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알아볼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알아볼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31. 13:00

'천연기념물센터' 들어보셨나요? 제가 사는 동네에 언젠가부터 근사한 장소가 생겨 다녀왔습니다. 한 번쯤 꼭 다녀와 봐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 5월을 맞아 드디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입구가 무척 근사하지요? 무엇보다 이 근사한 장소는 입장료가 무료입니다. 자, 저와 함께 전시관 관람을 해보실까요?

천연기념물센터국가연구기관이라고 합니다. 자연유산인 천연기념물과 명승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와 전시, 교육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연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알리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진돗개, 제주도 문화유산 등 제가 알고 있는 천연기념물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제1호는 무엇일까요? 지금은 대구 도동의 측백나무 숲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1962년 달성의 측백 수림이 천연기념물 제1호입니다. 2013년 1월까지 428건의 천연기념물과 91건의 명승을 지정하여 소중한 자연유산으로 지켜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이곳 천연기념물센터를 방문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전시관에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천연기념물과 대표적인 숲 속 천연기념물, 독도와 제주도의 천연기념물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천연보호구역도 알게 되었답니다.

 

우리 천연기념물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진돗개와 삽살개, 고고한 자태의 두루미에 관해 소개되어 있습니다. 온몸이 긴 털로 덮여있는 삽살개는 우리나라 토종개로 '귀신을 쫓는 개'로 알려질 만큼 용맹스럽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논에서는 많이 관찰되었다고 하는 뜸부기를 직접 볼 수가 있답니다.

 

숲속 천연기념물

숲 속 천연기념물에서는 우리의 민족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동물로 자연유산인 호랑이와 반달가슴곰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매사냥에 이용되고 있는 참매의 날렵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솥이 작으니 큰 솥을 준비하라'는 뜻으로 풍년을 바라는 소쩍새의 전설과 유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으며 천연기념물 새들의 다양한 소리도 들어볼 수가 있습니다. 수달도 천연기념물이네요.

 

지질

광물, 동굴, 암석, 화석은 모두 지질 분야에 속하며 이들 중에 보존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석, 암석, 동굴의 표본과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성 고정리의 공룡 알 화석입니다. 공룡 알 화석은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직접 가서 볼 수 있는 화성 공룡 알 화석 산지에는 1억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200여 개 화석이 있다고 합니다.

 

독도 천연보호구역

천연기념물센터에서는 독도의 자생 식물을 보존하기 위하여 독도 식물 증식을 하고 있답니다. 갯제비쑥, 왕해국, 술패랭이, 땅채송화 등 8종의 식물이 증식되고 있답니다.

독도는 우리나라 화산섬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모형으로 제작된 독도를 통해 해수면 아래 독도의 모습을 볼 수가 있답니다.

 

제주도 천연기념물

제주도는 어느 곳보다 천연기념물이 많은 곳입니다. 팔색조, 제주 한란, 파초일엽 등의 표본과 다양한 현무암이 전시되어 있고 제주도의 천연보호구역의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천연기념물센터를 방문하여보니 동물과 식물 몇 종류로 제가 알고 있었던 천연기념물의 종류가 얼마나 적은지 알게 되었습니다. 천연기념물동물, 식물뿐만 아니라 지질, 광물, 천연보호지역이 포함되어 매우 다양합니다. 전국 방방곡곡에 흩어져 있는 천연기념물을 일일이 알아보고 찾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방문한 천연기념물센터에서는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을 알 수 있게 하고 학습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수달, 진돗개, 장수하늘소, 쇠고래, 사향노루, 하늘다람쥐 등 우리나라 토종의 천연기념물 보존이 잘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천연기념물을 접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인데 이렇게 가까운 곳에 전시관이 있으니 아주 반가웠습니다. 학생들이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천연기념물센터는 대전시 서구 만년동에 있으며 연구단지와 멀지 않은 곳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국립중앙과학관과 연구단지를 방문하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방문하시게 되면 이곳 천연기념물센터에도 꼭 들려보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