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과교실과 함께 학생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 본문

보도자료

교과교실과 함께 학생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 15. 09:00

교과교실과 함께 학생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

- 2017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 시상식 및 발표회 개최 -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해 학교 환경이 학습활동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변했고, 교사들도 새로운 시스템에 맞춰 수업 방법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배움공동체를 형성하게 되었다.” (교사 김00)

 인권 단원을 배운 후 학교 시설을 이용하여 공익광고 영상을 촬영, 편집하고 함께 감상했던 도덕 수업이 기억에 남는다.” (학생 류00)

 사회 수업 시간에 게임을 활용해 도시를 설계하고 도시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학생 조00)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1 11() 오후 2시에 부산 호메르스 호텔에서2017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시상식 및 발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교과교실제 우수학교 선정은 학교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하여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교과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교실 수업을 통하여 학생 모두가 성장하는 맞춤형 교육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교과교실제는 학급 단위로 정해진 교실에서 모든 수업을 받는 기존의 수업 운영 방식과 달리 교과별로 전용 교실을 갖추고, 학생들이 교과 시간에 해당 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제도인데요. 각 과목별 특성에 맞게 구축된 교실 환경을 토대로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수업과 평가의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 학교 현장의 변화와 고교 교육의 혁신을 가져온 핵심 정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우수학교 시상식은 이와 같은 교과교실제의 성과와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 더욱 확산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도교육청에서 추천한 학교들을 대상으로 현장 실사, 교원학생 대상 면담 등을 통해 실제 운영 성과에 대한 확인을 거쳤습니다. 최종적으로 대상 2개교, 최우수 5개교, 우수 9개교 등을 2017년 교과교실제 우수학교로 선정하여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하였습니다.

 

 

우수사례 발표회에서는 교과교실을 활용한 특색있는 교육활동 등 다양한 실제 운영 사례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되었습니다.

 

부산개성중학교(교장 김규하)는 토론으로 세상보기, 과학 오픈랩 등 교과별 특색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배움이 즐거운 수업을 실시하고, 모든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동아리를 운영하는 등 교과교실제를 통해 학생 중심의 행복한 학교 문화가 조성되는 사례를 발표하여 호응을 얻었습니다.

 

<교과별 특색프로그램(부산개성중)>


 


 

 

 

목포덕인고등학교(교장 문정현)는 우리말 검색 대회, 퍼즐로 세계여행 등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이 연계된 활동을 펼치고,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인근학교와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블록타임 수업 등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자신의 삶을 디자인해 나가는 고등학교 교과교실제의 우수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교과교실을 활용한 체험 중심의 창의인성교육활동(목포덕인고)>


 



이번 우수학교 운영 사례는 교과교실제 연구지원센터 누리집(http://scmc.kedi.re.kr)에 탑재하여 누구나 관련 내용을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선생님들의 교과 연구와 협업의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활동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수업과 학교문화의 혁신을 끌어낸 교과교실제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곧 도입 예정인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 등 교과교실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바, 앞으로 제도 간 연계발전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2017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 명단이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