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소프트웨어 교육체험관에서 레고를 움직여봐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소프트웨어 교육체험관에서 레고를 움직여봐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21. 14:49

소프트웨어 교육체험관에서 레고를 움직여봐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빨강, 파랑,노랑의 조그마한 블록 레고가 살아 움직이는 곳. 풍차가 되어 뱅글뱅글 돌기도 하고, 풍선 터트리기 게임도 하고, 화성을 탐사하기도 하는 이곳은 용산전자랜드의 <핸즈온캠퍼스>입니다. Hands ON 손으로 만지고, Head ON 머리로 이해하고, Heart ON 마음으로 배우는 레고 로봇 소프트웨어 교육체험관입니다. 주말에아이와 함께 놀이가 교육이 되는 즐거운 경험을 하고 왔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체험관 <핸즈온캠퍼스>는 대학 연구실로 꾸며진 8개의 실험실과 2개의 미래형 체험 교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주 공간처럼 꾸며진스페이스 랩(Space Lab)에서는 화성을 탐사하는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나사(NASA)와 레고가 공동 개발한 6가지 화성 탐사 미션을 수행하게 되는데 레고로 만든 탐사로봇에 설치된 카메라를 보면서 인간이 직접 수행하지못하는 임무를 탐사 로봇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였습니다.



바이오 랩(Bio Lab)에서는 뇌파를 이용해 로봇을 움직여 보았습니다. 인간의 뇌에서 생성되는 알파파, 베타파, 감마파 등 전기적인 신호와 혈류 속도, 혈류량 등의 다양한 신체 신호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체험입니다. 뇌파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그 특성도 달라 아이마다 잘 움직이게하는 부분이 달랐습니다. 놔파로 로봇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있자니 아이들이 초능력자라도 된 듯 신기했습니다.



핸즈온 랩(HandsOn Lab)에서는 자동차를 만들어 정지선까지굴러가게 하는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관성차, 고무줄 자동차, 태양열 자동차, 플라이 휠 등 다양한 자동차의 원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실험해 보면서 자동차에 숨어 있는 기계적인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



그 외에도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공학 디자인을 모방한 레고 로봇 모델을 만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랩(Engineer Lab), 하이 테크놀로지를 탐구해 볼 수 있는 테크 랩(TechLab),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수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매스 랩(Math Lab), 실생활에서사용되고 있는 로봇의 작동 원리를 배울 수 있는 로보 랩(Robo Lab)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체험관 핸즈온캠퍼스의 체험교실에서는 코딩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스크래치, 레고 마인드스톰 소프트웨어, C, JAVA,LabView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직접 로봇을 제어하는 코딩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레고로만든 거대한 거인을 코딩을 통해 일으켜 세우기도 하고 다시 눕히기도 하면서 지금까지 봤던 로봇이 어떻게 움직이게 되는지 실제로 조작하면서 아이들의 흥미는 최고조로 달했습니다.



핸즈온캠퍼스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 어려운 개념들을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체험관입니다. 200여 가지의 레고 모델을 직접 조작해봄으로써 현실 세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법도 알게 됩니다. 아이들이 상상이 아닌 꿈을 체험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전공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