 아이스댄스(Ice Dance)로 나누어집니다.

 

싱글 부문은 규정 종목을 연기하는 쇼트프로그램과 자유롭게 자신의 최고 기술을 발휘하는 프리스케이팅의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현재 남녀 싱글 쇼트프로그램 경기 시간은 250초로 정해져 있습니다. 프리스케이팅은 여자가 4, 남자가 430초입니다. 또한 선수들이 선보이는 연기에는 평가항목으로서 점프, 스핀, 스텝 등의 요소들이 포함돼야 합니다.

 

남녀가 함께 연기를 하는 페어와 아이스댄스는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페어는 싱글 선수 두 명이 함께 점프, 스케이팅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을 구사합니다. 하나의 기술을 같이 선보이기도 하는데요. 드로우 점프(남자가 여자를 점프할 수 있도록 던지는 것), 리프트(다양한 잡기 자세로 남자가 여자를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 페어 스핀(두 선수가 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동작), 데스 스파이럴(남자가 축이 되고 여자가 주위를 도는 것) 등은 페어 경기에서만 볼 수 있는 기술들입니다.

 

반면, 아이스댄싱은 기술보다는 춤에 집중하기 때문에, 페어처럼 머리 위로 파트너를 들 수 없고, 점프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두 선수가 가까이 붙어 음악에 맞추어 복잡한 스텝과 기술들을 선보입니다. 서로 5초 이상 떨어지거나, 리프트에서 남자 선수가 머리 위로 팔을 뻗어 여자 선수를 들어 올린 상태를 3초 이상 유지하면 안 되는 규정 등이 있습니다.

 

 

 

싱글 부문  

 

 

 페어 부문 


아이스댄스 부문

 출처: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yeongchang2018.com)

 

 

기술과 예술이 어우러진 스포츠 경기

 

마지막으로 피겨스케이팅의 채점방식을 살펴보면, 기술점수(TES, Total Element Score)와 예술점수(PCS, Program Component Score)를 합쳐서 총점을 매깁니다. 기술과 예술이 모두 어우러져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에 유독 피겨스케이팅 경기는 우아함과 화려함으로 관중의 넋을 빼놓기도 하는데요. 얼음을 무대로 펼쳐지는 선수들의 다채로운 표현방법과 다양한 매력을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종목인 만큼, 이번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피겨스케이팅 경기도 벌써부터 많은 기대가 됩니다. 또 올해는 어떤 선수의 활약이 돋보일지 궁금해지는데요.

 

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경기는 언제 열릴까요? 아래 표를 통해 경기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출처: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yeongchang2018.com)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영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