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경남 창원에서 열린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경남 창원에서 열린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24. 18:12

경남 창원에서 열린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경남 창원에서 ‘제12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창원컨벤션센터(CECO) 전경 모습



여성가족부와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재)경상남도청소년종합지원본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12일(목)부터 14일(토)까지 사흘 동안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열렸습니다. 청소년 기본법 제16조에 따라 청소년의 능동적이고 자주적인 주인의식을 드높이고 대한민국 국민이 청소년 육성에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청소년들과 학부모, 교사, 청소년단체 등 많은 사람들로 가득한 박람회장 모습

 

 

이번 박람회는 ‘꿈꾸는 대로 미래를 디자인하라!’라는 주제로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많은 청소년과 학부모, 청소년 관련 단체, 시민들이 참여했습니다. 청소년들의 적성과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창원지역의 특성을 살린 지역특화프로그램이 마련되는 등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유익한 프로그램들로 가득했습니다. 청소년행사로서는 전국행사 중 가장 큰 행사로 개막식을 비롯하여 체험부스, 특별프로그램,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폐막식까지 역대 최대 규모인 15만5천명 이상의 방문객을 불러 모으는 등 규모면에서나 내실면에서 모두 성공적이라는 평입니다.

 



▲청소년의 끼와 재능을 발산하는 창의활동마당인 한 청소년부스에서 라디오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진로체험마당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특히 박람회장은 청소년의 끼와 재능을 발산할 수 있는 창의활동마당과 진로체험마당, 안전체험, 창조경제, 미래성장 등 5개 주제마당에 270여 개의 전시·체험부스가 마련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전동휠을 타면서 체험해 보고 있는 모습 


▲자이로드론을 체험해 보고 있는 청소년들 모습



 

진로체험마당에서는 자유학기제 연계로 미래를 설계하고 진로를 구체화해 볼 수 있는 진로체험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학부모를 비롯한 청소년들의 인기가 높았으며,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최신 IT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미래성장마당에서는 드론을 비롯해 스마트 전동 휠 등을 직접 날리면서 체험해 보고 타 볼 수 있는 체험공간들이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 초등학생이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있는 모습

 

안전보호마당에서는 각종 재난을 미리 대비해 보며 체험할 수 있는 부스와 함께 심폐소생술 등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재난에 대응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경남 홍보관에서 거북선을 만들고 있는 모습

 

경남 홍보관에서는 해군사관학교의 협조로 충무공 이순신을 주제로 거북선 만들기와 통영 꿀빵 만들기 등도 체험해 볼 수 있어 경남 창원의 특성을 잘 살리기도 했습니다.

▲전국 청소년동아리 경진대회 본선 무대에서 청소년들의 숨은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있는 모습



이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끼와 열정을 볼 수 있는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를 비롯하여 전국 청소년동아리 경진대회가 야외에서 펼쳐지면서 댄스와 밴드, 힙합과 락 등 청소년들만의 발랄하고 유쾌한 모습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김기범(마산해운중학교 1학년) 학생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음껏 즐길 수 있어 좋고, 무인항공기와 우주 과학들을 체험할 수 있었어 너무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자녀의 도자기 만드는 모습을 지켜본 김선희(창원시 대방동)씨는 “도자기도 만들어 보고 여러 가지 체험도 해보고, 아이들이 잘 모르는 라디오 체험도 있고 아이들이 겪어 보지 못한 다양한 체험들이 있어 너무 좋았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하면서 “이런 다양한 체험들을 학교에서도 방과 후 수업이라든지 특별수업시간을 통해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으면 정말 좋겠다”고 환한 웃음을 보이면서 말해 주었습니다.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를 통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 정보와 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며 청소년들의 숨은 끼와 재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창원컨벤션센터(CECO) 지도(출처:네이버 지도)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의 슬로건처럼 청소년 스스로 꿈꾸는 대로 미래를 디자인해 나가는 아주 멋지고 활기차고 창의적인 청소년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라봅니다.  참고로 2017년 제13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는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