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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초등학교의 창의성 교육 본문
1. 창의성 교육과 러시아 초등학교 교육표준
최근 정보량의 증가는 교육활동의 내용과 조건에 대한 접근방식을 변화시키고 학생들의 지적능력과 창의력 발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2009년에 채택된 2 세대 러시아 연방 교육표준(Russian Federal Education Standard)에 반영되었습니다. 새로운 교육표준에 따르면, 보편적인 교육활동, 인식 및 세계개발의 동화에 학생의 성격개발은 교육의 목표이자 주요결과입니다. 초등학생에게는 창의적 활동을 위한 준비를 위한 기초를 놓았으며, 상상력, 사고력, 호기심에 대한 교육이 형성되고 관찰능력이 형성됩니다. 음악, 시각예술, 디자인, 기술 등의 수업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이 드러납니다.
이 글에서는 "기술"(technology) 라는 과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싶습니다. 이 과목의 주요목적은 학생들에게 교재, 주제, 수단 및 과정을 익히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주제에 대한 교훈 "기술"은 최신기술을 익히고, 재료 및 그 기원에 대한 기술적 처리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아이들이 직업 현장을 접하도록 함으로써 미래의 직업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손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미적인 취향을 발전시키고, 자신감을 가지며 자립을 조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과제는 수렴적입니다. 즉, 문제의 조건은 학습된 규칙과 알고리즘(법칙, 정리 등)의 사용을 바탕으로 엄격하고 논리적인 추론에 의해 계산될 수 있는 단 하나의 진정한 해답을 가정합니다. 러시아 교사들은 발산적(divergent thinking) 및 인지적(convergent thinking) 작업의 결합에 기반한 교육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기술수업 덕분에 학생들은 아이디어로 시작하여 실제 결과로 끝나는 전체 기술과정을 학습하고 설계부터 생산까지 모든 단계를 공통적으로 통과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들을 학생들이 참여하면서 그들은 프로젝트에서 예술가, 연기자, 기술자 또는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배움을 습득합니다. 이러한 직업 교육과 교육 시스템의 도움으로 학생들은 창의적인 프로젝트 창출에 참여하며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러시아 초등학교에서 “Technology” 수업
러시아 학교에서 “Technology” 수업은 어떻게 설계될까요? 1학년 학생들은 중요한 삶의 영역에 대해 알게 되며 그것의 유형과 형태에 대해 배웁니다. 교과서의 chapter는 각각 주제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표현되며 각각 특정 정보와 다양한 결과물들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종이, 플라스틱 등을 활용하여 배웁니다.
2학년에서는 모델링, 점토 조각 방법, 아플리케, 모자이크, 종이접기, 자수 및 바느질 방법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지식을 습득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도자기의 역사, 고대 그리스 암포라(amphorae: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에 쓰던 손잡이가 달린 목이 좁은 항아리)와 전통적인 러시아 그림의 패턴들에 대해 자세하게 배웁니다.
[그림 1] 러시아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기술 수업 교과서
3학년에서는 종이와 판자들을 활용하여 그래픽 디자인, 천연 재료를 사용한 예술 제품 디자인,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 기술적인 모델링과 디자인 요소에 대한 학습, 작물 및 섬유 재료를 활동하는 디자인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점차 다양하게 심화되어 4학년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그림 2] 러시아 초등학교 2학년 기술 수업 교과서에 도자기 공부
다음은 “도시의 공원”을 주제로 한 3학년 수업의 예시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창의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형태, 방법과 기법 등을 제공받습니다.
❍ 주제: 공원 제품"시티파크“
❍ 학습유형: 새로운 지식의 "발견"에 대한 교훈
❍ 학습목적: 도시를 위한 공원의 의미를 보여주고, 천연재료의 구성을 창조하는 능력을 형성
❍ 학습목표:
1. "숲 공원", "풍경예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2. 공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업에 익숙해진다.
3. 식물을 돌보는 도구의 목적을 결정할 수 있다.
4. 대량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예상 결과
Subject:
- “숲 공원”, “풍경 예술”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한다.
- 도시 환경 조성 및 공원을 돌보는데 필요한 도구를 다루는 법과 이와 관련된 직종을 안다(조경 디자이너, 정원사, 관리인 등).
- 방대한 공원을 조성할 때 서로 다른 유형의 재료를 결합하여 사용한다(모의 공원 조성).
Meta-subject:
- 도시와 자연의 의미, 공원의 장식에 관한 이야기를 교과서의 자료와 관찰을 바탕으로 작성한다.
- 그룹에서의 상호작용
- 업무를 분배하고 자신의 공통된 업무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진다.
Personal:
-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한다.
- 의사소통 기술을 보여준다.
수업의 형식과 방법:
- 개인과 그룹
- 설명하기 쉽게, 실용적으로
❍ 학습과정
1. 놀람
- 오늘 우리는 특별한 수업을 실시합니다(소풍).
- (도시 안에서)우리는 어디에서 쉴 수 있나요?
- 우리 도시에는 어떤 공원이 있습니까? 공원에 대해 무엇을 말할 수 있습니까?
→ 아이들의 의견을 듣기
∙ Agit Brigade, ‘공원에서의 행동 규칙
- 어떻게 생각하니, 우리 수업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공원)
- 공원에 대한 시를 속으로 읽게 합니다.
2. 참신함
∙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
- 자, 우리는 지금 공원에 왔습니다. 주변을 살펴보세요. 무엇이 보이나요? (아이들의 대답)
[그림 3] 러시아 초등학교 3학년 기술 수업 교과서의 도자기 관련 내용
- 자습서의 24페이지를 펴주세요.(짝과 함께 작업) [그림3]
- 자습서에 실린 Ani와 Vanya의 대화를 읽어보세요. 삼림 공원이란 무엇인가요? 원예와 정원 예술인가요?(아이들의 대답)
- (슬라이드쇼 ‘Park’) 보세요, 매우 아름답네요! 누군가는 이 아름다움을 유지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아이들의 대답)
- (p. 25 읽기자료를 읽도록 한 후) 여러분이 읽은 내용에는 어떤 직업들이 있었나요?(조경디자이너, 정원사, 관리인 등)
- 공원과 관련된 또 다른 직업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플로어리스트, 장식가 등)
3. 수수께끼
- 도시에 공원과 정원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도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퀴즈)
- (p. 25 읽기자료를 읽도록 한 후) 우리가 확인하지 못한 도구는 무엇이 있을까요?(양동이, 갈퀴, 가위, 수레, 작은 도끼)
4. 심리적으로 내려놓기
- 길 위에서 오른발로 점프하기(오른 다리로 점프)
- 그리고 같은 길 위에서 이번엔 왼 발로 점프하기(왼 다리로 점프)
- 길을 따라 달려가 잔디밭에 도착(달리기)
- 잔디밭, 초원 위에서 토끼처럼 점프하기(양 발을 사용하여 점프)
- 정지. 이후 조금 휴식을 취한 뒤 다시 걷기(걷기)
5. 연구
- 대상을 분석해 봅시다.(결과는 "재료 및 도구"표에 기록)
- 대상의 재료는 무엇일까요?(천연재료, 상자, 점토, 종이, 밀가루 등)(플라스티신(어린이 공작용 점토)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을 상기시킴)
- 우리에게 필요한 도구는 무엇일까요?(가위, 스택)(가위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을 상기시킴)
-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해야할까요?(플라스틱염색, 템플릿작업, 스케치) - 워크북 p. 12
- 어떻게 행동해야할까요?(Tech-Map에 따라)
6. 알고리즘을 통한 창의적 작업
- 교사는 그룹 활동을 조직합니다. 아이들은 각자의 Tech-Map에 따라 작업을 실시합니다. 독립적인 작업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안전 에방 조치 준수를 감독합니다.
7. 결과
- 여러분의 공원에 대해 설명해봅시다. (공원의)특별한 점과 흥미로운 점은 무엇인가요?
- 어디에서 활용 가능할까요?(자신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
8. 반성
- 수업에서 얻은 여러분의 결과물을 평가해봅시다. 결과물에 만족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 모든 것이 분명하고 확실했나요?
- 수업 중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 수업 중 고마움을 표현할만한 친구는 누구인가요? (작업 장소 청소)
9. 과제
∙ 학습지의 ‘천연 재료’과제를 완성(p. 12)
∙ 추가적으로 공원에 관련된 자료를 검색
∙ ‘내 업적’ 폴더에 성과물의 사진을 업로드하기
3. 결론 (divergent and convergent thinking dilemma)
NFTM-TRIZ의 방법을 사용하는 수업은 학생의 성공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시스템은 표준화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탐색하여 창조적인 사고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창조적인 성격을 형성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창조적인 활동에 의식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기술을 탐색하고,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모든 수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형성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은 즐길 수 있는 공통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학교 교과 과정의 거의 모든 주제는 이처럼 창의적 학생을 지원하며 그들의 잠재력을 개발 및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학, 러시아어, 아동과 성인의 창의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학 등의 범위에서, 모든 과제들은 고유한 하나의 답이 아닌 다양한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자녀의 창의적인 잠재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발산적 사고를 위한 과제이기도 합니다. 발산적인 사고는 동일한 문제에 대해 수많은 해결책을 찾는 창의적인 사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과학적 검색, 예술작품 창작, 지도력 개발, 기업가 정신 등 창의적 활동의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과제는 수렴적이며 때문에 문제의 조건은 학습된 규칙과 알고리즘 사용에 기반하여 엄격하고 논리적인 추론에 의해 계산될 수 있는 단 하나의 진정한 정답의 존재를 가정합니다(법칙이나 정리 등). 러시아 교사들은 발산적 사고와 인지적 과제의 결합에 기반한 교육 기술을 도입하고자 노력합니다.
글_ 잔나 발로드 교수 (서경대학교 비즈니스어학부)
수도‧중부권 중등 창의교육 거점센터 (충남대)
출처_ 크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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