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2012 teef'(Total English Education Fair with Experience)
이번 박람회는 2012년 5월 31일(목)부터 6월 3일(일)까지 4일간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상남도와 창원시 주최로 EBS가 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경상남도 교육청, 주한미국대사관과 캐나다 대사관 후원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영어학습에 대한 프로그램으로는 영어 체험 박람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어 강의가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제 눈길을 잡아끈 내용은 바로 자녀의 학습법이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자녀 학습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먼저'가정에서 학력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이란 주제로 일본 문부과학성 중앙교육심의회 교육과정부회 위원과 오사카부 교육위원회 위원인 가게야마 히데오 교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공부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말.
히데오 교수는 '자녀를 영리하게 하는 방법 중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가?' 라는 질문으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어요.
1. 어려운 문제를 곰곰 하게 생각하는 것? 2. 쉬운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
히데오 교수는 간단한 문제를 빨리 처리하는 훈련은 뇌의 단련을 강화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축구나 야구 같은 운동을 할 때도 전략전술을 연구하는 것보다 달리기 등 체력강화를 기본으로 먼저 연습하잖아요~ 즉, 학업에서도 기초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나이가 어릴수록 공부시간 짧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일정시간내에 얼마나 많이 하느냐'가 중요하므로공부는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집중의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자녀가 문제를 빨리 잘 풀었으면 대부분 어머님들은 "정말? 이렇게 잘했네. 그럼 우리 조금만 더 해볼까?"라며 아이에게 학습의 집중력과 흥미를 떨어지게 하는 요구를 한다고 예를 들었습니다.
히데오 교수는 간단한 것을 빨리 해결하면 인간의 뇌는 기분이 좋아지고, 그 결과는 당연히 우수한 성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면서 일본에서 인기 있는 '100칸 계산법'을 소개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숫자의 배열을 바꾸지 않고 계속 연습을 한다는 것이예요. 수리력 향상과 더불어 집중력을 높이는 훈련이라고 합니다.
* 방 법
1. 매일 같은 백 칸 계산을 합니다. - 기록이 단축되기 쉽습니다.
2. 매일 시간을 재고 기록하여 칭찬합니다. - 의욕을 갖게 합니다.
3. 매일 가능한 같은 시간에 학습하도록 한다 - 학습 습관을 기르게 합니다.
* 훈련 시간
초등학교 2학년은 2분 30초 정도, 3학년은 2분 정도,
4학년은 1분 30초 이내가 좋다고 합니다.
백 칸 계산은 더하기부터 시작해서 뺄셈, 곱셈, 나눗셈으로 이어지고 나눗셈은 나머지가 있는 문제들도 백 문제를 1분 30초 이내로 끝내기 하면 좋다고 합니다. 결국, 나눗셈은 수학의 기본 바탕이 되고, 이를 기준으로 수학을 잘하고 못하고를 판가름할 수도 있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저도 해보니 1분 30초는 엄청나게 빠른 처리 속도를 요구했습니다.
결국, 실패;;)
이런 연습을 통해 기록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 성인들은 급성장을 거두기 어렵지만 아이들은 급성장할 수 있다고 하니, 어린이의 무한한 능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결국, 반복 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대목입니다.
몇 가지 학습에 대한 tip도 살펴볼까요?
1. 우수한 계산 능력을 습득하라
2. 필기는 정성껏 하라.
3. 자를 꾸준히 사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하라.
4. 비율과 분수 계산에 주의하여 연습하라.
5. 산수 공부 시에도 말하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시험 대비도 같은 문제를 반복하여 빨리 푸는 것이 효과적이다.
1. 술술 잘 읽을 때까지 읽기를 한다.
2. 사전과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3. 일기 등으로 매일 문장을 쓰게 한다.
4. 토요숙제는 독서로 해서 독서력을 향상한다.
- 독서는 학습력과 지능향상에 이득이 된다.
- 음독은 뇌를 활성화한다.
-어려워도 리듬감 있게 술술 읽도록 한다.
- 암기는 철저한 음독의 결과이다.
1. 좋은 선생님은 시선이 자주 움직인다.
2. 필기를 많이 시킨다.
3. 시험예고를 잘해주고 핵심을 잡아준다.
* 하지만 좋은 선생이 꼭 좋은 성적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죠~ 좋은 성적을 위해서는 본인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법!
히데오 교수는 어린이의 체력을 강조하며 마무리했습니다.하루 8-9시간의 충분한 수면이 뇌 발달에 도움 되고, 반드시 영양가 있는 세 끼의 식사를 먹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시더라고요.
그리고~ 구근회 소장의 '아이의 뇌 성향에 따른 학습 방법의 선택'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딱히 아이들을 좌뇌형 우뇌형으로 구분하는 것은 힘들지만, 자녀의 성향에 맞추어 학습 방법을 제시하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좌뇌형 아이와 우뇌형 아이의 특징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잘 보충하면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좌뇌형 아이는 이성적이며 논리적이다.그렇다 보니 나무를 보는 경향이 심하다. 또한 수리력이 뛰어나다. 우뇌형 아이는 감성적이며 직관적이다. 이는 큰 그림인 숲을 보는 경향이 강하다. 단체사진에서도 잘 웃고 우스운 행동을 한 친구들이 우뇌형일 가능성이 많다. 또 좌뇌형 아이는 부정적인 면을 먼저보고 우뇌형 아이는 그 반대로 긍정적인 면을 먼저 본다. 그럼 서로 보충을 해야 할 부분은?
우뇌아는 수리력과 논리력을 키워야 하고,
좌뇌아는 사회성과 리더십을 길러야 합니다.
두뇌에 따른 학습법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고요.
1.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을 두려워 하기에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예술관련 부분으로 창의체험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좌뇌아는 아는 만큼만 보이므로 체험활동 전에 사전 학습(관련 자료 학습)을 해야합니다.
2. 응용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아는 문제는 잘하지만 새롭게 적용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죠. 문제집도 세 권을 한번 보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3. 암기력을 길러야 한다. 우뇌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좌뇌는 문자형 구성능력이 뛰어납니다. 좌뇌는 의미을 부여하여 기억을 하므로서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하도록 동기을 부여해야 합니다.
좌뇌형 아이는 자기주도학습이 잘 어울립니다. 엄마표 학습이 잘 안맞고 결과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으므로 스스로 할 수 있는 습관을 초등학교때 반드시 길러야 한다고 하네요.
1. 집중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집중력 향상 비법은 목표 설정으로 이를 위해서는 미션의 3요소가 있습니다.
1) 짧은 시간에서 점점 긴 시간으로 2) 양을 정하라. 3) 질을 정하라.(점수)
2. 논리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미지에 강한 성향을 띠고 있기 때문에 책의 선택도 만화책이 많습니다. 논리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으로 추리소설을 적극 추천했는데요.. 그 다음은 과학 소설, 역사, 문학의 순으로 옮겨 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수리력을 강화해야합니다. 아이와의 대화를 해보면 숫자 이야기가 잘 나오지 않는데, 수리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숫자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 합니다. 숫자는 반복해서 사용하도록 하고 대화에서 숫자를 사용하도록 하는거죠. 이는 창의력과 관련이 되는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우뇌형 아이는 엄마주도학습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특히 엄마와 아이의 두뇌 궁합은 자녀교육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정말 유익한 내용이었답니다.
인간의 두뇌에는 좌우뇌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뇌의 영역인 뇌량이 있는데 이를 발달시키는 방법은 바로 자존감과 행복감입니다. 그러면 우리 아이를 전뇌아(좌우뇌를 활발히 사용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엄마와의 두뇌 궁합인데요.
부모도 좌우뇌형이 있기 때문에 서로간의 상승을 위한 방법을 설명해주셨습니다.
1. 좌뇌형 엄마와 좌뇌형 아이
스킨십을 먼저 하라. 체험활동을 하라.
2. 좌뇌형 엄마와 우뇌형 아이
여유있는 계획표를 짜라. 3비를 금지하라.
3비는 다른 아이와의 비교, 비난, 비아냥을 하지마라.
3. 우뇌형 엄마와 죄뇌형 아이
스포츠활동을 자주하도록 유도하라.
봉사활동을 함께 하도록 하라. 엄마를 존종하도록 해야 한다.
4. 우뇌형 엄마와 우뇌형 엄마
멘토를 찾도록 하라. 약속노트를 작성하여 지킨다.
마지막으로 좌우뇌 테스트 자료화면과 집중력 훈련 방법, 그리고 창의력 훈련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구근회 소장은 테세우스와 프로크루스테스의 신화를 인용하면서 아이의 다양성을 키울 수 있는 멋진 엄마가 되길 바란다면서 강의를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