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의 별들, 교육의 미래를 논의하다!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의 별들, 교육의 미래를 논의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2. 5. 22. 09:52


APEC 교육장관회의, 교육의 미래 논의 스타트


- 교육수장들, 한 자리에 모여 교육협력의 길 찾는다 -



교과부는 5월 22일(화) 오전 9시 우리나라 경주에서 APEC 21개 회원국의 교육장관과 대표단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을 시작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21개 회원국의 교육수장들이 미래교육에 대한 논의에 돌입합니다.


금번 회의는 대통령의 개회사, 2012년 APEC 의장국인 러시아 차관(Sergey IVANETS, 장관 직무대행)과 APEC 사무총장(Muhamad NOOR)의 축사, 그리고 이주호 장관의 기조연설로 이어진 개회식을 시작으로 본 회의가 개회됩니다.


대통령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APEC 회원국 교육장관 및 대표단의 한국 방문을 환영하고, APEC 역내의 지속가능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교육의 미래를 논의하는 것은 뜻 깊은 일로 APEC 역내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Sergey IVANETS(러시아 차관, 장관 직무대행)는 기술의 발전과 정보화 능력의 폭발적 증가로 교육 및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요구되며 교육시스템의 개선을 위해서는 국가간 교육협력이 요구되고 이러한 시기에 APEC 교육장관회의를 통한 논의는 회원국 모두에게 큰 혜택을 가져올 것이라고 축사를 통해 언급했습니다.


Muhamad NOOR(APEC 사무총장)는 축사에서 금번 회의는 기존의 성과를 바탕으로 회원국간 협력과 발전을 위한 비전과 방향 설정에 의미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ICT를 활용한 고등교육은 다음 세대가 21세기 기술 및 역량을 키워 당면한 도전과제를 극복하고 글로벌 경제위기 대응과 APEC 공동목표인 포괄적이고 혁신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주호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APEC의 발전을 위한 미래 교육의 역할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경제성장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의 ICT 활용 교육, 직업기술교육, 고등교육 등 주요정책 소개와 APEC 회원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실질적 교육협력을 강조, 단순한 정보교환이 아닌 인적·자원·기관 간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개회식 후, 교육장관들은 총 3개의 세션에서 “미래의 도전과 교육의 대응 : 글로벌교육, 혁신교육 및 교육협력의 강화“를 주제로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성장을 위한 교육의 역할과 인재양성 방안을 집중 논의합니다. 


무엇보다 이전의 교육장관회의와는 달리 한국은 의장국으로서 APEC 회원국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공동연구·포럼 등 구체적인 실천방안(Action Plan) ’경주선언문’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