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화창한 봄날! 다시 찾은 사이버 영재교육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화창한 봄날! 다시 찾은 사이버 영재교육원~

대한민국 교육부 2012. 4. 21. 07:00




알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지난해 저는 사이버 영재교육원에서 과학부분 수업을 받았습니다. 알차고 의미 있던 시간을 보냈던 기억에 올해는 심화과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바쁜 학기 초가 끝나가는 3월 중순 봄날, 다시 찾은 경기도 과학교육원 입학식 날은 지난해와는 다르게 설레고 떨리는 마음보다 수업에 대한 기대감과 다시 합류했다는 만족감으로 부풀었습니다.


경기도 사이버영재교육원 입학식에 참석한 학생과 학부모들


그리고 3월 말경, 기다리고 기다리던 경기도 사이버 영재교육원 멘토링 출석수업을 가졌습니다. 물론 그 기간 동안 사이버 상에서 멘토 선생님으로부터 ‘우리는 산소 없이 살수 있을까’ ‘우리 주변의 산화 환원 반응’에 대한 수업과 과제로 바쁘게 보냈습니다. 

이날은 미리 제출한 실험계획서를 가지고 경기도 과학교육원에서 직접 실험도 참여해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멘토링 출석수업중인 학생들


이처럼 경기도 과학교육원 부설 사이버 영재교육원은 이름 그대로 사이버상에서 온라인수업을 받고 온라인 과제를 제출해야 합니다. 

물론 때때로 오프라인에서 멘토선생님을 만나 출석수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1년동안 사이버 영재들의 교육을 담당하시는 멘토선생님들


그럼 저처럼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경기도 사이버 영재교육원의 간략한 교육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경기도영재교육원 지원 사이트 (www.goe-gifted.kr)


사이버 영재교육 운영목적은?


사이버 영재교육의 목적은 가장 우선적인 지리적, 사회적, 신체적, 시간적인 이유 등으로 영재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한 학생들에게 능력과 소질에 맞는 사이버 영재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자아실현과 창의성계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 영재교육원에서 활동했던 영재들은 모두 다 합쳐 천여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사이버영재교육 운영방침


현재 경기도 사이버 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은 수학․과학․정보(로봇) 분야를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주1회 4시간 사이버 수업과 월 1회 집합수업으로 이루어지며 당해 3월부터 12월까지 연간 120시간의 프로그램이 이루어집니다.


수료 대상자는 첫 번째 개인연구과제 통과자 두 번째 봉사활동 6시간 이수자 세 번째 출석시간 90% 참가자 그리고 네 번째 과제평가, 개인연구과제평가, 캠프활동평가, 참여태도평가 등 60% 이상 득점자의 네 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한 학생에 한해 영재교육대상자선정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하고 우수 학생은 2013년도 상위학급으로(심화과정반) 진급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나 캠프(현장학습)에 필요한 숙식비, 교통비, 위탁관리비와 선발관련 비용은 수익자 부담으로 진행됩니다.

              

1. 영재교육원 운영(전일제, 과학, 사이버)

2. 영재교육지원센터 교사 지원 서비스

   1) 경기도 영재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구축

   2) 영재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자료 제공 (교육청별 우수프로그램 탑재)

   3) 영재교육관련 우수 산출물 자료 제공 (교육청별 우수프로그램 탑재)

3. 영재교육지원센터 학부모 지원 서비스

   1) 영재교육 학부모연수 서비스 제공

   2) 경기도 영재교육기관 링크 서비스

4. 영재교육지원센터 학교 지원 서비스

  1) 영재교육 우수 인력풀 제공

 

프로그램 소개 (중등과학 심화과정)


3월

우리는 산소없이 살 수 있을까?

우리주변의 산화, 환원 반응

또 다른 의미의 산화, 환원 반응

4월

산화 환원 반응을 이용한 발명품 및 판매전략

전압이 생기는 이유

축전기와 건전지의 전압

열린 전기회로에서 전압

5월

닫힌 전기회로에서 전압

대장간으로 간 피타고라스

소리는 무엇으로 듣는가?

6월

보이는 소리(음파)

오케스트라의 사용되는 악기들의 음색

전지에서 전류를 흐르게 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물질은 무엇일까?

화학전지는 어떤 과학적 원리에 의해 전류가 흐를까?

7월

볼타전지는 어떤 원리에 의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가?

캠프

나만의 화학전지 만들기

8월

진화론

멘토링 수업

9월

유전과 진화론

집단 유전

생물의 적응과 생체모방 기술

식물에서 물의 이동

10월

저절로 올라 오는 물

일상생활 속에서 모세관 현상의 사용

물방울의 여행 이야기

11월

과제 심사

수료식


이렇게 올 한해 중등부 심화과정의 프로그램은 마무리됩니다. 특히 여름방학 기간 중에 진행되는 2박 3일 캠프는 지난해와 같습니다. 역시 다시 찾은 사이버 영재교육원은 낯선 느낌보다 포근하고 반가운 느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직접 멘토 선생님을 만나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사이버 영재교육원 서창득 선생님 인터뷰>

 

멘토링 수업에서 신호등 실험을 진행하는 서창득 선생님


1. 선생님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백석고등학교에 처음 발령 받은 후 원천중학교, 숙지고등학교, 이천중학교, 장호원고등학교를 거쳐 현재는 효양고등학교(과학중점학교) 근무 중인 서창득 선생님입니다.


이력사항

경기도과학교육원 부설 경기도사이버영재교육원 중등과학 지도강사     2008 ~ 2012

이천교육지원청 부설 설봉초등학교 발명과학교실 지도강사                  2009 ~ 2012

한국발명진흥회 발명과학교실 지도강사                                              2010 ~ 2012

 

2. 사이버영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신 계기는?

 

학생들의 영재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던 중에 2008년 경기도과학교육원에서 경기도 사이버 영재교육원을 개원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학생들과 대면 교육을 하는 영재교육원은 많았지만, 사이버상에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영재교육원은 최초 시도였었습니다. 

좋은 프로그램만 맞추어진다면 학생들의 영재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최고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3. 선생님께서 생각하시는 사이버 영재 프로그램의 장점은?

 

대부분의 활동이 사이버상에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스스로 열심히 하지 않으면 실효를 거두기 어려운 것이 사이버 교육입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다음과 같은 실효를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①영재교육에 경험이 많은 현직 선생님들의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주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바쁜 일정을 소화해 내는 끈기와 과제집착력을 성장시켜 줍니다. 

③물론 학생들이 해결한 과제에 대하여 담당멘토 선생님들의 세심하고 철저한 피드백은 당연합니다.

④창의캠프를 통해 심도 있는 대학교수들의 수업과 현직 교사들의 프로젝트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개인연구 주제를 찾아 멘토 선생님들의 지도로 탐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개인연구 산출물대회를 하는 등 사이버 영재교육은 스스로 참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굉장히 중요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입니다.

 

4. 그렇다면 어떻게 효과적으로 자기주도적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가 제시됩니다. 스스로 혼자 해결하려고 하면 처음에는 힘이 들고 어렵겠지만 차츰 좋아질 것입니다. 혼자 해결하려 하지 않고 포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의지를 하면 결국 1년이 지난 후 얻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혼자 해결하다 도저히 안 되면 사이버 상에서 담당교사의 조언을 받거나, 다니는 학교의 과학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노력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조언을 듣거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5. 선생님께는 영재교육 과정을 진행하면서 보람을 느끼실 때는?

 

사이버 영재교육이 끝나고 수료식 때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말을 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학교에서는 받을 수 없었던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년간 재미있고 즐거웠어요. 또 하고 싶어요."

"힘들고 어려웠지만 참고 해냈어요. 그래서 지금은 자기주도적 능력이 향상된 것 같아요."

"사이버 영재교육을 통해 이번에 과학고 및 영재고에 들어갔어요."  

 

6. 사이버 영재 학생들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씀은?

 

매주 과제를 받아 제출해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재미있고 흥미로운 일이라 하더라도 고된 일입니다. 포기하면 얻는 것은 없습니다. 힘들면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적극적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하다 보면 어느새 늠름하게 성장한 다른 모습의 여러분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7. 과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과학 공부를 어떻게 하면 재밌게 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과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과학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실험, 공작, 체험, 캠프 활동에 참여하면서 과학적 지식을 쌓아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암기 위주로 과학을 공부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점점 흥미를 잃어갈 뿐입니다.


※ 재미있는 과학 공부법

흥미와 관심을 갖고 실험, 공작, 체험, 캠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눈으로만 보면서 암기하지 말고 개인 과학노트를 만들어 그림으로 표현하기.

인터넷 강의에 친숙해지기.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 질문하기.

 

8. 선생님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 과학관련 책도 쓰셨다는데 소개를 부탁합니다.

 

제목은 [영재들의 창의성을 키워주는 발명200제]입니다. 내용은 200가지 문제점 해결 과정을 통해 배우는 발명원리와 기법입니다.


Story로 만나는 톡톡 발명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의 지침서

창의력, 상상력,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위한 비법 전수


초중고 창의적인 발명인재를 선발하는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 대비전략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평소 영재 및 발명교육에 관심을 갖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 분야는 별개의 교육이 아닙니다. 두 분야를 하나로 묶는 창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우리도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9. 마지막으로 선생님의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어렸을 때의 영재 및 발명교육을 접목한 창재 교육이야말로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창재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과학 관련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될 수 있도록 창의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액체 신호등의 색깔이 변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있는 학생들


경기도 과학교육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영재교육과정은 다양하고 알차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참여하는 사이버 영재교육원뿐만 아니라 과학영재과정, 통합형전일제과정 등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자신들의 상황과 여건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과학적인 흥미와 창의력을 높여 영재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이버영재 교육과정은 대부분의 교육과제수행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리적, 사회적, 신체적, 시간적인 이유 등으로 영재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한 학생들에게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자신의 숨어있는 능력과 내게 맞는 소질을 개발하는 영재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사이버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고 널리 알려져서 더 많은 학생들이 자아실현과 창의성 계발 기회가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더이상 과학이 어렵고 지루한 학문이 아니라 즐겁고 기발한 상상 속, 안에서 대한민국 첫 번째 노벨상 수상자를 꿈꾸며 글을 마칩니다.



/쏘금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