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꿈과 끼를 키우는 드림스쿨 팟캐스트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꿈과 끼를 키우는 드림스쿨 팟캐스트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5. 09:00

대학 입시에 관한 궁금증 어디에 물어보시나요? 

여기 대학생 멘토의 생생한 경험담과 진로진학 전문가의 의견을 언제 어디에서나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http://univ.kcue.or.kr/)에서 제공하는 '김정화와 함께하는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입니다.


*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란?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는 언제나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 방송으로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이 모두 궁금해하는 대학입시와 진학, 진로에 관련된 생생한 이야기와 정보를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 대학생 멘토, 진로진학 전문가, 교사분들의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로 말해주는 유익한 방송입니다.

*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 구독 및 내려받기 방법

대학 입시의 살아있는 정보 전달창구가 될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이튠스의 팟캐스트를 이용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오디오나 MP3 파일을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에 내려받아서 들을 수 있습니다.

*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 내용 구성

현재 입학사정관제에 관한 주제로 다음과 같은 3개의 이야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입학사정관제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평가해서 선발하는 대입 선발 제도를 말합니다. 


* 언제 어디에서나 청취해 보아요~

버스와 전철에서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를 청취해 보았습니다. 방송 1회 분량은 30분이 조금 넘습니다. 제 경우는 출근 시에 들었는데 내용의 구성이 어렵지 않고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처음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제도의 취지와 특징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들은 1편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우선 출연진으로 MC 김정화 씨와 출연자로 나온 김경숙 입학사정관 그리고 입학사정관제로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한 안재원 학생이 나왔습니다.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소개와 취지. 대학에 가기 위한 타 전형들과의 차이. 꿈과 진로를 찾기 위한 안내, 입학사정관제 합격 학생의 사례를 들어서 30분 분량을 알차게 채우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들었던 내용 중 몇 가지가 생각나는데요. 


"저는 입학사정관제가 학생들의 또 다른 실력을 인정해주는 제도여서 좋다라고 생각해요. 입학사정관제를 자격조건 쌓고 성적보다 좋은 학교 가는 거다고 생각 안 했으면 좋겠어요. 입학사정관제도 분명 그 학생의 실력을 보는 제도거든요." 라고 말한 것처럼, 꿈을 꾸는 학생에게 그 꿈에 합당한 기회를 줄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 청취를 해보니 입시에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대학생 멘토의 생생한 경험담 이야기는 자칫 정보의 전달에서 지루해질 수 있는 부분을 생동감 있게 들려주었습니다. 거기에 이동 시 언제 어디에서나 청취할 수 있는 편리함은 또 하나의 장점이고요.

예전 고등학교 다녔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대학진학이 학교에 다니는 유일한 목표였는데 지금은 이렇게 진학은 물론이고 진로지도를 위한 제도가 있고 이를 소개하는 팟캐스트 방송도 있어서 우리 교육이 바르게 가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제 소개로 팟캐스트를 청취한 고등학생 자녀를 둔 지인 분들의 말을 빌리자면 라디오 방송 스타일이라 거부감도 없고 무엇보다 쉽고 조리 있게 설명해서 이해하기 쉬워서 좋았다고 하였습니다. 


대학 입시에 관한 궁금증. 이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드림(Dream) 스쿨' 팟캐스트와 2014학년도 대학입학정보 알아보기, KCUE 대학입학정보 사용자 안내서로 쉽고 빠르게 접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