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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아이들의 꿈과 희망, 진로교육으로 만들어가요!
- 2017년 학교 진로교육 성과보고회 개최 -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2월 22일(금), 서울 더 케이(The-K)호텔에서 ‘2017년 학교 진로교육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전년과 달리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이하 ‘진로학기제’) 연구․시범학교와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운영 결과를 한 자리에 모아 보고회를 개최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 운영 사례들이 함께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진로학기제’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2016년~)한 제도로, 2017년 전국 220개 학교가 연구․시범학교*(연구학교(20교), 시범학교(200교) / 초 92교, 중 40교, 고 78교)를 운영하여, 모델 개발 및 성과 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 상세 현황 첨부파일 [붙임 4] 참조
연구‧시범학교에서는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진로교육, 진로상담 등을 통해 개인 맞춤형 진로탐색․설계 지원에 노력한 결과 학생들의 진로목표 성취도가 향상되는 등의 운영 성과를 보였습니다.
2017년 연구‧시범학교 진로목표 성취도 및 만족도 조사 결과
(조사 대상) 연구학교 20교, 시범학교 200교 재학생 11,000여명
(조사 방법)
① 진로목표 성취도 조사
학교 진로목표 성취기준 4개 영역(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디자인과 준비)에 대한 조사문항으로 사전(4월), 사후(10월) Likert 척도(5점 만점) 비교 조사
② 만족도 조사
Likert 척도(5점 만점)로 측정되는 자가 진단형 문항을 통한 만족도 조사
(조사 결과)
① (진로목표 성취도 조사) 연구학교 : 사전 3.88점 → 사후 4.20점, 시범학교 : 사전 3.85점 → 사후 4.06점
② (만족도 조사) 연구학교 : 4.15점, 시범학교 : 4.0점
그럼, 진로학기제 연구․시범학교의 주요 운영 사례를 살펴볼까요?
(울산 굴화초등학교) 학년별 교과연계 진로수업(STV-Jobs(Self understanding, career Tour, career Vision) / 5-6학년 운영 예시 : 국어, 도덕, 사회, 미술, 창체 등의 시간에 교과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진로심리검사를 반영한 진로 동아리 개설‧운영, 지역사회 연계 진로 체험활동 등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습니다.
(인천 서운중학교) 학생 주도의 진로교육 활동(교내 진로 상설동아리(‘꿈 원정대’) 주도로 ‘꿈 소식지’, 진로 유시시(UCC)대회, 진로직업 정보제공, 선후배간 진로멘토링 활동 전개) 전개 및 진로 동아리 운영, 자존감 향상을 위한 진로 경연대회, 교과 연계 진로체험 등 학생들의 진로인식 수준 및 진로탐색‧설계 역량을 높이기 위한 진로교육 활동을 전개하였다.
(경기 장기고등학교) 진로중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해 교과 연계 진로 수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소인수 주문형 강좌(학생 수요에 기반한 주문형 강좌 개설(로봇 기초반 : 방과후활동)) 및 인근학교와 교육과정 클러스터(김포지역 3개 고등학교와 연계 운영(미술-드로잉, 사회-과제연구, 과학-과제연구, 영화감상과 비평, 생명과학 실험, 체육전공실기 등))를 운영하는 등 특색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2006년부터 시작한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는 진로교육 교수‧학습방법 개선, 교육자료 개발 등의 운영 사례 발굴을 위한 전국규모 대회로, 그간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 저변 확대와 성과 확산에 기여하였다.
2017년도에는 ’개인 분과‘와 ’학교교육과정 운영 분과‘에 총 769편의 연구결과물이 출품되었으며, 이 중에서 시‧도대회를 통과하여 전국대회에 출품된 288편 중 115편을 최종 입상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최종 입상작은 개인분과 97편(1등급 : 16편, 2등급 : 32편, 3등급 : 49편), 학교분과 18편(1등급 : 3편, 2등급 : 6편, 3등급 : 9편)입니다.
*최종 입상작 첨부파일 [붙임 5] 참조
다음으로,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의 주요 우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초등, 개인) 김미현 선생님(인천공항초)은 “토마토(ToMaTo:Together Make Tomorrow(더불어 함께 미래를 만든다))가 자라는 진로 나무(NAMU:N(Need, 진단을 통한 나 알기) A(Achievement, 진로 로터리) M(Management, 나침반을 통한 방향 설정) U(Ultimate goal, 무한도전 진로 탐험))”를 주제로 자기이해, 전문직업인과의 멘토링, 교과 연계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습니다.
(중등, 개인) 김세영 선생님(마장중)은 “진로탐색 수학여행으로 행복한 나만의 꿈 가지기”(나를 찾아가는 수학여행, 직업을 찾아가는 수학여행, 꿈을 찾아가는 수학여행)를 주제로 수학 교과를 통한 진로문제 해결, 수학 관련 직업 탐색 및 진로 계획서 작성하기 등의 교과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습니다.
(특수, 개인) 정진식 선생님(서산성봉학교)은 “진․선․미 프로젝트를 통한 탁월한 진로 선택”(진(진로상담제), 선(선한직업인), 미(미래 체험과 설계))을 주제로 진로선택기 중3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제, 진로‧직업체험 등 장애 유형별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초등, 학교) 대구월곡초(교장 정영호)는 “꿈빛 스펙트럼(Spectrum:스펙(Spec.): S–System/ P-Program/ E-Education / C- Combination의 합성어)으로 찾아가는 각양각색 미래 설계 프로젝트”를 주제로 진로교육 환경 조성, 학년군별 교과 및 창체연계 진로교육 활동을 특색 있게 운영하였습니다.
한편,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진로교육 수업콘서트’을 통해 진로교육 운영 사례 공유와 향후 학교 진로교육의 발전을 위한 현장 교원들의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는데요. 진로학기제,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진로교육 교사연구회 등 6개 분과에서 다양한 진로교육 운영 사례를 나누고, 학교 진로교육이 활성화․내실화되기 위한 발전적 논의와 제언들을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홍민식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기효능감이 높은 인재가 요구될 것이며, 이러한 인재양성에 대한 해답이 진로교육에 있음을 현장의 운영 성과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진로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진로교육이 학교 교육과정 속에 녹아 들어가야 하고, 모든 교사가 진로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교육부는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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