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 세계교육포럼을 통해 한국의 ICT 활용교육 경험을 나눈다 본문

교육부 소식

2015 세계교육포럼을 통해 한국의 ICT 활용교육 경험을 나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2. 27. 09:30

2015 세계교육포럼을 통해 한국의 ICT 활용교육 경험을 나눈다

- 제9차 국제교육협력포럼 개최 -

교육부와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개발협력센터(센터장 김종섭 교수)는 금년 5월 개최 예정인 2015 세계교육포럼*을 준비하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제9차 국제교육협력포럼(20.2.27, 금)을 개최합니다. 

* 유네스코가 주최하는 포럼으로, 1990년 출범한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의 지난 성과를 점검하고 2015년 이후 세계교육발전 목표를 설정

 

< 2015 세계교육포럼 개요 >

 

● 일시/장소 : 2015.5.19.(화)-22.(금) / 인천 송도 컨벤시아
● 참가 규모 : 유네스코 회원국(195개 정회원국, 8개 준회원국) 장관급  대표, 유엔,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 대표, NGO, 학계 대표 등 1,500여명
● 행사 구성 : 본행사(전체회의, Post-2015 교육 의제와 연계한 분과세션, 한국교육발전 경험 관련 특별세션), 부대행사(NGO 포럼, 한국의 우수 교육정책 및 문화유산 전시 등), 그 외 국내 교육기관 및 문화탐방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국제교육협력포럼을 매월 개최하여 2015 세계교육포럼을 계기로 “한국 교육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여 왔습니다.

☞ 세계교육포럼 개요 및 연혁 <붙임1>

 

2015 세계교육포럼(2015.5월)에서는 회원국 교육장관들과 시민사회가 합의한 전 세계의 새로운 교육목표가 선언될 예정이다. 새로운 교육목표는 ‘2030년까지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과 평생학습을 달성’하는 것으로, 2015 세계교육포럼에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논의 결과는 “인천선언(Incheon Framework for Action)”으로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며 회의 개최국으로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교육부는 성공적인 회의 개최와 더불어 역사적으로 기록될 국제회의 개최 이후 국제교육개발협력을 확대하는 후속조치가 강화될 필요가 있으며, 범정부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ODA(Official Development Aids) 정책을 통해 교육, 문화, 인적 교류 등 소프트파워를 강화하여 세계적인 교육 강국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교육부는 교육기회 확대 및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서 ICT의 활용을 한국의 중점 의제로 설정하고 지원하여 왔습니다. ICT의 교육적 활용(ICT in Education)은 유네스코-바레인국왕 교육정보화상을 2차례 수상하는 등(2007, 2012년) 한국이 타 선진국에 비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는 영역으로서 국제사회로부터 협력 요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국제교육개발협력정책의 핵심 영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개발협력센터 주관으로 「2015 세계교육포럼과 ICT 융합 교육」을 주제로 하여 ICT 융합교육 관련 국제 동향을 점검하고, 한국이 2015 세계교육포럼을 계기로 전 세계에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과 새로운 교육목표 설정에 따른 향후 교육개발협력의 방향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제1발표를 맡은 서종원 박사(한국교육학술정보원)는 2015 세계교육포럼의 맥락 하에 국제적인 ICT 교육의제 동향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며, 제2발표에서는 곽덕훈 부회장(시공미디어)가 교육콘텐츠를 생산하는 ICT 기업으로서 ICT 교육협력 사례에 대해 발표합니다. 
 

지정토론자로는 국제회의 및 다자협력을 통해 교육개발협력 경험을 축적한 세계교육포럼 민간전문가위원(2분과)들 뿐만 아니라 ICT 융합교육사업을 실행하는 국내 민간기업 관계자, 기타 개발협력 전문가 등이 참석합니다.

 ☞ 제9차 국제교육협력포럼 세부 일정 <붙임2> 

 

교육부는 금번 제9차 국제교육협력포럼의 논의결과를 토대로 2015 세계교육포럼에서 ICT 활용 논의에 적극 참여하여 한국의 경험과 교육개발협력 비전을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행사장에 한국의 첨단교실을 전시하여 ICT 융합교육의 미래를 제시할 계획이다.

 

[붙임]-제9차 국제교육협력포럼 개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