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눔의 즐거움, 대학생 교육기부 2) 위메이저와 알아보는 전공 멘토링 본문
나눔의 즐거움, 대학생 교육기부
2) 위메이저와 알아보는 전공 멘토링
대한민국 학생들에게 대학 진학은 얼마만큼 중요할까요? 한 교육업체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전국 고교생 대학 진학률은 76.9%로, 77.6%였던 작년보다는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학 진학률이 높고, 대학에서의 전공 선택이 취업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희망하는 전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 진학을 앞둔 고등학생들에게 전공 멘토링 및 체험활동은 활용성 높고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에 진로 지역 교사, 전문가, 대학, 고등학교, 대학생 등 여러 주체가 모여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전공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전공 체험 활동의 주체가 대학생일 경우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분야를 다루는 봉사활동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활용하고 스스로 전공과 직업에 대한 신념을 가지게 되어 적극적으로 학과 생활에 임해 우수한 성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교육기부 비영리단체 ‘위메이저’를 중심으로 대학생 전공 멘토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공 강연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대학생 안지은 양과 인터뷰를 통해 전공 멘토링의 장점을 보다 생생하게 전합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심리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안지은이라고 합니다.
Q. 위메이저 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올해 3학년이 되면서 1,2학년 때 크게 의미 있는 활동을 하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쉬웠어요.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위메이저를 알게 되었습니다.
위메이저 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위메이저는 교과 멘토링이 아니라 전공 멘토링이라는 점에서 색다른 매력이 있었어요. 과거에 배웠던 영어, 수학과 같은 교과목과 달리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전공을 소개하는 것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니 오래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또한, 전공강연 형태로 진행된다는 점도 제 스스로에게 발전의 기회가 될 것 같았어요. 저는 발표에 대해 약간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위메이저에선 정해진 시간동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만의 강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시스템이 있어 강연을 준비하는 동안 저의 발표 능력도 상승하기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학교, 학과의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었어요. 학교를 다니다보면 생각보다 다른 학교, 학과 친구들을 만날 기회가 많지 않아서 다양한 전공이 모일 수 있는 위메이저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Q. 중,고교 시절 이와 같은 전공 강연을 들은 적이 있나요? |
A. 고등학교 1학년 때 전공에 대한 강연을 들은 적이 있어요. 그 때는 정말 학교 교과목 공부만 열심히 했을 때라서, 전공 강연 자체를 굉장히 흥미롭게 들었던 것 같아요. 멘토분께서 재미있는 소재를 통해 쉽게 설명해주셔서 더 좋았습니다. 사실 저는 심리학과에 가겠다는 생각이 깊었기 때문에 그 강연을 통해 크게 진로에 대한 생각이 바뀌거나 하진 않았지만 강연을 들으면서 심리학과에 가면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한 예로, 생각보다 심리학과가 실험을 많이 하는 학과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Q. 위메이저의 전공 멘토링 활동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그리고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
A. 위메이저는 짧게는 5주, 길게는 8주 이상의 교육시스템을 갖고 있어요. 이 교육은 강연 자료를 직접 만들고, 함께 활동하는 봉사자들 앞에서 발표의 기회를 여러 번 가지면서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강연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게 교육을 이수한 봉사자에게는 실제로 강연을 나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요. 그 후에 강연을 기획하고 교육을 담당하는 사무국의 공지를 통해 강연일정을 전달받고 신청하면 해당 학교에 가서 강연을 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처음 나갔던 강연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진로탐색 시간에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 프로그램과 달리 그 강연은 정말 그 과를 진학하길 원하는 학생들의 요청으로 진행된 강연이었어요. 그래서 더 잘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떨렸던 것 같습니다. 처음이었지만 다행히 실수 없이 강연을 잘 마무리했는데, 끝나고 학생들 질문이 생각보다 많고 자세해서 놀랐어요. ‘꿈을 가지고 심리학과에 오고 싶은 친구들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대답해주었는데, 몇몇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부족했던 게 아쉬워서 다음에는 부족했던 부분을 더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열정을 느끼고 제 미래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며 강연을 잘 들어준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Q. 직접 전공 멘토링을 진행해보니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첫 번째로, ppt제작능력과 pt실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에요. 위메이저 교육기간동안, 그리고 강연을 나가면서 점점 더 강연 자료를 잘 만들고 싶어지고,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싶어지더라고요. 그런 마음이 들면서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것 같아요.
두 번째로는 나의 전공에 대해 잘 알게 되고 애정이 생겼다는 점이에요. 사실 대학 입학 후 초반에는 수능까지 달려온 제 자신에게 휴식을 준다는 명분으로 전공 공부를 소홀히 하고 놀기에 바빴던 것 같아요. 막상 위메이저 활동을 하면서 전공을 소개하려고 하니까 제가 아는 게 많지 않다고 느껴졌어요. 더 정확하고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내 학과에 대해 더 찾아보고 수업을 듣게 되니까 처음 내가 이 전공을 배우고 싶었던 열정도 생각나고 전공을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도 많이 드는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는 다양하고 좋은 사람들을 만난다는 점이에요. 대부분의 봉사자들이 비슷한 계기로 위메이저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인지 마음이 잘 맞는 사람들이 많아요. 교육 후에도 따로 만나 즐겁게 얘기도 하고 각자의 전공을 살려 재미로 지식을 뽐내기도 해요. 약학과 친구의 건강에 대한 조언, 영어영문학과 친구의 영화 추천 등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답니다!
Q. 특별히 전공 멘토링을 추천하고 싶은 학생 유형이 있나요? |
A. 대학생으로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강연을 해볼 기회가 많지 않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경험으로 봉사도 하며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은 대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위메이저 활동은 내가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도와주는 측면에서 뿌듯함도 느낄 수 있지만 나의 미래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는 기회를 주었어요. 내가 배우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 전공을 배워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고민이 많다면 위메이저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인터뷰 내용과 같이 전공 멘토링 형태의 교육 봉사활동은 멘티인 고등학생과 멘토인 대학생 모두에게 진로의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2학기에는 전공 멘토링과 함께 나누는 즐거움을 느껴보면 어떨까요? 나눔의 즐거움, 대학생 교육 봉사 2편에서는 전공 멘토링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달에는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형태의 대학생 교육 봉사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대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다 생생하게 다가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달에 만나요!
참고자료
학교알리미 / www.schoolinfo.go.kr
고등학생의 대학전공 적합도 제고를 위한 고교-대학간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 정윤경, 2016.
대학생의 사회봉사활동 경험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융합연구, 허성은, 2016.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오현주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전략법 3부. 단국대학교 입학사정관을 만나다! (0) | 2017.09.08 |
---|---|
민주시민교육, 학생자치활동으로 시작하다 (0) | 2017.09.08 |
교육의 틀을 깨다 (0) | 2017.09.08 |
스펙 아닌 스토리펙으로 아웃사이더에서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SNS작가 이창민 (0) | 2017.09.04 |
과거와 달라진 태백, 현장체험학습 장소로 소개합니다. (0) | 2017.09.04 |