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2017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 개최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 2017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19. 18:00


교육부, 2017 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 개최

- 인구절벽시대, 학교 진화 방향을 모색하다 -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등 7개 교육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5 30() 오후 2시부터 한국교육개발원 대강당에서 인구절벽시대의 학교 진화 방향 모색을 주제로 ‘2017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지난 4 13 즐거운 배움을 위한 수업·평가 혁신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원진로교육원에서 개최한 제1회 현장토론회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것인데요.

이번 토론회는 교육부, 충북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대전교육청, 세종교육청, 충남교육청이 공동 주관하였으며, 김한별 한국교원대 교수의 주제발표와 충북 제천덕산초중학교 고흥섭 교사와 세종교육청 김응현 장학사의 현장사례 발표가 진행됩니다.

 

김한별 한국교원대 교수는 이번 토론회의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학생 수가 감소하는 현상의 위기적 측면만 주목하는 관점에서 기회의 측면을 포착할 수 있는 관점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인구절벽으로 인한 학령기 학생 수의 감소를 오히려 교육경험의 질적 수준을 심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또한, 학교 통폐합이라는 양적 조정 보다 지역의 자원을 발굴·연계하여 교육과정의 내실을 다지는 질적 조정을 통해 지역에 대한 친밀감을 바탕으로 학생의 떠남을 막아야 한다면서,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지역사회의 기관, 단체 등과 연계하는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활동은 좋은 사례라고 언급했습니다.

 

교육부 박준성 기획담당관은 이번 행복교육 현장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 관계기관 관계자, 전문가뿐만 아니라 교육정책에 관심이 있는 일선학교 교원, 교육계 종사자, 학부모 등이 함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정책 및 현안에 대한 해법과 대안을 모색하며,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토론회에 이어 오는 6 27()에는 학교 자율 운영 방안을 주제로 서울시교육청에서 제3회 행복교육 현장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이후에도 세 차례에 걸친 토론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토론회의 향후 계획은 광주교육청(9), 울산교육청(10), 부산교육청(11)으로 예정돼 있으며, 토론주제는 협의를 통해 추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017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 세부 일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