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유 탐구 발표, 어떻게 할까? 본문

교육정보

자유 탐구 발표, 어떻게 할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21. 11:00

[자유 탐구]란? 

자유 탐구에 관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유 탐구가 어떠한 특성을 가져야 하고 적용할 내용이 무엇이며 수행 과정이 어떠해야 하는지는 여러 문헌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자유 탐구의 조작적 정의를 살펴보면 '평소 의문을 가지고 있던 과학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하여 가는 과정으로, 학생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게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가는 일련의 과학적 탐구 활동'이라고 나옵니다.

 

자유 탐구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과학자가 하는 탐구의 과정에 관하여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으므로, 과학 교육에서 주장하는 결과로서의 과학보다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즉,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합니다.

자유 탐구의 단계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유 탐구는 [탐구 문제 찾기-탐구 계획 세우기-탐구하기-보고서 작성하기-탐구 결과 발표하기]로 이뤄집니다. 그 중 [탐구 결과 발표하기] 단계에 해당하는 [자유 탐구 발표 대회]를 살펴보았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에서 시행된 [자유 탐구 발표 대회]인데요. 총 4팀이 참가하였습니다.

먼저 발표를 시작한 팀은 [개미의 생활모습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하였습니다. 자유 탐구 발표 형식포스터 형식으로 준비하였네요. 자유 탐구 발표에는 [탐구 주제, 탐구 동기와 목적, 탐구 대상 및 방법, 탐구 결과에 관한 자료, 탐구 결론과 더 알고 싶은 점]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포스터에는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대부분 포함되었지만, 발표를 먼저 시작한 팀이라 그런지 발표 방법이나 발표 역할 분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다음 팀은 [초콜릿 지우기 대작전]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팀도 포스터 형식으로 자유 탐구 발표를 준비하였네요. [초콜릿 지우기 대작전]이라는 자유 탐구 주제가 흥미를 끄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이 팀은 탐구 결론표로 알기 쉽게 나타낸 점이 눈에 띄네요. 결과를 정리할 때 자료 변환을 많이 활용합니다. 표나 그래프 다양한 방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변인들 사이의 관계가 잘 나타나도록 변환해야 합니다. 변환한 자료들은 더 쉽고 빠르게 해석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세 번째 팀은 [빨래 말리기]라는 주제로 자유 탐구 발표를 했습니다. 세 번째 팀은 앞의 두 팀과는 다르게 프리젠테이션을 활용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형식에는 다양한 발표 형식이 있지만, 자신의 탐구 결과를 효과적으로 발표할 방법을 우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발표 자료를 구성하는 순서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 준비가 이뤄지도록 해야 합니다. 프리젠테이션 발표의 경우, 사전에 컴퓨터를 조작하는 역할을 따로 정해서 발표 내용과 프리젠테이션이 일치하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 팀은 여학생들로만 구성된 팀입니다. 탐구 주제는 [여러 가지 면 중 어떤 면이 가장 먼저 퍼질까요?]라는 주제입니다. 이처럼 실생활과 연관된 주제를 자유 탐구한다면 탐구 활동하면서도 흥미롭겠지요.

네 번째 팀의 발표 자료 중에서 [느낀 점] 부분'의외였다.'라고 솔직하게 표현한 점이 좋았습니다. 단지 아쉬운 점은 [참고 자료] 부분까지 있었으면 발표 자료의 완성도가 높아졌을 것 같습니다.

 
[자유 탐구 발표]학생들이 스스로 수행하였던 자유 탐구 활용에 관한 과정과 결과들을 교사와 다른 학생들에게 발표하는 과정입니다. 또, 발표는 듣는 교사와 학생들이 이를 반성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자유 탐구 발표]를 통하여 자유 탐구를 수행한 학생들은 자신의 탐구 결과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됩니다. 또한, 자신의 탐구 활동 과정 및 발표 과정에 관하여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도 길러집니다. 거기에 자신의 탐구 활동에 관하여 반성하며 사고할 기회가 제공되고, 추후 자유 탐구 활동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 습득 및 공유를 할 좋은 기회입니다.

 

과학자처럼 탐구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자유 탐구]에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