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 공부의 적! 스마트폰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얼마나 중독되었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 공부의 적! 스마트폰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얼마나 중독되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7. 5. 19. 18:04


공부의 적! 스마트폰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얼마나 중독되었을까?




◉ 스마트폰의 정의와 대중성


기술의 발전이 꽃을 피우는 21세기,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85%에 이를 정도로 스마트폰 이용이 
보편화되고 2017년도에는 거의 모든 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의 일종으로서, 전화나 문자는 물론 인터넷검색, SNS, 게임 등 여러 방면에서 사용가능한 휴대전화인데요, 정확한 정의는 이렇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정의: 휴대전화와 개인휴대단말기(personaldigitalassistant; PDA)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휴대전화의 기능은 물론이며 일정관리, 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갖추고 있어 이메일, 웹브라우징, 인터넷 쇼핑이나 뱅킹 등이 가능하다. TV와 라디오 시청취 등의 방송 서비스와 카메라, 캠코더, MP3 기능, 무전기 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며 워드프로세서나 엑셀 등과 같은 문서작성도 가능하다. Wi-Fi 기능을 활용해 음성패킷망(VoiceoverInternetProtocol; VoIP)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한 전화 통화도 할 수 있다. 다양한 단말기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다기능 복합단말기’라고도 부른다. 다양한 기능의 수용을 위하여 표준화된, 또는 전용 운영 체제(OS)를 가지고 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스마트폰 [smart phone] (두산백과)

◉ 스마트폰에 중독된 학생들


스마트폰 보급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입니다. 성인들은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 할 수 있지만, 아직 정신적 신체적으로 미숙한 청소년들은 스스로 사용시간을 제어하지 못해 중독에 빠지기도 합니다.



▲ 16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출처:스마트쉼센터


스마트쉼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과의존 위험 청소년이 전체 조사인원 30% 정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실시한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에 따르면, 10~19세 청소년 5명 중 1명에 해당하는 18.4%가 스마트폰에 중독되었고,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23번, 약 7.3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은 18.4%에서 25.5%로 급증했습니다.

실제로 수업 시작전 휴대폰을 내야하는 것이 학칙인 저희 학교에서 아이들은 휴대폰을 거의 내지 않고 수업 시간이나 자습시간에 몰래 꺼내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등 ,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벌점이 부여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몰래 사용하곤 합니다.


   


▲ 다음 수업을 준비하고 휴식을 취해야할 쉬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저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싶어서 학급친구와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먼저 인터뷰에 협조해주신 울산 성광여자고등학교 김소연, 이유림 학생에게 감사드립니다.


(Q1.)평소에 스마트폰 사용량은 어느 정도입니까?
(김소연 학생) 주중에 학교와 학원을 마치고 나면 12시가 조금 넘는데, 자정12시부터 새벽2시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늦게 잠자리에 들 곤합니다. 학교를 가지 않는 주말에는 학원스케줄이 끝난 오후6시부터 자정12시까지 사용합니다.

(이유림 학생) 주중에는 너무 피곤하여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주말에 학원을 가지 않는 날에는 거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잠에들때까지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있습니다.

(Q2.) 스마트폰이 평소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김소연 학생) 평소 스마트폰을 밤늦게 까지 사용하다보니 잠이 부족해지고 피곤해져 학교 수업시간에 자주 졸고는 합니다. 최근에는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아 성적도 조금 떨어졌습니다.

(이유림 학생) 거의 손에서 내려놓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게 될수록 점점 사용시간도 늘어나고,
아무리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해도 자꾸만 울리는 게임 알람이나 문자 알림 때문에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학교 수업시간에 초조함이 들기도 하고 ‘지금 SAS에는 어떤 게시글이 올라와 있을까’ 궁금해져서 학업이나 다른 활동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Q3.) 자신이 스마트폰중독이라고 생각합니까?
(김소연 학생) 그리 심한 정도의 중독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중독되어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중독을 
이겨내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이유림 학생)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져서 초조해 질 때마다 제가 심한 중독이라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Q4.) 중독을 이겨내기 위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김소연 학생) 우선, 수업시간에 졸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학원에서 돌아오자마자 바로 자려고 하고 있습니다. 담임선생님께서도 자정12시를 넘기지 말라고 항상 충고를 해주시고 스마트폰을 적게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유림 학생)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는 계기가 대부분 게임 알람, SNS 알람 이라고 생각되어 알람을 
끄거나, 시험 기간에는 SNS 앱을 삭제하고, 스마트폰 생각을 하지 않으려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합니다.

◉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증상에는 노모포비아 증후군이 있습니다. 노모포비아 증후군은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중독증상은 청소년들에게 우울증을 초래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노안이 오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마트폰 사용은 눈의 피로 도를 높이고  눈이 깜빡거리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어 
눈을 건조하고 피로하게 만들어 조기노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바라보기 위해서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는 것은 거북목 체형이 되는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이 있는 경우 특히 자세가 앞으로 쏠리게 되어 경추가 변형되게 되는데,  
이는 키와 같은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출처]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이 미치는 영향은?|작성자 잡스생각


이를 대비하기 위해 친구들과 자전거를 타는 등 야외 활동을 하거나, 스스로만의 생활 계획을 세워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기르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또 해야 할 일이 있을 때는 할 일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과의 거리를 두어 다른 공간에 두거나, 방해 받지 않도록 어플 알림들 해제 하거나 어플을 삭제 하는 등의 방법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스마트폰중독 점검해보기


여러분들 중에서도 중독이 의심되는 분들이 계시다면 점검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스마트폰이 없으면 손이 떨고 불안하다.
​2.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친구를 잃은 느낌이다.
​3. 하루에 스마트폰을 2시간 이상 쓴다.
4.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이 30개 이상이고 대부분 사용한다.
5. 화장실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간다.
6. 스마트폰 키패드가 쿼티(컴퓨터 자판과 같은 배열) 키패드다.
7. 스마트폰 글자 쓰는 속도가 남들보다 빠르다.
8. 밥을 먹다가 스마트폰 소리가 들리면 즉시 달려간다.
9. 스마트폰을 보물 1호라고 여긴다.
10.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한 적이 2회 이상 있다.

※ 3 ~ 4개 위험 / 5 ~ 7개 의심  /  8개 이상이면 중독. 

​▲[출처]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해보세요!|작성자 씨마스 [한국기술개발원]


스스로 점검해보시고, 건강한 스마트폰 생활습관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신세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