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정호엄마가 매주 순대 심부름을 시키는 까닭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정호엄마가 매주 순대 심부름을 시키는 까닭

대한민국 교육부 2010. 5. 17. 16:27
우리 엄마는 일주일에 한두 번은 꼭 순대 심부름을 시키신다.
그것도 꼭 반은 순대, 반은 간을 섞어서 가져오라고 당부까지 하신다.
“쩡호! 오늘도 순대 사러 왔니? 반반으로 섞어서 맞지?”
치킨 가게에서나 듣는 멘트를 난 순대 가게에서 듣는다.

‘에이 창피해! 치킨은 전화로 시킬 수나 있지, 우리엄만 참 특이한 사람이야!’
 
“쩡호! 너 간은 안 먹고 왜 순대만 자꾸 집어 먹어?”
“누나도 순대만 먹잖아?”

순대와 간을 놓고 젓가락 싸움으로 퉁탕거리는 누나와 나를 보시던 엄마가 조용히 웃으시며,
“오늘은 금요일이고 내일 학교도 안 가는데 우리 간만에 저녁 외출 한번 할까?”
순대와 간으로 싸우던 우리를 꾸짖지는 않으시고 저녁 외출의 횡재까지 얻은 누나와 나는 잠시 휴전협정을 맺은 후, 늦은 금요일 오후의 외출을 결정했다.
 
저녁 퇴근시간이라 그런지 전철엔 양복을 입은 회사원들과 대학생들이 신문을 보고,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었다. 하루의 일과를 마무리하는 그들과는 다른, 저녁 6시의 새로움에 대한 출발을 한다는 설렘도 들었다.
 
우리가 도착한 곳은 종로구에 위치한  '정독도서관’ 이었다.
 
“뭐야? 놀러 가는 게 아니잖아? 엄마 도서관가게?”
“쩡호가 순대보다 간을 더 먹고 싶어지게 하려고 이곳에 데려 온 거예요.”
 
  

오늘의 강연 주제

비타민 A가 진짜 뭐지?

 
오늘에 강연 주제 : 비타민 A가 얼마나 중요할까?

집에서 또는 매스컴에서 몸에 좋다고 말로만 듣던 비타민 A가 우리 몸에 얼마나 중요한 지 알아보기로 한다. 구체적으로 비타민 A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부족하게 섭취하는 비타민으로 결핍 시 잘 알려진 야맹증은 물론 성장과 생식기능, 그리고 피부재생 등에 영향을 미치고, 과잉 시에는 다른 비타민에 비해 부작용이 많은 비타민이다. 



아프리카, 동남아 등지에서 부족한 비타민 A를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 베타카로틴이 들어간 골든라이스의 개발, 피부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화장품업계의 노력, 과잉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 급성전골수성 백혈암의 치료 방안, 비만 억제, 줄기세포의 분화 등 최신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비타민 A가 왜 우리 몸에 어떻게 또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고 적절한 섭취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2010. 4. 23. 금요일. 엄수종 교수님(세종대학교) 강연 중
 
  
어! 진짜 오늘 먹던 순대 속에도 간에도 비타민 A가 있네?


“엄마! 근데 병원이나 학교에서 비타민 A를 가르쳐 주시는 거 배우라고 하지 왜 오늘 저 교수님한테로 온 거야?”

“응, 우리나라 과학자들이 우리들이 낸 세금으로 국민의 건강을 위해 연구를 하고 있는 것들을 이곳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과학 설명회를 열어서 알려주기 때문에 엄마가 이곳으로 쩡호를 데려 온 거지? 엄마도 궁금했어요. 우리 쩡호가 과학과 의학, 그리고 환경에 관심이 아주 많잖아? 앞으로 과학자가 될 쩡호를 믿고 엄마가 안심하고 세금을 팍팍 낼 수 있는지도 한 번 알아보고 싶어서? 호호호.”
 

중요한 영양소 비타민 A의 조절이 안 된다면?

“뭐라고요? 우리가 낸 세금으로 순대 랑 간 까지도 연구하고 있다고요?"
“순대 속에 간을 연구 하는 게 아니고, 비타민 A의 효능을 좀 더 연구하고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연구비를 말하는 거겠지. 그죠 엄마?”

“오늘 강연의 주제는 비타민 A에 대한 것이지만, 우리나라의 과학자들이  미래 과학 발전을 위해 지금 중점적으로 연구 중이고 계획하고 있는 과학 분야를 매주 금요일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쉽고 재미있게 학생과 일반인들에게 설명도 해주는 것이지.”

 


엄수종 교수님이 연구 중인 비타민 A에 대한 내용 중

 금요일에 과학터치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로서, 국민의 세금으로 수행되는 창의적 연구진흥사업, 21세기 프론티어 연구 개발사업, 원천기술개발사업(구 특정연구개발사업), 국가지정연구실사업, 우수연구센터사업의 연구 결과를 국민들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 나눔의 장입니다.

우수과학자들이 우리 곁에서 이미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쓰일 과학기술을 소개해 주고 같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과학의 유래와 원리를 재밌는 이야기와 사진자료를 곁들여 쉽게 설명해 줍니다. 과학에 대한 평소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미래에는 어떤 과학기술이 활용될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 속에 숨겨진 과학의 비밀을 밝혀 드립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 한국연구재단 설명 중
 
“다음 주 금요일에도 여기서 또 과학에 대해 강연이 있나요?”
“그럼, 그것도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여러 도시에서 매주 금요일 6시30분부터 8시 30분까지 항상 열리고 있지요.”

“엄마 다음 주 금요일은 어떤 걸 알게 되는 거예요?”
“음, 아마도 약물 유전체를 활용한 맞춤약물요법 일 껄 요?”
“그럼 매주 우리가 궁금해한 과학이야기 배우러 못 올 땐 어떻게 하죠?”
“걱정 말아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인터넷 사이트로 지난 강연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엄마 오늘부터 순대랑 간이랑 맛있게 먹을래요. 간이 우리 몸에서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몰랐어요.”
“우리 쩡호 시력이 왜 이렇게 좋은가 했더니 책을 많이 안 봐서가 아니고, 당근이랑 간이랑 많이 먹어서였구나?”

“엄마 얼굴이 동안인 것도 순대랑 간이랑 많이 먹어서 그런가 봐요?”
“그런가? 호호호.” 
                                           

                                  
 
 
 
 
 
 
  
본문의 사진은 금요일의 과학터치 사이트(http://www.sciencetouch.net)에서 옮겨왔습니다.


막내초딩
 | IDEA팩토리 박정호 기자 | 서울예일초 | jungho0818@naver.com

환경과 과학을 사랑하는 미래의 지식in ! 
정호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욧!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