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행평가 만점 비법 알려드릴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수행평가 만점 비법 알려드릴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2. 9. 12. 09:00



아쉬운 여름방학을 마치고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곧 중간고사를 시작으로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평가가 시작될 텐데요. 학기가 시작되면서 우리 청소년들은 평가에 대비하느라 바쁜 한 학기를 보내게 됩니다.

 

아직 고등학교에 가지 못했으니 고등학교 경험은 하지 못하였으나 초·중·고 모두 수행평가가 있습니다. 제가 다녔던 초등학교 때도 그랬고 중학생이 된 지금에도 거의 모든 과목에는 수행 평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행평가는 학기 내내 시행하여 학기 말에 부여되는데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치르는 지필 시험이 학기 말에 100점 만점으로 하여 다시 계산되므로 비중이 좀 낮아지지만, 수행평가는 본인이 받은 점수가 대부분 그대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해당 과목 등수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치게 된답니다. 청소년들이라면 저의 이런 마음을 잘 아실 텐데요. 특히 예체능 수행으로 울고 싶은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역시 중학교 1학년이 되어 수행평가를 대비하면서 단시간 내에 노력하여 해결되지 않는 체육 수행 때문에 속상한 적이 있었답니다.

 

학교 알리미, 들어보셨나요? 평가기준 꼼꼼히 확인하세요!

 

2012년 중학교 2학년이 되면서 제가 달라졌습니다. 1학기 학기 말 결과에서 그렇게 받기 어렵다던 예체능 수행을 모두 만점을 받았답니다. ^^ 평소에 자신이 있지 않은 체육과 미술이 해당하는데요. 비결의 시작은 바로 학교 알리미 사이트였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학교 알리미 사이트의 ‘교육정보공시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해당 학교를 검색하여 각 학교의 교육정보공시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해당 학교의 학년별, 모든 교과별 학습에 관한 공시정보 내용과 교과별 평가 계획이 상세하게 적혀있는 한글 파일을 발견하실 수가 있답니다. 우리 학교에서 정한 2학년 체육과 수행평가 기준안을 살펴볼까요?


 

1 학기 

2 학기 

평가구분 

지필평가 

수행평가 

총점 

지필평가 

수행평가 

총점 

고사구분
(점수) 

중간고사
(100점) 

기말고사
(100점) 

수행평가
(80점) 

중간고사
(100점) 

기말고사

(100점) 

수행평가
(80점) 

환산점수 

10점 

10점 

80점 

100점 

10점 

10점 

80점 

100점 

반영비율
(%) 

20% 

80% 

100% 

20% 

80% 

100


<2학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예시>


2 학년 

1 학기 

경쟁활동 

플라잉디스크(남) 

던지기 

30 

배드민턴(여) 

셔틀콕 다루기 

건강활동 

줄넘기 

오래뛰기, 줄넘기 마라톤 

40 

참여도 

지각, 복장불량, 준비물 미지참 등 

10 

2 학 

표현활동 

매트운동(남) 

물구나무서서 앞구르기 

35 

뜀틀운동(여) 

앞구르기 

건강활동 

체력검사 

체력검사 3종목 

35 

참여도 

지각, 복장불량, 준비물 미지참 등 

10 


<수행평가 세부종목 배점 및 반영 비율 예시>

 

영역 

단원 

평가요소 

성취기준 

평어 

평가기준 

배점 

경쟁활동 

배드민턴 

틀콕
다루기 

* 라켓 헤드의 앞면과 뒷면을 번갈아 가며 셔틀콕을 1m 이상 높이로 20회 바운드 시킬 수 있다.

20회 이상 

30 

15~19개 

26 

10~14개 

22 

D

5~9개 

17 

0~4개 

12 


<배드민턴 실기평가 기준안 예시>


어떠세요? 참 구체적인 평가 계획안이지요? 물론 수업 시간에 전체 계획을 공지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시지만 이 모든 계획을 알고 시작하기는 쉽지 않답니다. 저는 이 계획안을 참고하여 성취기준을 알고 평가전에 꾸준히 시간을 내어 운동하였습니다. 처음 배우는 배드민턴을 단기간에 습득하기에는 제 운동신경이 그렇게 좋은 편이 못되었거든요. 여러 번 꾸준히 운동한 결과 최고 평가기준을 만족한 소수 학생에 속하게 되었답니다. 높은 점수 획득도 물론 기뻤지만, 노력에 대한 성취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자, 우선 시작은 이 계획안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입니다.

학교 알리미 사이트에서 학교명을 찾아 들어가셔서 상세정보란에서 학업성취도를 클릭하세요!

지금 당장 사이트에서 각 학교의 교과별 평가계획안을 찾으셔서 해당 파일을 저장하세요.!!

 

수행평가, 본인 스스로 노력과 실천으로!

 

수행평가 꼼꼼히 확인하셨다면 다음은 실천입니다. 평가 계획을 살펴보시면 수행평가는 교과특성에 따라 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목별 평가 기준을 파악하는 게 필요합니다. 과학은 주로 많은 부분이 실험 및 실습 관련이며 국어는 독서록 쓰기 등 논술을 강조합니다. 주요과목이 30% 정도 반영되는 반면에 예체능은 지필보다는 실기가 주로인 수행평가 비중이 70~80%로 무척 높으며 학생들이 원래 소질이 없다 생각하여 시도조차 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해보니 소질이 없다고 미리 포기하지 말고 오히려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보다 높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재미까지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자 그럼, 평소에 수행평가를 잘 받고 있는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실까요? 수행평가를 잘 받고 있는 여러 친구의 의견이 거의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Q) 수행평가 태도는 어떠합니까? 본인만의 특별한 비법이 있다면?

일단 성실함이 우선입니다. 수업시간에 준비물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제출기한이나 선생님 지시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필기하여 온 힘을 다합니다. 특히 예체능에서 취약한 부분이 있을 때는 집에서 미리 한번 연습해가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 투자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러한 노력으로 수행평가를 잘 받게 되면 성취감도 짜릿하고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아요. 얼마만큼 노력하고 투자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랍니다.

 

미술에 탁월한 재능은 없으나 수행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Q) 평소 자신 없었던 미술 수행평가를 잘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미술 수행평가는 여러 가지 과제를 줘서 2-3개 정도로 평가합니다. 첫 수행은 소묘로 처음에는 자신이 없었으나 아이디어도 한몫했으며 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참고하여 노력하는 과정을 선생님도 알아주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미술 완성 과정 중간마다 선생님께 의견을 여쭤보기도 하고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조언을 참고하여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자신이 없던 그림이 저도 모르게 향상되고 선생님께서도 그 과정을 인정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어떠세요? 너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이 드시지요? 사실 대부분 학생이 학원으로, 주요 과목 공부로 그 과정에서 그만큼 정성을 쏟지 못해 수행평가의 결과가 좋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상 수행평가를 준비하는 그 과정과 결과 역시 충분히 얻는 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수행평가에 대비하면서 학교 측에서 개선할 사항에 대해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른 과목보다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체육 수행평가의 의견이 제일 많아 정리해보았습니다.

 

(Q) 수행 평가에서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체육 수행평가를 보면 배워서 다 같이 즐겁게 체육 시간을 가진 다보다는 부분적인 기술들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든다면 배드민턴을 배우면 실제로 배드민턴을 할 수 있게 배우기보다는 평가를 해서 점수를 차이 나게 내기 위해 부분적으로 셔틀콕 앞뒤로 치기 등으로 배워서 상호작용하는 즐거움보다 위축감이 더 드는 것 같습니다. 배드민턴, 달리기, 줄넘기, 매달리기, 뜀틀 등 한 학기에 여러 과정을 배우기보다는 하나의 운동을 어느 정도 충분한 시간으로 배워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하다 보니 사실 연습할 기회가 너무 없습니다.

 

대체로 수행평가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과목은 예체능입니다. 결과만큼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번에 미리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으면서 느낀 점은 자신 없다고 처음부터 포기하지 마시고 노력한다면 그 과정이 자연스럽게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이 열심히 한 만큼 결과는 분명히 나타나게 되어있습니다.


수행평가에 대비하는 자세

 

수행평가는 성적 반영 비율이 낮지 않으므로 분명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평소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하는 게 좋을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 모든 과정에 의해 성취감 및 자신감을 얻을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수업 시간에 적극 참여합시다.

수업 참여도는 어느 과목에든 수행평가의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학교생활에서 필기, 준비물, 프린트물 관리는 기본입니다. 수업 시간에 적극 참여하면서 학기 및 학년 내내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학생이라면 어느 과목에서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성실한 자세로 기꺼이 시간을 투자합시다. 

수행평가는 평소의 성실성을 중요시합니다. 성실하게 준비했다면 자신 있게 참여합시다. 예체능은 평소에 충분히 연습한 뒤 자신감 있게 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체육 수행평가는 단기간에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바쁜 하루 속에서도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여 충분히 준비하고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 자신만의 창의적인 내용을 발굴하고 적극 활용합시다.

요즘은 인터넷상에서 많은 자료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수행평가 과제를 해결하면서 이러한 자료들을 조사하고 습득하는 것은 좋으나 자신만의 창의적인 노력이 없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찾은 자료는 다른 친구들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스로 노력이 본인만의 독창적인 생각으로 정리되고 해결될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수행평가 때문에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은 아마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았을 것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지요. 수행평가가 적이 될 수는 없지만, 미리 평가 기준을 알고 대비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어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은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결과물에 대한 진정성은 선생님들께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진실한 성실함은 언제든 빛을 발휘합니다.


/에코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