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금융특성화고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에 가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금융특성화고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에 가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2. 5. 28. 09:00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고등학교 졸업장만으로도 당당히 금융권 및 대기업에 취업할 기회가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특성화 고등학교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역할을 당당히 하고 있었습니다.



2012년 교과부는 기술·기능인력 부족 완화와 고졸 취업확대를 위하여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 등 14개 학교를 특성화고로 신규 선정하였습니다.

 

<12년도 신규 참여학교 선정 명단>

학교명

지역

특성화 분야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

경기 

금융

 성동글로벌경영고등학교

서울 

디자인, 상품마케팅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부산 

유통, 금융 

 경북공업고등학교

대구 

기계 전자, 디자인 

 장석항공과학고등학교

인천 

항공 

 운봉공업고등학교

인천 

건설디자인, 전기전자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

경기 

마케팅 

 안산공업고등학교

경기 

IT, 기계 전자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

경기 

금융, e-비즈 

 한림디자인고등학교

충북 

디자인 

 증평공업고등학교

충북 

건축, 디자인 

 충남발표식품고등학교

충남 

발효식품 

 전남미용고등학교

전남 

미용 

 청도전자고등학교

경북 

전자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정 분야의 인재와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라고 합니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합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1997년에 신설된 「초·중등교육법」의 특성화 학교 조항에 따라 인가를 받은 학교로 시작하여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로 대안학교직업교육을 주로 다루는 특성화고교로 나누어집니다. 최근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라 전문계 고등학교 등이 특성화고등학교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기존 실업계 고등학교의 대안적인 학교모형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 요리, 영상 제작, 관광, 통역, 금은보석 세공, 인터넷, 멀티미디어, 원예, 골프, 공예, 디자인, 도예, 승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맡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입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다시 직업교육 분야대안교육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 전자를 흔히 특성화고등학교로 후자를 대안학교라고 합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은 고등학교를 일반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 산업체 부설고등학교, 방송통신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금융분야 특성화고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

성남의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는 “중소기업청지정 금융분야 특성화고등학교" 선정되었으며, 이는 초빙교장으로 오신 조도순 교장선생님의 철학과 의지뿐 아니라 교사들의 열정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지역사회의 지원과 기대로 성장하고 있는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는 특성화고로 선정됨에 따라 2013년 학과 개편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하니 그 현장을 직접 취재해 보았습니다.

 


조도순(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 교장)

 

Q 특성화고등학교로 전환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우리 성남지역은 인구가 약 98만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벤처기업육성 촉진지구 및 판교신도시 테크노밸리에 벤처문화산업진흥지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금융인력에 대한 요구사항 및 수요 또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는 학교변화에 대한 교원들의 강한 열의를 바탕으로 ‘글로벌 금융시대를 선도할 창의적 금융인재 양성’을 목표로 특성화고등학교로 전환하기로 한 것입니다.

 

Q 특성화가 되면 학교는 어떤 변화가 있는 건가요?


글로벌 금융 시장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금융 인재 양성을 위하여 실용적 학과로의 학과개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교명은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에서 ‘성남금융고등학교’로 변경예정이며, 학과편제도 현재의 ‘전자상거래과, 인터넷정보과, 웹디자인과, 관광경영과’에서 금융분야 특성화를 반영한 ‘① 금융회계과 ② 금융IT디자인과 ③ 항공관광경영과’로 변경할 것입니다.

 

Q 성남금융고등학교가 되면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은 무엇인가요?


우선, 금융 엘리트반을 시작으로 비전학습반, 글로벌 외국어 인재반을 개설하여 금융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체 직무연수, 학과 특성에 맞는 전문연수를 통해 전문성 신장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며, 금융 채용시장의 변화에 따른 산업현장의 직무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전문 필요인력 양성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교사 직무연수 및 자율연수의 지속적 유도 및 지원을 통해 특성화 사업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Q 교장 선생님께서는 특별히 동아리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금융 특성화고로서 다양한 자격증과 진로 교육이 중요하지만 저는 우리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학교에 개설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조화와 어울림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학교에는 사물놀이, 뮤지컬합창반, 밴드부, 댄스반, 무술반, 스마일스피치, 칵테일, 비즈쿨 등 내부에서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다양한 동아리가 있으며 필요하다면 추가로 개설할 계획도 있습니다.


 

Q 특성화고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교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학생, 학부모, 교원, 산업체, 유관기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업 성과분석을 계획하고 있으며, 사업 추진에 따른 자체 성과관리 방안 도출(문제점 분석, 개선사항 모색)도 구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 홍보 전략 계획 수립 및 우수 신입생 유치할 것이며, 양질의 취업처 발굴 및 취업률 증가을 위한 노력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금융공채반 및 학교 특성화에 맞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강화하고, 산ㆍ관ㆍ학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위원회 활성화하며, 산업체 수요에 맞는 금융 전문인 양성으로 취업률 향상을 위한 활동 등이 있습니다.

 

지난해 146명이 (주)삼성전자를 비롯한 각 회사에 취업했습니다. 취업률은 40~45% 정도였는데 올해 취업 목표율은 50%입니다. 또한, 금융 엘리트반등을 운영하여 금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고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에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는 취업 뿐 아니라 학생들의 진학에도 남다른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지난해 통계에 의하면 4년제 대학에 57명, 2ㆍ3년제 대학에는 261명이 진학했습니다.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 조도순 교장의 경영철학은 모두 함께 즐거워야 한다는 의미의 ‘펀(fun) 경영’, 학생들에게 꿈과 목표를 심어주는 ‘비전(vision) 제시’, 청년 창업가를 양성하는 비지쿨 등의 ‘다양한 동아리활동’ 입니다. 


조도순 교장 선생님은 “고등학교는 우리 학생들이 사회라는 다소 거칠고 냉혹한 세상에 나가기 직전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으며 마지막으로 조건 없는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비롯하여 우리 학교 교직원 모두는 우리 학생들이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삶에서 가장 행복했던, 보람 있었던, 열정을 쏟았던 시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 마지막 다짐을 전했습니다.



기자가 학교에 방문한 날은 동아리 활동이 있었던 오후였습니다. ‘고운매’라는 사물놀이 동아리 학생들의 우렁찬 연주소리가 교정 가득 울려 퍼졌습니다.


열의를 가진 선생님들과 초롱초롱한 학생들의 눈빛을 보면서 성남정보산업고등학교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확고한 교육철학을 가진 교장 선생님이 계시기에 앞으로 2013년 금융분야 특성화고로 전환한 ‘성남금융고등학교’의 멋진 변화가 있을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쏘금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