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80억 원을 지원하여 전국 다른 곳으로 모범사례를 확산하겠습니다.

지역사회 중심으로 초등돌봄 서비스를 촘촘히 하겠습니다.

05-04(금)조간보도자료(온종일돌봄생태계구축사업 공모).hwp

  정부는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게 초등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모델 발굴을 위한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선도사업을 공모합니다. 지난 44일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경동초등학교를 방문하여 돌봄교실을 참관하고 온종일 돌봄 정책을 발표한 이후, 관계부처(교육부복지부여가부행안부) 그간 함께 논의하여 마련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 실행계획을 확정하고 그 일환으로 이번 선도사업을 공모하게 됐습니다.
 
  정부는 59일 서울(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선도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 공모에 관심 있는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선정절차 등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이번 선도사업은 우수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역 내 지자체-교육청 등 관계기관 간 협업(협약체결) 및 전담조직 운영 등이 현재 잘 진행되고 있는 준비된 지역을 우선 선정할 예정이며 지역의 돌봄 수요 및 인프라, 공동체 추진의지 등 운영여건과 돌봄 서비스 운영 규모, 지속 가능성 등 사업효과성, 2개 영역으로 선정 평가 지표를 구성하여 평가합니다.
 
  정부는 530일까지 사업 공모에 관심 있는 지자체의 사업 계획서를 제출받고, 선정 평가단을 구성하여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하며, 선정 지역 및 지원금액은 범정부 공동 추진단에서 최종 심의하고 확정합니다. 이번 선도사업을 통해 돌봄 서비스 제공이 우수한 지역의 운영 모델을 모범사례(Best Practices)로 발전시켜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예정입니다. 


  선도사업을 통해 지역의 여건과 돌봄 수요에 맞게 지자체를 중심으로
통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설세훈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