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팩토리 :: 꿈과 끼를 살린다! 도전 직업골든벨!
 


2013.08.12 09:00 교육정보

꿈과 끼를 살린다! 도전 직업골든벨!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학교의 '진로 체험의 날' 행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교육부에서도 <소질과 적성, 취업의지를 갖춘 학생의 직업교육기회 확대방안>에 대한 발표가 있었는데요.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는 직업교육과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학교는 '자유학기제'의 도입으로 학교마다 진로 탐색 활동 강화를 위한 체험 활동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공교육을 통해 질 높은 진로교육을 제공하고 진로 개별역량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학생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로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학교급별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을 구체화하여 진로체험 매뉴얼이 보급되었고, 그에 따라 학교에서는 '진로 체험의 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중학교에서 진행되는 '진로 체험의 날' 탐방을 가보실까요?

 

꿈과 끼를 살리는 '진로 체험의 날' 탐방

요즘 중학교에서는 진로로 관련된 창의적 체험 활동 및 재능기부 활동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진로 체험의 날'은 학교 자체 교육과정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학년별 활동으로는 직업 골든벨커리송 대회가 있습니다. 전교생 활동으로는 진로 희망그리기 대회진로 영화 관람이 있습니다.

'진로 체험의 날'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 각 학년 담임선생님들은 '직업 골든벨' 진행을 하셨습니다. 저도 1학년 담임으로서 '직업 골든벨'에 참여하여 문제를 읽고 진행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진로 자율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 사전에 공지된 직업 관련 내용의 책자를 통해 학습한 내용으로 '직업 골든벨'을 진행하였습니다. 

도전! 직업 골든벨

"병원에서 의사를 도와 질병의 원인을 연구하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혈액이나 소변, 조직 등 인체로부터 추출된 물질을 다양한 의학적 검사법을 통해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은?"   

- 임상병리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각종 심리검사뿐만 아니라 직업 및 학과 검색이 가능학고 진로상담까지 할 수 있는 곳은?  

- 커리어넷!

 

'진로 희망그리기' 행사는 각 교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은 각자 도화지, 물감, 물통을 준비하여 진로와 관련된 그림을 그렸습니다. 저는 1학년 3반 담임으로서 우리 반 학생들의 그림을 지켜보고 조언을 하고 감상을 했습니다. 학생들 모두 꿈과 진로에 대한 기대를 품고 그림을 그리는 모습에 감동을 하였습니다. 진로와 직업, 꿈과 끼에 대한 행사로 오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은 앞으로 중학교에 도입될 예정인 자유학기제와 관련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큰 변화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로 영화' 감상 시간은 앞서 진행된 진로 희망그리기를 마무리하면서 진행했습니다. 영화 '파파로티'를 보았는데 정말 감동적인 이야기였습니다. 

영화 '파파로티' 줄거리와 감상

영화 '파파로티'는 성악에 천부적 재능을 지니고 있지만, 소질을 살리지 못하고 현실 속에서 허덕이는 '장호'란 인물까칠한 음악 선생 '상진'을 만나서, 꿈을 펼치게 된다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가정환경 때문에 어린 나이에 힘든 세계에 들어간 '장호'는 성악과 건달이라는 융화될 수 없는 두 가지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장호'는 밤에는 밤거리를 헤매고, 낮에는 성악가를 꿈꾸는 학생으로 살아갑니다. '상진'은 이러한 '장호'를 못마땅해하며 두 인물이 팽팽히 맞부딪히며 형성하는 갈등과 스토리가 유쾌한 웃음을 줍니다. 물과 기름처럼 절대 섞일 것 같지 않았던 두 인물이 여러 사건 속에서 교감하고 변화하며 클라이맥스를 향해 점점 고조되는 오페라의 선율처럼 최고의 순간을 향해 치달으며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합니다. 특히 마지막에 '장호'가 유학길에 올라 비행기를 타는 장면에서, '상진'선생님의 농담에 속아 신발을 벗고 비행기에 오르는 장면은 의외의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무사히 유학을 마치고 독창회를 마련한 '장호'는 이 자리에서 '상진'선생님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을 열창하는 순간엔, 우리 학생 모두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감정이 없다고 여겨졌던 덩치 큰 남학생들이 눈물을 참으려는 모습은 참 감동이었습니다. 


파파로티 (2013)

9.2
감독
윤종찬
출연
한석규, 이제훈, 오달수, 조진웅, 강소라
정보
드라마 | 한국 | 127 분 | 2013-03-14
다운로드

 

주어진 환경에 굴하지 않고 이겨내는 성악 천재 학생 '장호'와 학생 지도를 위해 열정을 다하는 교사 '상진'의 이야기가 참 감동적이었습니다. 진로 영화 감상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직업 세계와 교육 기회를 탐색하고 진로를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로 교육이란?

학생 자신의 진로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

 

이번 '진로 체험의 날' 행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진로교육을 단위 학교에서 제공함으로써 평생에 걸친 진로개발역량의 토대 마련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학교의 '진로 체험의 날' 행사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학생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꿈과 끼를 살리는 '적성 중심 교육과정'의 정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고
 


0 Comments 0 Tracbacks

이 글이 속한 카테고리는 교육정보 입니다.

 

Leave a Reply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