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초등 International Day 본문
재외 한국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초등 International Day
외국어행사 I International Day I 하노이한국국제학교 I 골든벨퀴즈 | 외국어말하기대회
초등 창의적 체험활동으로서의 외국어 행사 "International Day"
재외 한국학교의 여건상 다양하게 접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자라나는 초등학생들에게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제공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공하여 교과 수업에서 경험할 수 없는 중요한 교육적 주제에 대해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런 의미로 1년 동안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초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10월에는 외국어 행사이자 창의적 체험활동으로서 "International Day"를 운영하였습니다.
외국어와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하는 "International Day"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베트남에 있는 재외학교라는 상황과 국제화 시대에 영어 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영어 및 베트남어 말하기 능력 및 퀴즈 대회를 통해 외국어 실력을 발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이 행사를 통해서 모든 학생에게 학교에서 배우는 외국어(영어, 베트남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고취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International Day"는 하루 동안 외국어(영어, 베트남어) 말하기 대회, 영어 골든벨 퀴즈 대회, Spelling Bee 활동을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행사입니다. 구체적인 참여 방법과 준비 방법을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한 달 전부터 여러 번 제시하였습니다. 외국어 말하기 대회와 영어 골든벨 퀴즈 대회는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준비하고, Spelling Bee 활동은 모든 학생이 준비하였습니다.
시기 |
외국어(영어, 베트남어) 말하기 대회 |
영어 골든벨 퀴즈 대회 |
Spelling Bee |
9월 |
원고 제출 원어민 선생님의 원고 피드백 |
Story books 선정 각 반에 Story books 배부 학교 홈페이지에 스토리 북 내용 및 MP3 파일 탑재 |
학년별 Spelling Bee words list 배부 |
10월 |
원어민 선생님과 1:1 연습 |
매일 아침 활동 시간 중 Story books 읽기 |
Spelling Bee 반별 연습 |
전 준비 과정과 피드백을 매일 외국어 수업과 연계 시행하여, 교내 외국어 교육의 질 재고의 기회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고무적이었습니다. "International Day"는 행사를 위한 행사가 아닌 즐거운 외국어 학습의 결과로서 운영될 수 있도록 대회 전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회 한달 전부터 안내 된 말하기대회, 골든벨대회, 스펠링 비 자료들]
"International Day" 당일에는 자신이 준비한 것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의 활동 모습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간 |
영어 골든벨 퀴즈대회 신청자 |
외국어 말하기 대회 신청자 |
비고 |
|
1,2,3학년 |
4,5,6학년 |
1~6학년 |
||
1교시 |
English Golden Bell Quiz(체육관) |
Speaking Contest 참관(콘서트홀) |
Speaking Contest (콘서트홀) |
골든벨 퀴즈 참가자들은 쉬는 시간에 담임교사의 인솔을 받아 이동 |
2교시 |
Speaking Contest 참관(콘서트홀) |
English Golden Bell Quiz(체육관) |
||
3교시 |
Spelling Bee (각 교실) |
Spelling Bee (각 교실) |
Spelling Bee (각 교실) |
원어민교사가 직접 녹음한 파일 이용 |
[영어 골든벨 퀴즈 모습]
[외국어 말하기 대회 모습]
긍정적인 외국어 교육 효과가 있는 "International Day"
"International Day"를 운영함으로써 외국어를 친근하게 여기는 환경을 만들어 외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 유도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외국어 프로그램의 다양한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실현하는 기회가 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외국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향상하는 효과도 가져왔습니다.
"International Day"가 끝난 후에도 개선점을 피드백 받고, 원어민 교사의 협조를 통해 외국어 지도 영역과 내용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운영되고 있는 초등 "International Day"를 내년에는 더욱 확대․실시하여 즐거운 외국어 학습의 기회로 만들고자 하고 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외국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교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학산초등학교 협력학습을 통해 교실에서도 인성 교육을! (0) | 2014.11.04 |
---|---|
낙동중학교, 작은 음악회로 인성을 사로잡다!! (0) | 2014.11.03 |
서울 홍은초등학교 졸업앨범의 모든 것! (1) | 2014.10.31 |
장애학생에게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다면? (0) | 2014.10.30 |
목포 영재교육원 과학 산출물 발표, 어떻게 할까? (0) | 2014.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