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만화 'Why?' 인기있는 이유는 'why?'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과학만화 'Why?' 인기있는 이유는 'wh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9. 9. 11:00

요즘, 과학만화가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다. 과학만화란 어려운 지식이나 알면 도움이 되는 상식들을 재미있게 만화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과학만화라고 하면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으뜸은 바로 2008년 첫 출간이 된 'Why?' 시리즈이다. Why? 시리즈는 현재까지 총 51권이 나와있고 역사, 우주, 생물 등에 대하여 쉽게 알수 있다.
 
 

학생이나 학부모라면 한 번 쯤은 들어봤을 why? 시리즈. 그렇다면 이 why? 시리즈에 대해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또, 이 why?를 통해 어떤 도움이 되었을까?

▷Q. 과학만화 why? 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처음에는 그냥 재미로 산 건데, 읽다보니까 '아, 이건 이렇구나' 라는 생각도 들고 예전에는 그냥 도움이 않되는 재미위주인 만화만 읽었는데 why? 를 읽으니까 과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제는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엄마께 사달라고 할 수 있어요. 엄마께서도 제게 이 만화가 도움이 됐다는 걸 아시거든요. (6학년 H양)

 
▷Q. why? 로 인해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A. 요즘에 역사를 주제로 나온 why? 시리즈가 있더라구요. 않 그래도 6학년이라 역사를 배우고 있고 역사공부가 필요한데 글로만 되있는 걸 읽으려니 지루했어요. 그런데 평소에도 즐겨읽던 why? 책 중 몇권이 역사를 주제로 만들어 진것이라 역사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어려운 역사를 재미있게 만화로 꾸며주니까 쉽게 역사에 대해 알게 돼서 좋았어요. (6학년 H양)

 

학생들은 이 만화로 인해 공부에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 책에 대하여 이런 학생들의 학부모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까?
 
▷Q. 과학만화 why? 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처음에는 과학만화라도 일단은 만화니까 사는 걸 반대했어요. 어쨌거나 만화고, 또 워낙에 만화를 즐겨읽는 아이라 이번에도 그냥 한 번 읽고 말 만화일 줄 알았으니까요. 그래도 딸의 부탁이고 과학만화라고 하니 책을 쭉 훑어봤어요. 보다 보니까 내용들도 참신하고 상식들도 눈에 띄었어요. 그래서 약간은 딸에게 도움이 되겠구나 싶어 책을 구매했죠. 집에 돌아와서 딸이 읽은 걸 저도 읽어보니까 제가 몰랐던 것들도 많더라고요.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도 있고 해서 그 다음부터는 이 만화책을 사달라고 하면 딸이 좀 더 공부를 하려는구나 라는 생각으로 구매를 해줘요. (6학년 H양의 어머니)

 
▷Q. why?로 인해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A. 저한테는 그렇게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없었어요. 하지만, 딸에게 많이 도움이 됐죠. 이제 내년이면 중학교도 올라가고 공부 내용이 많이 어려워질텐데 이 책으로 미리 예습을 해두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면서 계속 출간됐으면 좋겠네요. (6학년 H양의 어머니)

 

↑ 만화와 만화를 보면서 재미있게 알 수 있는 상식


이렇게 학부모들도 이 만화책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도 그럴 것이 만화와 지식을 따로따로가 아닌 지식을 인물들의 '스토리'에 넣어 만화와 지식을 접목시켜 놓았기 때문이다. 공부에도 일상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과학만화. 더욱 더 재밌고 유익한 내용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를 기대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