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충청남도 교육 연구정보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충청남도 교육 연구정보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14. 15:23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충남교육연구정보원(원장 심재창)은 미래 혁심 역량을 키우는 학교 현장을 지원하여 ‘행복한 학교, 학생 중심 충남교육’ 실현을 지향하는 교육기관입니다. 본원은 충청남도교육청의 직속기관으로 5부 2과 3센터로 구성되어있고, 63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6 충남교육의 화두는 ‘참학력 신장’과 ‘진로진학지도 강화’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연구부 충남교육정책연구센터에서는 참학력에 대한 개념과 세부 역량 및 참학력 중심의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형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교사 13명과 교육연구사 2명, 파견교사 2명 총 17명이 교육정책 17과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책 연구센터) 





참학력 관련 장학자료 개발, 교육정보지 ‘충남교육’발간, 연구학교 운영, 각종 연구대회 추진, 인정도서 개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참학력을 위한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진로진학부에서는 대학입시의 변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단위학교의 진학지도 역량 강화 연수, 단위학교 수시, 정시 입시 결과 수합, 분석 및 피드백 체제 구축, 상설 대학 입학 설명회, 찾아가는 진학상담실 운영, 수시모집 박람회, 진로진학 콘서트, 대학진학지도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학지도 누적 관리를 통해 진학지도 정보 격차를 해소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진학지도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진로진학 관련 설명회)





교육정보부에서는 스마트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정보화를 위해 학생 중심 ICT활용 교육(사이버 스쿨), 현장 중심 교수·학습 지원(찾아가는 에듀스 충남, 영상 진로체험), 수요자 중심 정보화연수 (좋은 사이버 학부모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충남교육미디어센터에서는 자유학기제를 지원하며 영상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진로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화, 목, 금(5시간) 맞춤형 영상 진로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PD, 카메라 감독, 아나운서 등 배역을 나누어 뉴스제작 체험을 실시하고, 애니메이션 더빙 및 가상스튜디오 체험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각 급 학교 방송동아리 지원을 위한 현장지원 프로그램과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영상 진로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 캠프)

(영상진로체험)



(진로진학 상설 캠프)


전산운영부에서는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며 교직원 업무 경감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과 업무포털시스템 사용자 교육 확대, 사용자 상담 콜센터 및 현장자문단 운영, 각종 통계 자료 지원, 사이버 침해 사고 대응체계 구축으로 주요 정보 통신 기반기설 보안 취약점을 분석 및 평가하고 있습니다.


(전산운영부)

 

충남교육연구정보원은 충남교육에 대한 종합적, 체계적 정책 연구 및 개발로 충남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참학력 신장과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진로진학지도 강화로 모두가 행복한 충남교육 실현에 앞장설 것입니다. 





 홈페이지 :http://home.edus.or.kr

대표전화: 041)640-1620

주소 :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선화로 22. (우)3225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